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TRAVEL

본문 제목

사케오타쿠 김성수의 일본이야기_제 8회 일본의 ‘맥주 15년 전쟁’

2016. 4. 25.

본문


굳이 수입 맥주가 아니라도 일본에는 다양한 종류의 맥주가 있습니다. 동네 슈퍼만 가도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각양각색의 ‘맥주류(類) 알코올음료’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소매점의 맥주 진열대


수입 맥주도 가끔 있지만, 대부분 일본 국내산 ‘맥주류(類) 알코올 음료’이죠. 제조 업체가 기존 제품과 더불어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로 신제품을 내어, 도대체 몇 종류인지 알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대표적인 맥주 제조 업체와 종류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본의 주요 맥주 제조 업체


2015 일본의 맥주류 점유율에 따른 주요 맥주 제조 업체 순위


 

No.1 아사히



만년 적자에 허덕이던 ‘아사히’는 1987년 출시한 ‘슈퍼 드라이’의 히트를 발판으로 흑자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일본 맥주 업계 No.1의 자리에 오르는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슈퍼 드라이’는 오랫동안 정체되어 있던 일본의 맥주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으며, 이때부터 맥주 제조 기업 간의 끝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말하는 이도 있습니다. 



 +info. 아사히 맥주 주식회사 (アサヒビール株式会社)


창업 : 1949년

대표 브랜드 : 슈퍼 드라이 (スーパードライ)




No.2 기린



맥주 회사 기린은 1980년대 중반까지 시장 점유율 60%를 기록하며, 맥주 시장을 평정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독점금지법’을 피하기 위해, 영업을 하지 못 했던 ‘기린’은 ‘아사히’의 ‘슈퍼 드라이’의 선풍적인 인기에 밀려, 2위로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호시탐탐 1위 탈환을 노리고 있으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info. 기린 맥주 주식회사 (麒麟麦酒株式会社)


설립 : 1907년

대표 브랜드 : 이치방 시보리 (一番搾り)




No.3 산토리 



맥주 제조・판매를 시작한 1963년이래 45년간 만년 적자에 빠져 있었으나, 2008년 ‘프리미엄 몰트’ 를 히트 시키면서 처음으로 맥주 부문 흑자 기록과 더불어 업계 3위로 등극하였습니다.




 +info. 산토리 홀딩스 주식회사 (サントリーホールディングス株式会社)


설립 : 1963년 (창업 1899년)

대표 브랜드 : 프리미엄 몰츠 (プレミアム・モルツ)




No.4 삿포로



북해도를 기반으로 착실하게 시장을 관리하는 건실한 기업이며, 1988년에는 시장점유율 19.8%까지 가졌었으나, 점진적으로 쇠퇴하여, 4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info. 삿포로 맥주 주식회사 (サッポロビール株式会社)


설립 : 1949년

대표 브랜드 : 삿포로 쿠로라벨 (サッポロ黒ラベル), 에비스 (エビス)




No.5 오리온



오키나와 현을 대표하는 맥주회사로서 오키나와 현 내의 시장 점유율은 50%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 지방에서 거의 판매되고 있지 않아, 일본 전체의 시장 점유율은 5위입니다.




 +info. 오리온 맥주 주식회사(オリオンビール株式会社)


설립 : 1957년

대표 브랜드 : 오리온 드래프트(オリオン・ドラフト)




2015 맥주류 시장 점유율

@2016.01.14 마이니치 신문 「맥주 출하 19년만에 증가」


 

도서 「맥주 15년 전쟁」


출판된 지도 어느덧 14년이 지난 ‘맥주 15년 전쟁’이라는 책을 보면, 일본 맥주 역사의 변천과 더불어 맥주 제조 업체들 간에 벌어지는 치열한 마케팅・영업의 실 사례를 엿볼 수 있습니다.




 +info. 맥주 15년 전쟁


저자 : 나가이 타카시(永井 隆)

출판사 : 일본경제 신문사

출판일 : 2002년8월

※시리즈로 3권까지 출판되었음




일본 주세법 상의 맥주 종류


일본 국내에서 생산된 다양한 종류의 ‘맥주류 알코올 음료’를 접할 수 있는 것은 주세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맥주류 알코올이란?


일본에서는 맥주의 주원료가 되는 보리의 함량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그 종류를 세세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딱 부러지게 ‘맥주’가 아니라, ‘맥주류 알코올 음료’라는 표현을 써야 합니다. 왜 구분하냐고요? 보리의 ‘함량’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본 주세법에 따른 맥주류 분류

@맥주주조연합 「맥주·발포주·신장르 상품의 주세에 관한 요망서


주세법 상에서 정의한 ‘맥주’는 맥아, 홉, 물 등을 원료로 하며, 맥아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발포주도 맥주와 마찬가지로 맥아를 원료로 하지만 맥아 비율이 25% 이상인 것과 25% 미만인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신 장르의 경우 원료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기타 발포성 양조주는 당류, 홉, 물, 대두 단백질, 완두콩 단백질, 콘 단백질 등을 원료로 하며, 리큐르는 발포주에 보리 원료의 증류주를 혼합한 제품입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정해 놓았던 건 아닙니다. 값싼 맥주를 판매하려는 기업과 안정적인 주세(酒税)를 확보하기 위한 정부와의 머리 싸움이 있었던 것이죠.



