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얼마 전 좋아한多 그리고 Kirean 작가와 함께 파라다이스시티를 일러스트로 담은 파라다이스 2017 달력과 파라다이스 캘린더 세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프랑스 자수 달력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허전한 벽면을 예쁘게 꾸며줄 정성스럽게 수놓은 프랑스 자수 달력으로 다가오는 2017년은 준비해보세요. 



나만의 프랑스 자수 달력


그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프랑스 자수는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한 자수인데요, 최근 국내에서도 프랑스 자수를 취미로 삼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다양한 관련 서적과 클래스가 등장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삐뚤빼뚤 정확하지 않지 않더라도 한 땀 한 땀 정성스럽게 수를 놓아가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프랑스 자수 달력을 만들기 위해 도안, 패브릭 달력, 자수 실과 바늘, 트레이싱지, 먹지, 나무 수틀, 수성 팬, 가위를 준비합니다. 파라다이스 블로그는 블로거 꽃자수짱양님의 도안을 사용했는데요, 기본적인 스티치를 배운 이후에는 원하는 모양의 도안을 직접 그려 그에 맞는 스티치를 응용하시면 됩니다. 실 색 또한 정해져 있는 색을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는 십자수와 달리 각자의 취향에 맞는 색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수를 놓기에 앞서 가장 먼저 트레이싱지 위에 도안을 옮겨 그립니다. 그 다음 패브릭 위 적당한 위치에 트레이싱지의 그림을 올린 뒤 먹지를 그 밑에 깔고 다시 한 번 트레이싱지 그림을 따라 그립니다. 그림을 잘 그리시는 분이라면 먹지를 사용하지 않고 수성 팬을 이용해 패브릭 위에 바로 그림을 그린 후 수를 놓으셔도 됩니다. ^^



프랑스 자수 스티치 배워보기


프랑스 자수는 기법은 무려 300여 가지가 넘지만 그 중 몇 가지 기법만 알아도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데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는 기법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꽃잎이나 작은 나뭇잎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하는 ‘레이지데이지’ 스티치와 꽃술, 작은 열매 장식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프렌치너트’ 스티치입니다.



먼저 레이지데이지 스티치를 놓기 위해 원 안에 꽃잎이 될 다섯 개의 선을 그려줍니다. 원을 그리지 않고 일정한 길이의 선만 그리셔도 됩니다.

 


원의 중심에서 실을 뺀 뒤, 동일한 구멍으로 바늘을 넣고 당기지 않은 상태에서 선의 바깥 지점으로 바늘을 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바늘 끝에 실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건 다음 바늘을 빼야지만 잎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그 다음, 꽃잎의 윗부분으로 바늘을 넣어 모양을 고정 시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다섯 개의 꽃잎을 모두 수 놓으면 꽃 모양이 완성됩니다.

 


그런데 아직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 것 같은데요, 프렌치 너트 스티치로 꽃을 완성해보겠습니다.

 

 




다른 색 실을 바늘에 꿰어 매듭이 뒤로 가도록 아래에서 위로 통과시킨 후 바늘에 실을 2번 감아 모아같은 구멍으로 실을 빼면 씨앗 모양이 만들어져 꽃이 완성됩니다.

 

자수 달력에서 4월은 ‘레이지데이지’와 ‘프렌치너트’ 스티치만으로 완성되었습니다.



2월: 페터, 프렌치 너트 / 5월: 프렌치 너트, 피쉬본 / 7월: 스미르나 /9월: 피쉬본, 프렌치 너트


다른 스티치 기법 몇 가지만 배우시면 다양한 모양으로 응용해 달력을 완성할 수 있는데요, 평소 바느질에 관심이 있거나 손으로 만드는 걸 좋아하는 분들은 프랑스 자수 달력 만들기에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프랑스 자수 패키지 소개


최근 프랑스 자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프랑스 자수 캘린더 패키지는 물론 기본 재료가 모두 포함된 다양한 프랑스 자수 패키지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할 자신이 없다면 백화점 문화센터 또는 클래스를 통해 기초 스티치 기법을 배워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17 꽃자수 수업 @교보문고



나의 달콤한 프랑스 자수 @네이버책




나의 첫 프랑스 자수 @네이버책

 

오늘 소개해드린 프랑수 자수 달력은 꽃자수짱양님의 투데이(two day) 클래스를 통해 제작했는데요, 달력과 더불어 꽃자수짱양님의 저작권등록이 되어있는 발도장 자수와 다양한 소품에 활용된 프랑스 자수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드린 프랑스 자수 달력 만들기로 새해 계획도 짜고 마음가짐을 다져볼 수 있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