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여운을 잇다,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

2022. 7. 8.

본문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여운을 이어갈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

 

지난 5월,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진행된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을 기억하시나요?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은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이 예술가들의 창·제작을 지원하는 파라다이스 아트랩 사업의 일환으로, 2022년에는 총 10팀의 아티스트와 함께 다양한 기술과 아트가 결합된 초대형 작품을 선보였는데요.(링크) 5월을 뜨겁게 달군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은 막을 내렸지만,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로 그 여운을 이어갑니다! 6월 23일부터 파라다이스시티 파라다이스 아트 스페이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 보다 자세히 소개합니다.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속 작품과 이야기를 담아낸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


▲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전경

지난 5월 10일부터 29일까지, 영종도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에서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교차 지점에서 새로운 감각을 깨운다는 의미의 ‘CROSSING’을 주제로 아트와 테크가 결합한 초대형 작품들을 선보였는데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감동과 여운을 이어가기 위해 오는 9월 5일까지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가 운영됩니다. 이번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에서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아카이브 영상과 함께 출품작 2점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먼저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에서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을 만나러 가볼까요?

 

 

정지한 듯하지만 끊임없이 흘러가는 물의 속성을 표현한 ‘난외(欄外)’ by 김준서X보라리


▲ 김준서X보라리 – 난외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PAL+’에서 만나볼 수 있는 첫 번째 작품은 김준서X보라리 작가의 ‘난외’입니다. 웅장한 스케일로 시선을 압도하는 미디어 설치작품 난외는 7천개 이상의 종이날개를 이어 붙여 정지한 듯 보이지만 끊임없이 움직이는 물의 물성을 표현한 작품인데요.

 

▲ 김준서X보라리 – 난외

수천 개의 종이 날개와 프로젝션 영상이 만들어내는 물의 움직임을 바라보고 있으면 자연스레 작품의 신비로운 느낌에 매료됩니다. 보여지는 것뿐만 아니라 종이 날개가 돌아가며 만들어 내는 소리 또한 이 작품의 특별한 감상 포인트입니다.

김준서X보라리 작가는 글자가 없는 책의 여백 부분을 표현하고 싶어서 작품명을 ‘난외(欄外)’로 지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여름, 파라다이스 아트 스페이스에 방문해 ‘난외’ 작품이 전하는 물의 물성을 눈과 귀로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다양한 빛과 사운드로 감정을 전하는 ‘whiteout’ by korinsky/seo


▲ korinsky/seo - whiteout

빛과 사운드로 자연의 움직임을 표현한 korinsky/seo 작가의 키네틱 아트 작품, ‘whiteout’ 역시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공 밀밭 위에서 전개되는 빛과 사운드의 움직임은 자연과의 공생 혹은 멸종의 갈림길에 선 인간의 미래를 그려내는데요. 편안한 자연의 소리에서 시작해 점차 교차되는 불쾌한 소리와 격렬히 움직이는 빛은 현재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 korinsky/seo - whiteout

서서히 움직이다 이내 폭발하며 백색 절정을 맞이하는 빛의 움직임에 공감하다 보면 ‘whiteout’이라는 작품명처럼 백지상태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더 나은 미래를 갈망하는 인간의 본능을 표현한 ‘whiteout’을 통해 korinsky/seo 작가의 ‘자연과의 공생’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두 가지 작품 외에도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PAL+’에는 5월에 진행된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현장 스케치와 참여 아티스트들의 인터뷰를 담은 아카이브 영상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지난 아트랩 페스티벌에 방문했던 분들이라면 그날의 에너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이번에 처음 방문 예정인 분들이라면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색다른 즐거움을 생생하게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 장소: 파라다이스시티 파라다이스 아트 스페이스
- 기간: 2022.06.23 ~ 2022.09.05
- 시간: 10:00 ~ 20:00 (입장마감: 19:30)
- 문의: 032-729-5116
- 관람료: 무료 입장
*매주 화요일 휴관

 

 

지금까지 파라다이스 아트 스페이스에서 진행 중인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플러스 PAL+’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는 주말, 더위를 피해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색다른 작품을 감상하고 싶다면 파라다이스시티 파라다이스 아트 스페이스를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