발포주의 탄생 (1994년경)


맥주는 세금이 비싼 만큼 판매 가격도 비싸지게 됩니다. 메이커들은 법률의 규정을 피해, 재료인 맥아 함량을 낮추는 ‘꼼수’를 찾아 내어, ‘발포주’라는 것을 출시했습니다. ‘맥주’보다 세금이 낮게 책정되었고, 그 만큼 소비자 가격도 낮아졌습니다. 오랜 경기 침체 속에서 소비자들은 좀 더 싸게 맥주를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신 장르'의 탄생 (2004년경)

 

그러자, 이번에는 정부에서 ‘발포주’에 대한 세금을 올려 버렸습니다. 또 다시 메이커들은 고민 끝에 새로운 ‘꼼수’를 찾아 내었습니다. 이번에는 아예 재료에서 맥아(보리)를 빼 버렸습니다. ‘맥주’의 재료인 맥아(보리)를 빼 버린다는 기막힌 발상으로 ‘신 장르’의 알코올 음료가 탄생한 것입니다. 당연히 ‘맛은?’이라는 의문이 생길 겁니다. 놀라울 정도로 맥주에 가까운 맛입니다. 



일본의 맥주 종류별 세금 (350ml 기준) 


일본 맥주류의 주세

@맥주주조연합 「맥주·발포주·신장르 상품의 주세에 관한 요망서」 2015.08


20년 가까이 기업은 소비자가 손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싸게, 좀 더 싸게를 구호로 외치며, 주세가 적은 제품을 개발・판매하고, 정부는 맥주류 알코올 음료에 대한 주세 개편을 고민하는 숨바꼭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실질적인 움직임은 없지만, ‘맥주’의 주세를 낮추고, ‘발포주’, ‘신 장르’의 주세를 올리는 주세 개혁안이 대두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맥주 시장의 새로운 전쟁의 시작


최근의 일본 맥주 트랜드는 값 싸게 즐기는 ‘신 장르’와 본격적인 고급 ‘프리미엄 맥주’의 양극화가 뚜렷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5년 3월 17일 출시된 산토리 MASTER'S DREAM

@산토리 홈페이지


‘프리미엄 맥주’ 시장을 확실하게 점거하고 있는 ‘산토리’가 ‘프리미엄’을 뛰어넘는 ‘슈퍼 프리미엄급’의 ‘마스터즈 드림’을 선 보이고 있습니다. 2015년 3월17일 출시하여, 1년간의 테스트 판매를 마치고, 2016년3월15일부터 본격적으로 전국 소매점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MASTER’S DREAM양조가(醸造家)의 꿈’이라는 유창한 캐치코피에 걸 맞는 ‘섬세하고 부드럽고 매끈한 거품, 혀끝에 닫는 깊은 풍미와 탄산의 자극이 매혹적’입니다. 보리의 씁쓸한 여운을 목젖에 조금 남기지만, 깔끔하고 상쾌합니다. ‘MASTER’S DREA’의 풍미를 본격적으로 맛 보시기를 원하신다면, ‘도쿄역(東京駅)’ 의 ‘산토리 직영 레스토랑’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MASTER'S DREAM HOUSE 홈페이지



 +info. MASTER'S DREAM HOUSE TRUST TOWER점


주소 : 東京都千代田区丸の内1-8-1 丸の内トラストタワービルN館 1F

문의 : 03-6269-5251

영업시간 : 평일 11시~23시30분 / 주말・축일 11시30분~23시

MASTER'S DREAM HOUSE TRUST TOWER점 홈페이지 바로가기




최근, 각 제조사들도 앞다투어 새로운 프리미엄 맥주 출시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사히 드라이 프리미엄(4월 12일 발매)

@아사히 맥주 홈페이지

 

삿포로 에비수 마에스터(5월 17일 발매) 

@삿포로 맥주 홈페이지


이제 곧 ‘맥주 30년 전쟁’이라는 제목의 책이 나올지도 모르겠다는 기대를 조심스레 가져봅니다.




<참고자료>

- 「맥주발포주신장르 상품의 주세에 관한 요망서」 맥주주조 연합/발포주 주세 연구회 2015년8월

- 「주세 변경 어떻게 될 것인가」 산케이 뉴스 2015년10월3일

- 「맥주15년 전쟁」 나가이 타카시(永井 隆), 일본경제 신문사, 2002년8월

- 「일본 주세법 – 맥주류 분류」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

  • 우리나라도 주세개혁안이 시행되어야할텐데요
    • 안녕하세요 에이티포 님, 파라다이스 블로그입니다.^^ 일본도 주세가 적은 제품을 개발하려는 기업과 안정적인 주세를 확보하려는 정부의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과 우리나라 모두 앞으로의 주세법이 어떻게 개편될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2016.09.07 18:12
    한번 올려보아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안녕하세요, 요요 님. 파라다이스 블로그입니다.^^ 저희 파라다이스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재밌고 유익한 정보들로 채워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