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POWER OF UNITY, 한국의 민속춤과 군무

2016. 12. 21.

본문


한국의 민속춤은 오랜 세월을 거치며 여러 사람에 의해 집단 창작되고 다듬어져 동작이 단순하고 활기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교방을 통해 이어져 내려온 승무, 검무, 살풀이춤 같은 춤들은 당대의 예능인들을 통해 전수돼 온 것으로 좀 더 기술적인데요. 몸에서 몸으로 전해져 결국 예술로 승화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민속춤


인간의 몸짓인 ‘춤’은 예술의 원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 지역의 춤이란 그곳에서의 삶과 정서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원초적인 정보라 할 수 있는데요. 한국의 춤은 크게 ‘궁중무, 민속무, 종교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궁궐 연회나 의례에 공연되었던 궁중무나 불교 의식 혹은 굿판으로 대변되는 종교무보다 한국인에게 더 친숙한 건 바로 민속무입니다. 민속춤은 사계절이 뚜렷한 농경사회 속의 삶을 그대로 반영해 그 어떤 춤사위보다 자유롭습니다. 궁중무나 종교무처럼 딱딱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풍습과 자연의 변화에 따르는 춤사위이기 때문입니다. 



살풀이 춤



살풀이 춤은 한국의 남쪽 지방에서 전승되는 민속무용입니다. 이 춤의 단어적 의미는 ‘살을 푼다’ 혹은 ‘액을 푼다’는 것으로 타고난 운명의 나쁜 운을 풀어낸다는 뜻인데요. 주술적인 의미가 있어 무당이 추는 춤으로 인식하기 쉽지만, 종교적인 의식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굿판의 뒤풀이로 모인 사람들이 함께 추는 춤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조선시대 말기쯤 이르러서는 기녀들에 의해 전해졌는데, 이는 춤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교방 예술로 자리 잡은 살풀이 춤은 인간의 희노애락을 절절한 몸짓으로 토해냅니다. 


이 춤은 일명 ‘수건춤’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흰 수건을 이용해 선을 만들고 풀어내는 동작(나쁜 액을 풀어낸다는 의미)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발끝을 내딛는 단순하지만 정교한 디딤새와 팔과 수건을 이용해 원형의 선을 만드는 동작은 그 선이 매우 여성스럽고 아름다운 춤인데요. 인간의 슬픈 내면을 선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춤사위가 처연한 느낌마저 드는데다 흰 치마저고리, 흰 명주 수건, 흰 비녀 일색의 무희를 보노라면 화이트 튜튜스커트를 입은 발레리나가 연상되기도 합니다. 발끝으로 서서 하늘을 나는 자세를 취하며 아찔한 내면 연기를 펼치는 발레리나를 떠올리면 살풀이 춤의 서글픈 메시지를 읽어내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승무



한국의 대표적인 민속춤 중 하나인 ‘승무’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연상되는 것은 중 하나로 승려의 의복인 흰 웃옷(장삼)에 붉은 띠(가사)를 걸치고 흰 모자(고깔)와 전통 양말인 버선코가 유난히 돋보이는 차림입니다. 차림이 있습니다. 마치 승려가 추는 춤 같다고 하여 ‘승무’라 불리지만 실제로 절에서 불교 의식으로 추는 춤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물론 법무(불교 의식에 사용되는 춤)에서 영향을 받긴 했으나 기방에서 전수되어 온 대표적인 교방춤 중 하나입니다. 인간의 고뇌를 떨쳐버리고 무념무상 해탈의 경지에 오르기를 기원하는 춤 동작은 느리고 고요하지만 순간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그야말로 정중동(靜中動)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간사의 고통에 괴로워하는 도입 부분부터 진리를 깨닫고 열반의 경지에 오른 상태를 표현하는 마지막 부분에 이르기까지 긴 소매 자락의 장삼이 신비로움을 더합니다. 



승무는 내면의 감정선으로 이끌어 가는 한 편의 무용극입니다. 마치 인간의 고통과 갈등을 신체 근육의 수축과 이완으로 강렬하게 표현하고자 한 모습은 마치 승무를 추는 무희가 번뇌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통의 장삼 자락을 허공에 날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농악춤



한국의 농경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춤인 농악춤은 김매기, 논매기, 모심기 등 농촌에서 힘든 노동을 할 때 흥을 돋우고 협동심을 키우기 위해 생겨난 것입니다. 이 춤의 기원이 언제부터였는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한민족이 농경생활을 시작한 그때부터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춤의 중심이 되는 음악은 경쾌한 리듬의 타악기 연주인데요. 마을의 남녀노소가 한자리에 모여 술, 음악, 춤을 함께 즐기는 길거리 문화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인공인 타악기 연주와 함께 관악기 합주가 곁들여지며 행진, 춤 등이 이어져 거대한 공연 예술이라 불려도 좋을 만큼 화려합니다. 



