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나만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독립 출판 서점

2016. 4. 7.

본문



[본 글은 사내필진 1기 카지노 워커힐 오퍼레이션 기획팀 박세인님의 원고입니다.]


평소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버지는 언젠가 자신의 글을 모아 책을 만들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작가 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아느냐며 우스갯소리처럼 흘려 들었지만, 요즘 저는 환갑을 맞은 아버지의 꿈을 이뤄드리기 위해 독립출판을 준비 중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책을 내는 것은 특정한 누군가만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상업성을 기준으로 출판사로부터 선택받은 몇몇만 가능한 일이었는데요.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획부터 유통까지 개인이 모든 것을 맡아 출판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막연하게 책 한번 내보고 싶었던 꿈이 눈앞에 현실이 되는 독립출판의 세계! 전업작가처럼 화려한 미사여구를 쓰진 않아도 소박하고 담담한 문체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제주 종달리에 위치한 '소심한 책방'


지난 봄날, 제주의 게스트하우스 근방에서 작은 책방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보다 동네 강아지들이 더 많다 해도 믿을 것 같은 시골 마을에 책방이라니, 매우 놀라웠는데요. 기존의 시골집을 최소한으로 개조한 소박한 공간에는 제가 이제껏 서점과 도서관에서는 단 한 번도 접하지 못한 책들이 가득했습니다. 피식 웃음이 날 정도로 크리에이티브한 제목과 따뜻한 시선이 가득한 내용은 이내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독특한 가치관과 낯선 경험을 담은 책에서는 마음을 파고드는 문장도 발견하고 기존 책에서는 만나기 어려웠던 그림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주에서의 독특한 경험 이후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독립출판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키워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딱딱한 책 소개 대신 주인이 직접 꼬리말을 달아놓아 읽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제주의 여유롭고 따스한 풍경과 어우러진 소박한 공간입니다.







멀리 갈 필요 없이 우리가 자주 가는 홍대, 이태원, 서촌 등 번화가 골목에 이미 꽤 여러 독립출판 서점이 있습니다. 약속 시간보다 조금 일찍 나와 친구를 기다려야 하거나 소란스러운 곳을 벗어나 짧게나마 여유를 찾고 싶을 때 한번 들러보는 것은 어떨까요?



헬로인디북스




연남동 동진시장 좁은 골목 사이에 위치한 헬로인디북스는 크거나 화려하진 않지만, 홍대만의 독특한 인디 문화가 여기 책방에도 깃들어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좋아하는 독립출판 작가도 만날 수 있답니다.



 info. 헬로인디북스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227-16

영업 시간 : 오후 3시 ~ 오후9시 (매주 화요일 휴무)

블로그 바로가기



더북소사이어티



|이미지출처 : 북소사이어티 홈페이지


출판사 미디어버스가 운영하는 더북소사이어티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독립출판서점입니다. 계단을 따라 문을 열고 들어가면 느릿하게 시간이 흘러가는 서촌처럼 오래도록 머물고픈 풍경이 펼쳐지는데요. 종종 강연회와 전시회도 열리니 관심 있는 분야에 참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info. 더북소사이어티

주소 :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13번지 2층

영업 시간 : 화요일 ~ 금요일 - 오후 1시 ~ 오후 8시

토요일 ~ 일요일 - 오후1시 ~ 오후 7시

(매주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토리지북앤필름




이름 그대로 독립출판물과 필름 카메라를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스토리지북앤필름은 아날로그 감성이 물씬 풍깁니다. 매월 다양한 워크샵이 열리는 이곳에선 현재 책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인디자인 프로그램 워크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방촌이 갖는 자유롭고 특수한 장소의 이점을 활용해 정기적으로 언더그라운드 마켓을 열어 다양한 독립출판물과 저자들을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있답니다.



 info. 스토리지북앤필름

주소 : 용산구 용산동2가 1-701, 1층

영업 시간 : 오후 1시 ~ 오후 7시

블로그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독립출판물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오프라인 서점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쉽게 독립출판물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방이곶, 유어마인드처럼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동시에 운영하는 서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집에서 가까운 곳에 독립출판 서점이 없다면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info. 책방이곶

홈페이지 바로가기







 info. 노말에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info. 유어마인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info. 다시서점

홈페이지 바로가기







개인의 다양한 가치관과 취향이 반영된 독립출판물 시장에서 품절과 재입고를 반복하며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책을 소개합니다. 독립출판이 아직 낯설게 느껴진다면 이 책들을 통해 조금이나마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스친 것들에 대한 기록물 / 김은비


|이미지 출처 : 다시서점 (http://dasibookshop.com/)


<꽃같거나 좆같거나> <임시 폐업>을 쓴 김은비 작가의 첫 번째 책으로, 일상에서 스쳐 가며 느끼는 감정이 고스란히 들어 있습니다.


시월세집 / 김경현


 |시월세집 이미지 출처 : 다시서점 (http://dasibookshop.com/)


"판매 수익금 전액은 소중한 저의 월세로 쓰입니다." 시집을 팔아 월세를 마련한다는 김경현 작가의 야심 찬 시집살이 프로젝트. 다시서점의 주인장이기도 한 작가가 글을 쓰고 먹고사는 것에 대한 고민과 사랑, 삶을 노래한 시를 담았습니다.


할머니의 요리책 / 최윤건, 박린


 |할머니의 요리책 이미지 출처 : https://www.tumblbug.com/magnetic5



91세 최윤건 할머니의 삐뚤삐뚤 메모와 육성 녹음을 토대로 손녀딸이 본인의 그림과 함께 만든 레시피 책으로 가벼운 마음으로 읽다가 끝부분에서는 코끝이 찡해져 옵니다. 



 info. 할머니의 요리책 

구매처 : Normal A 바로가기

작가 홈페이지 바로가기




장기여행자 / 사만키로미터


 |이미지 출처 : 다시서점 (http://dasibookshop.com/)



장기여행자는 여행에서의 감성을 잘 담아낸 독립잡지입니다. 여행자들의 따뜻하고 흥미로우며 황당하기도 한 이야기들을 통해 지구별 반대편을 상상해 보세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