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일상 속 사각형의 예술적 탄생, <홍승혜x문승지: 사각형에 대한 경의>

2021. 3. 19.

본문

일상 속 사각형의 예술적 탄생, <홍승혜x문승지: 사각형에 대한 경의>

 

지난 2018년 파라다이스 ZIP에서 첫번째 개인전 <문승지.ZIP: 쓰고쓰고쓰고쓰자>를 열었던 문승지 작가가 한국 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홍승혜 작가와 함께한 <홍승혜x문승지: 사각형에 대한 경의> 전시를 개최했습니다.

오는 4월 19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전시는 일상 곳곳에 물들어 있는 ‘사각형’을 모티브로 했는데요.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사각형 픽셀을 기반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펼쳐온 홍승혜 작가와 네모난 합판 한 장을 버리는 부분 없이 모두 사용하는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은 문승지 작가, 두 작가가 사각형이라는 공통점에서 어떤 전시를 펼쳤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사각형에 대한 경의> 포스터

또 하나의 거대한 사각형, ‘로얄엑스파크’

 

<홍승혜x문승지: 사각형에 대한 경의>는 경기도 화성시 서남부 지역의 새로운 문화거점이 될 로얄엑스파크에서 개최되었는데요. 로얄엑스파크에서 열린 첫 전시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큽니다. 

문승지 작가는 전시 공간에 처음 들어섰을 때 공간이 뿜어내는 형용할 수 없는 무형의 에너지에 압도되어 공간을 멍하니 바라보았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 공간이 또 다른 거대한 사각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공간에 작품을 통해 온기를 불어넣고자 했다고 전했는데요. 직접 공간 속에 들어가 작품이 주는 생명력과 에너지를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문승지 작가의 사각형 ①

합판의 재탄생, <브라더스 콜렉션>


▲2층에 설치된 문승지 작가의 <브라더스 콜렉션> (사진 출처: Kiwoong Hong)

문승지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대표작 <포브라더스>의 확장판인 <브라더스 콜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전시 역시 파라다이스 ZIP에서 개최된 문승지 작가의 첫 개인전 <문승지 ZIP: 쓰고쓰고쓰고쓰자>와 같이 친환경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브라더스 콜렉션>에서 한 장의 판재를 남김없이 사용하여 테이블과 의자, 조명을 제작했습니다. 의자로 시작한 <포브라더스>에 조명과 테이블이 추가되면서 공간 구성으로 확장된 것이죠. 문승지 작가는 이것이 집이 될 수도 있고 도시를 이룰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추후에는 가구를 넘어 공간과 삶의 영역까지 넘나드는 컬렉션으로 발전시킬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공중에 설치된 홍승혜 작가의 <공중 무도회> (사진 출처: Kiwoong Hong)

<브라더스 콜렉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그 위치인데요. 공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층에 배치해 의자에 앉아 있으면 홍승혜 작가의 <공중 무도회>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협업의 의미를 잘 살린 조화로운 배치가 돋보이는데요. 문승지 작가의 에너지가 담긴 의자에 앉아 전시 공간을 직접 감상해 보는 건 어떨까요?

 

 

문승지 작가의 사각형 ②

차가움 속에서 피어난 생명력, <애니메이트>


▲<공중 무도회> 아래 설치된 문승지 작가의 <애니메이트> (사진 출처: Kiwoong Hong)

홍승혜 작가의 <공중 무도회> 아래에는 문승지 작가의 신작 <애니메이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애니메이트>는 사각형에 선 몇 개를 얹어 각각의 조각들이 어긋나도록 만든 사각형의 의자들인데요. 이로 인해 생긴 차갑고 날카로운 사각형의 단면에 형광등과 식물 등을 결합했습니다. 즉 차갑고 날카로운 사각형의 공간 안에 온기를 불어넣어 공간이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는 것인데요.

<브라더스 콜렉션>과 <공중 무도회>와 같이 <애니메이트>에서도 즐길 수 있는 작품이 있는데요. 이 의자에 앉으면 빛의 움직임과 음악으로 이루어진 홍승혜 작가의 공감각적 작품 <서치라이트>가 빛을 비춰 이 공간의 주인공이 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문승지 작가는 “오래전부터 존경하던 홍승혜 작가님과 함께 로얄엑스파크의 개관전에 참여 하게 되어 더욱 의미 있었고 선배 작가님과 호흡을 맞추며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시간이었다”며 “로얄엑스파크 공간을 찾아 주시는 관람객들께서도 많은 영감을 얻고 갈 수 있는 전시가 되길 바란다”고 전시 개최에 대한 소감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각형이 또 다른 하나의 거대한 사각형 안에서 예술적으로 다시 태어나는 듯한 에너지를 담은 전시 <홍승혜X문승지 : 사각형에 대한 경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사각형에서 영감을 받은 두 작가의 시너지를 로얄엑스파크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홍승혜 x 문승지: 사각형에 대한 경의>Info.
-정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간: 2021.02.17~2021.04.19
-문의: 1566-7070
*무료 전시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방지를 위해 사전예매 또는 현장등록이 필요합니다.
(현장 등록시 대기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