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D-30! 작품 미리보기

2020. 9. 23.

본문

 

아트랩

 

올해로 2회를 맞은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창·제작 지원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예술 창·제작 지원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Paradise Art Lab)’이 올해로 2회를 맞았습니다.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가능성을 제시하는 장으로서 동시대 예술 흐름을 반영한 테마형 지원사업인데요.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을 통해 즐거움과 놀라움을 선사할 작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은 오는 10월 23일부터 10일간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는 어떤 작품들이 선보일 예정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D-30 ①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다시 보기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영상

 

 예술과 당신의 FUTURE MINDS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는 ‘FUTURE MINDS’라는 주제로 작년 10월 파라다이스시티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서 열렸습니다.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예술이 삶과 더욱 가까워지는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됐는데요. 선정, 제작 과정을 거친 총 10개의 작품이 17일간 관객과 소통했습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 단체관람과 주요 문화예술기관 및 기업의 단체관람을 포함해 약 만 여 명의 관객이 관람했죠. 위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  

 

아트랩

▲권하윤 <Peach Garden>을 체험하고 있는 관람객의 모습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의 주요 전시 작품 권하윤 <Peach Garden>작년에 전시했던 몇 개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권하윤 작가가 4명이 동시에 감상 가능한 세계 최초의 VR 기술을 작품 ‘Peach Garden’을 통해 선보였습니다. 자연의 법칙이 존재하지 않는 아름답고 몽환적인 세계를 구연했죠. 관객들은 오직 눈과 귀의 감각에만 의지하며 시간이 정지된 듯한 시적인 경험을 했습니다. 정해진 시간도 방법도 없는 본 작품을 통해 관람객 저마다의 파라다이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트랩

▲권병준 <오묘한 진리의 숲 4>를 체험하고 있는 관람객의 모습

 

권병준 <오묘한 진리의 숲 4(다문화가정의 자장가)>권병준 작가는 헤드폰과 위치 인식 시스템(LPS)을 이용해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충청남도 홍성에서 채록된 다문화가정의 자장가들로 구성된 소리였는데요. 헤드폰을 통해 들리는 여러 국가에서 시집온 여인들의 노랫말은 마치 해외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줬습니다. 

 

아트랩

 

1,000평의 압도적인 스케일로 진행된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는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 기술과 예술의 융합으로 탄생한 작품들을 관객들이 직접 만나고 경험했습니다.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D-30 ②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선정작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Installation Art, Media Façade, Performing Art, Audio Visual의 총 네 부분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신작과 기존작에서 업그레이드된 재창작품이 지원 가능했는데요. 여기서 재창작품이란, 기존작품을 모티브로 새로운 요소를 첨가하여 창작한 ‘버전 업(Version Up)’ 작품을 뜻합니다. 올해 1월, 공모를 통해 200여 개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이후 전문가를 통한 1차 서류 심사와 2차 PT 심사를 거쳤는데요. 2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총 9개의 작품을 최종 선정됐습니다. 올해 작품을 선보일 아티스트는 문준용, 양정욱, 우주+림희영, 이정인 크리에이션, 조영각, 최성록, Tacit Group, collective A, PROTOROOM(가나다순 정렬)입니다. ‘CONNECT’를 주제로 비대면 시대를 살아내기 위해 더욱 깊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특히, 이번 선정 작품은 인공지능, 가상현실(VR)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한 예술 트렌드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만나실 수 있는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Installation Art

 

문준용 <Augmented Shadow – Inside>그림자를 이용한 증강현실(AR)을 구현하는 경험의 시리즈 Augmented Shadow의 신작입니다. 물체의 그림자에 가상의 그림자를 매핑하여 보여주는 방식으로 시적인 증강현실을 구현했습니다. 

 

양정욱

▲양정욱_도쿄신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너와나의마음은 누군가의 생각>

 

 양정욱 <당신은 옆이라고 말했고, 나는 왼쪽이라고 말했다>함께 사는 집에 액자를 걸려고 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다룹니다. 휘어진 사각의 구조를 중심으로 독립된 조각이 서로 마주하고 있는 모습을 띠는데요. 액자의 위치를 정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맞추어 나가는 과정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우주+림희영 <Machine with Tree>죽은 나무와 금속 기계로 구성된 키네틱 작품입니다. 사물의 무게 중심을 이용하여 공중에 부유하는 듯한 나무의 움직임을 구현하여 현실이 엮어내는 기이함과 모순을 표현합니다.  조영각 <A hot talks about Something, Someday, Someone>한국에서 만들어지는 '짤방'을 데이터로 인공지능 meme(이미지, 영상)가 재구성했습니다. 관람객의 인터랙션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디스플레이와 로보틱스를 통해 표현합니다.  PROTOROOM <MetaPixels>디지털 이미지의 픽셀을 낯설게 건드리는 ‘메타픽셀 카메라’를 제작하여 사진을 찍는 순간 픽셀의 언어, 코드대로 흐르는 이미지 폭포가 구현됩니다. 동시에 실시간 제너러티브 사운드가 흘러나옵니다. 

 

최성록

▲최성록_SeMA 벙커 <Operation Mole-Final Stand> 2018

 

Media Façade 부문

 

최성록 <Great Chain of Being>거대한 외벽을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 작품입니다. 애니매이션<Great Chain of Being>과 사운드 퍼포먼스 라이브 연주가 결합되어 거대한 야외극장의 형태로 관객을 만납니다.  

 

이정인

 ▲이정인 크리에이션_문화비축기지<Abandoned Land> / 2020년 2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과정공유 / 이정인크리에이션2020/ (c) 한국문화예술위원회

 

Performing Art 부문

 

이정인 크리에이션 <DARV_Wandering Islands> 가상의 건축물을 우연히 발견한 후, 그림 안에서 춤을 출 수 있을까의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무용수의 움직임과 AR, 프로젝션, 키네틱 등 기술이 서로 조응하여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collective A <원형하는 몸: round1>물과 몸이 유기적인 관계로서 상호작용함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대형 얼음이 녹으면서 바닥에 부딪히는 파편, 소리를 채집하여 무용수의 움직임과 리얼타임으로 반응하는 공간을 완성합니다. 

 

훈민정악

▲Tacit Group <hunminjungak: 훈민정악> 2008~2019

 

Audio Visual 부문

 

Tacit Group <Bilateral Feedback>태싯그룹의 2nd generation 프로젝트로 로우테크한 아날로그 사운드 모듈과 하이테크한 디지털 코딩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눈으로 보는 사운드, 눈으로 보는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이번 전시는 단절된 사회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지는 수많은 연결과 소통에 대한 헌정입니다. 예술과 인간, 충돌과 소통을 반복하며 어디에선가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이런 이어짐을 희망하는 쇼케이스가 될 것입니다.  

 

아트랩

 

지금까지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를 돌아보고, 오는 10월 23일부터 진행될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전시 작품을 미리 살펴봤습니다. 최윤정 이사장은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기술의 발달로 표현의 한계가 없어진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예술의 가능성을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아티스트들에게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는데요.  

 

아트랩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릴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페스티벌 종료 후에 11월 7일부터 4개월간 진행되는 아카이브 전시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시간: 2020년 10월 23일(금) ~ 2020년 11월 01일(일) / 11:00~19:00*OPENING WEEK 10. 23(금)~10. 25(일) 11:00 ~ 20:00 연장 운영- 장소: PARADISE CITY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길 186)
- 입장 요금: 무료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시간: 2020년 11월 07일(토) ~ 2021년 02월 28일(일) / 11:00~19:00 *월요일 휴관- 장소: PARADISE CITY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길 186)
- 입장 요금: 무료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