특히 농악에는 진법(陣法)이라는 것이 있어 악기를 연주하면서 선이나 기하학적인 도형을 만들기도 하고, 모자에 달린 긴 끈을 돌리며 춤을 추는 상모 돌리기 등의 묘기까지 펼쳐지는데요, 이때 흥이 최고조에 오릅니다. 리듬감 넘치는 음악, 남성적인 군무, 여기에 기예에 가까운 상모돌리기 같은 묘기가 더해진 파워풀한 퍼포먼스까지 언뜻 스트리트 댄스의 한 종류인 브레이크 댄스가 연상되기도 합니다. 목소리 없이 리듬만 나오는 부분, 일명 '브레이크(break)' 구간에서 댄서들이 회전, 빠른 스텝 등 특화된 기술을 선보였던 것이 시초였던 브레이크 댄스는 실제로 동양의 무술 동작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설이 있을 정도인데요. 실제로 농악춤의 상모돌리기 동작을 보고 있자면 헤드스핀과 파워무브가 오버랩 되기까지 합니다.



탈춤



수많은 이야기와 연극적인 요소가 어우러진 최고의 민중 예술인 탈춤은 말 그대로 얼굴에 탈(가면)을 쓰고 역할극을 하며 춤을 추는 것을 말합니다. 판소리와 더불어 조선시대의 민중 문화를 대표하는 장르 중 하나입니다. 탈춤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는데요. 종, 양반, 승려, 무당 등. 이중 주인공은 양반을 모시는 종(‘말뚝이’라 불린다)입니다. 각각의 캐릭터들은 당당하고 직설적으로 자기 의견을 말하는데요 마치 즉흥 희곡처럼 해학과 재치가 넘쳐납니다. 음악, 춤, 이야기가 어우러진 종합예술인 탈춤은 궁중 광대들의 공연이 민중에게 전파된 것이라 신분 억압을 당하는 당시 시대를 풍자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이런 연극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다 보면 서구의 마임이 연상되는 부분이 꽤 많습니다. 마임의 시초 역시 대화가 있는 광대극으로 얼굴에 분장을 하고 신과 영웅을 풍자했던 것이 그 유래입니다. 이후 대화 없이 배우들의 제스처와 얼굴 표정에 의해 진행되는 극으로 발전했지만 배우들이 어릿광대처럼 탈을 쓴 듯 분장을 하고 작은 연극의 형태를 취하는 즉흥 희곡의 형태로 이어져 온다는 점에서 탈춤과 일맥상통 합니다. 탈춤은 신분 제도의 억압이 존재하는 과거 사회에서 유일하게 허락된 시대 풍자극이었다는 면에서 폭발적인 민중의 사랑을 받았고 현대 사회에 이르러서도 젊은이들의 대학 문화에 남아 시대를 풍자하는데 응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군무


한국의 군무는 종교적 깨우침, 전쟁의 승리, 풍년을 기원하는 진실한 마음을 담은 춤입니다. 춤마다 당대의 민중이 바라고 원하는 것들이 간절히 담겼고, 그 집단적 행위는 한국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 녹아들어 한 폭의 풍경화 같은 감흥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검무



검무는 국내에 남아있는 궁중 계열의 무용 중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군무입니다. 칼을 도구로 하는 궁중무용이라 ‘검기무’로도 불립니다. 신라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검무는 남성적인 춤사위가 특징인데요. 전쟁에 앞서 승리의 염원을 담아 췄던 것이 이어져 내려왔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이후 경남 진주와 통영 등에서 궁중 소속이었던 관기에 의해 전수되면서 그 예술성이 증폭된 검무가 특히 아름다운 것은 춤을 출 때 조선 왕조의 무사복을 입어 동감이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전립, 전복, 홍색 전대, 색한삼에 칼을 갖춘 복장은 강인한 인상을 줍니다. 


