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방법부터 기간, 대상, 예상 지급액 확인 방법까지! 근로장려금에 대한 A to Z

2022. 5. 11.

본문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방법 및 일정 알아보기

 

5월은 저소득 근로자 또는 사업자 가구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제도인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입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제도는 신청 요건이 지난해보다 완화되어 보다 많은 분들이 혜택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는 5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방법과 기간, 대상, 그리고 예상 지급액 확인 방법까지!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소개합니다.

 

 

저소득 근로자 및 사업자 가구를 위한 복지제도, 근로장려금 알아보기


저소득 근로자 또는 사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근로장려금 제도!

 

근로장려금 제도란 근로는 하지만 소득이 적어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는 가구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데요. 연간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 가구를 대상으로 정부에서 현금을 지원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포함한 일용직 근로자, 프리랜서 등도 소득과 재산 현황 등 요건을 갖췄다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단, 개인 단위가 아닌 가구 단위로 산정되어 가구 내 1인에게 지급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근로장려금은 연간을 기준으로 신청하는 정기신청,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서 신청하는 반기신청으로 구분되는데요.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은 2021년 재산과 총소득을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볼까요?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자격 요건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자격은?

 

근로장려금 제도는 재산과 연간 소득, 2가지 사항에서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한데요. 먼저 재산은 2021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재산이란 토지, 주택, 건축물, 예금 등이 포함되는데요. 재산 평가 시에 부채는 차감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재산 합계액이 2억 미만이라면 두 번째 조건인 연간 소득을 확인할 차례인데요. 2022년에는 연간 소득 기준이 가구당 200만원씩 상향되어 혜택을 받는 가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간 소득 기준은 가구 유형에 따라 다른데요. 단독 가구는 2021년 소득이 4만원 이상~2200만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4만원 이상~3200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4만원 이상~3800만원 미만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맞벌이 가구라도 신청인 또는 배우자의 연간 소득이 30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홑벌이 가구로 분류되니 참고하세요!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과 방법은?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자격을 확인했다면, 이제 신청 기간을 확인할 차례입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은 지난 5월 1일부터 시작해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데요. 5월에 깜빡하고 신청을 못 했다면 ‘기한 후 신청’을 이용하면 됩니다. ‘기한 후 신청’ 기간은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인데요. 단 ‘기한 후 신청’은 근로장려금 산정된 금액의 90%만 지급되니, 가급적 정기신청 기간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신청 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 ARS 전화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서면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았다면, 서면 안내문의 QR코드를 스캔해 신청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홈택스 웹 또는 앱에서는 근로·자녀장려금으로 접속해 ‘간편신청하기’를 클릭, 개별인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인터넷 이용이 불편하다면 ARS 1544-9944로 전화해 음성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궁금하다면? 홈택스에 방문해 보세요!

 

국세청은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내역을 심사해 8월 말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지급 산정액이 궁금하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의 근로·자녀장려금으로 접속해 ‘계산해보기’를 클릭, 정보를 입력하면 대략적인 지급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대 지급액은 단독 가구의 경우 150만원, 홑벌이 가구는 260만원, 맞벌이 가구는 300만원이니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방법부터 기간, 대상, 예상 지급액 확인 방법까지, 근로장려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근로의욕을 높이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주는 근로장려금 제도! 만약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에 해당된다면, 잊지 말고 꼭 신청해 혜택을 받길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