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TRADITIONAL DANCE COSTUMES 한국의 춤과 옷

2017. 1. 11.

본문



한국의 전통 춤에는 저마다 형식에 맞는 의상과 소품이 있습니다. 즉 복식은 전통 춤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춤의 목적과 의미를 표현하는 매개체인데요.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춤과 이에 어울리는 복식에 대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승무

 


승무는 소매가 넓고 긴 장삼을 입고 머리에는 흰 고깔을, 어깨에는 붉은 띠를 두르고 양손에 북채를 든 채 혼자 추는 춤입니다. 복장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듯이 불교적인 색채가 강한 춤으로 일상의 삶에서 벗어나 해탈의 경지에 도달하고 싶은 갈망을 몸짓으로 표현합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27호로 지정되었으며 한국무용 특유의 ‘정중동(靜中動), •동중정(動中靜)’의 정수를 표현, 예술성을 높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부채춤


 


부채춤은 1954년 명무 김백봉이 창작한 한국의 신무용으로 비록 역사는 짧지만 특유의 화려한 아름다움 때문에 가장 친숙한 한국 전통춤 중 하나로 꼽힙니다. 수련꽃을 수놓은 색색의 당의(唐衣) 저고리를 입고 머리엔 족두리를, 양손에는 꽃그림이나 깃털로 장식된 부채를 든 채 아름다운 동작을 다채롭게 구사하는 춤인데요. 매스게임처럼 군무로 펼쳐지는 부채춤은 다이내믹하고 화려한 광경을 연출합니다.



태평무

 


태평무는 왕실의 번영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춤으로 한국 근대 춤을 발전시킨 명무 한성준이 일제강점기 시절 창작한 춤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녀가 왕과 왕실의 복장을 하고 추기 때문에 웅장하고 화려한 이미지가 강하며 엄숙하고 장중하지만 빠르게 움직이는 몸놀림이 특징입니다. 발놀림의 기교가 화려하지만 조급해 보이지는 않는 절제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학무


 


말 그대로 학의 동작을 닮은 춤으로 특히 부산 동래 지방의 동래학춤이 유명합니다. 옛날부터 춤의 고장으로 이름난 동래의 주민들이 우아한 학의 자태를 민속적으로 표현한 것인데요. 보통 넓은 소매의 하얀 도포, 바지 저고리 차림에 갓을 쓰고 추며 주된 춤사위는 학이 날개를 넓게 벌리고 날아가는 것처럼 양손을 어깨 위로 올려 상하로 움직이며 뛰어다니는 동작입니다. 흥겹고 서민적인 정취가 두드러진 전통 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검무


 

칼을 도구로 들고 추는 궁중무용으로 4명의 무용수가 대형을 바꿔가며 허리를 앞으로 숙였다가, 뒤로 젖히며 빙빙 도는 연풍대 동작이 주를 이룹니다. 무릎 밑으로 내려오는 긴 저고리-전복(戰服) 혹은 쾌자(掛子•快子)를 입고 가슴팍에 남색 띠-전대(戰帶)를 두르고 머리엔 깃털이 달린 작은 모자-전립(戰笠)을 쓰고 추는데요. 검무에 쓰는 칼은 여느 칼과 달리 자루에 달린 가장자리가 궁근 칼이 자유롭게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구춤



부채춤처럼 익숙한 한국 전통춤 중의 하나인 장구춤은 본래는 농악놀이의 일부였으나 1930년대 전설적인 춤꾼인 최승희(崔承喜)에 의해 무대 예술 무용으로 태어났습니다. 대게 장구춤을 추는 여자는 다채로운 색상의 치마 저고리를 입고, 허리띠로 치마를 동여 매며 남자는 흰 바지 저고리를 입는데요. 장구를 어깨에 비스듬히 메고 여러 장단에 맞춰 장구를 치며 발을 빠르게 옮기고 뛰는 등 그 움직임이 경쾌하고 발랄한 것이 특징입니다.



입춤


 


서서 춘다는 의미를 지닌 입춤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추는 일종의 ‘프리스타일’ 춤으로 한국 전통무용의 기본으로 여겨지는데요. 과거 기방의 기생들이 요란한 기교를 부리지 않고 추었으며 허튼 춤, 거드름춤 이라고도 부릅니다. 특별히 정해진 복장이나 소도구가 필요하지 않으며 장소나 분위기에 따라 춤의 전후 순서를 바꿔서 자유롭게 출 수 있는 게 입춤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살풀이춤


 

살풀이춤은 한국 전통춤의 특징인 정(精)•중(中)•동(動)을 잘 표현한, 대표적 전통춤으로 교방에서 기생들이 추었던 여성 독무입니다. 나쁜 기운을 뜻하는 ‘살’을 풀기 위해 추는 춤으로 흰 치마저고리에 족을 지고 흰 수건을 손에 들고 추는데요. 긴 수건으로 다채로운 선을 그리는 동작은 살을 풀기 위한 몸부림을 의미하기도 하며, 여성의 한풀이를 표현한 것이라고도 합니다.



지금부터 한국 전통춤과 한복과의 매혹적인 앙상블을 함께 감상해보실까요?



승무 


부채춤



 태평무



학춤



검무



장구춤



 입춤



 살풀이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