춤의 도구인 칼은 26cm 정도로 휘어진 칼날에 13㎝ 가량 되는 둥근 나무 자루를 손잡이로 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자유롭게 칼을 돌릴 수 있게 변형되어 춤의 활동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특히, 붉은색 비단으로 싸고 색실을 단 칼자루가 춤 동장에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4명의 무용수가 대형을 바꾸어 가며 등을 대거나 마주보고 대결을 하는 듯한 동작을 연이어 하는 춤이라 그 어떤 한국 전통무보다 역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라춤



바라는 심벌즈를 연상케 하는 둥근 타악기를 말합니다. 이 바라를 양손에 들고 느린 보폭으로 추는 춤이 바로 바라춤입니다. 바라춤은 한국의 대표적인 불교춤인데요, 모든 잡귀를 물리치고 대중들의 지혜를 깨우치기를 원하는 의미를 담겨있습니다. 황동으로 만든 바라는 나약하고 악한 마음을 가진 인간의 마음을 정화시키기 위해 절에서 치는 종을 대신한다고 합니다. 


춤의 동작은 양손에 바라를 들고 빠른 동작으로 전진하다 후퇴하며 정(丁)자를 그리며 도는 것인데요. 이 회전무의 특징은 회전하는 보폭이 자유롭다는 데 있습니다. 스님들의 마음에 따라 자유롭게 보폭을 정할 수 있어 동작이 반복될수록 바라의 방향이 달라지게 되어 부정형적인 조화의 극치를 이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가의 춤이라곤 하지만 실상은 몸을 이용해 부처님께 기원을 드리는 것이라 바라가 허리 아래에 가지 않도록 하는 게 보통입니다. 반짝이는 노란 바라가 사찰 마당에서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모습과 바라가 서로 부딪혀 내는 청명한 쇳소리에는 깨달음의 염원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굿춤



굿은 한국의 종교무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친숙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고대부터 샤머니즘의 한 형태인 굿춤이 널리 이어져 왔기 때문인데요. 한국에서의 ‘굿’이란 무당이 신에게 만사를 기원하는 제사 의식 중 하나이며 다른 의미로는 농악에서 풍물風物(꽹가리, 장구, 북 등 한국 농악에 쓰이는 전통 타악기)를 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귀한 음식 같은 제물을 신에게 올리고 노래와 춤으로 나쁜 액을 막는다는 일종의 기원제라 지역마다 각각의 특징을 담아 형태가 분화되어 왔습니다. 


마을 공동체의 제의인 동洞제는 마을의 신에게 주민들의 정성을 드리는 게 목적이라 봄, 가을 주기적으로 행해지는데요. 크게 풍농제(豊農祭), 풍어제로 나뉘는데 그 중 배굿은 풍어제豊漁祭의 하나입니다. 배의 주인인 선주가 배와 뱃사람의 안전, 그리고 풍어를 위해 행해집니다. 전라남도 완도의 배굿은 무당의 기원무, 풍물패의 악기 연주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배 위에 제사상을 차리고 풍물패의 흥겨운 연주와 춤, 무당의 화려한 굿이 함께해 장관을 연출합니다. 선원들은 보통 육지에서 경조사를 챙기기 힘든 상황이 많아 이 굿은 선원 전체의 생일상이 되기도 하고 마을 전체의 축제가 되기도 합니다.



강강술래



달 밝은 밤에 언덕이나 들판에 여인들이 무리 지어 원을 만들며 뛰어 노는 춤, 바로 강강술래입니다. 강강술래는 전라도 특히 전라남도 해안 일대에서 이어져 내려온 여성들의 놀이 문화인데요, 원을 그리며 무용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놀이를 하며 번갈아 밤을 지새우기도 합니다. 느리게 시작해 차츰 빨라졌다가 다시 차분하게 마무리되는 강강술래 노래는 지역마다 가사가 조금씩 다른 것이 매력인데요. 


정식 악보가 없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며 발전해온 구전 노래로 평범한 아녀자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 자신들의 솔직한 마음을 담았습니다. 다같이 노래를 하고, 리듬을 변주하고, 변화무쌍한 몸동작으로 원을 그리며 뛰고 즐긴다는 점에서 강강술래는 놀이가 적었던 과거 여성들의 삶에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춤을 출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면서 원을 만들었고 목청이 좋은 사람이 가장 앞이나 중간에 서서 선창을 하면 나머지 여인들은 ‘강강술래’라는 후렴구를 합창하며 몸을 움직이는 게 기본적인데요. 마을마다 언덕이나 들판에서 여인들이 같이 즐겼던 강강술래는 풍년과 만선을 기원하는 여인들의 소박한 마음을 담은 가사와 원무의 아름다움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 되었습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