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워라밸

 

일과 삶의 조화로움, 워라하 시대의 파라디안

 

워라밸(Work life balance)을 지나 워라하(Work life harmony)의 시대가 왔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넘어 자신의 일에서 재미와 가치를 찾고 업무 외 개인의 시간을 온전하게 즐기는 ‘조화로움’을 추구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충전’이자 ‘성장’의 의미를 갖게 된 퇴근 후의 삶! 파라디안은 퇴근 후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요? 총 331명의 파라디안에게 물었습니다. 파라디안의 퇴근 후 삶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워라밸을 지나 워라하 시대, 파라디안의 삶 ①

파라디안의 다양한 퇴근 시간에 따른 퇴근 후 삶 


파라다이스 호텔과 카지노는 24시간 운영됩니다. 파라디안의 출퇴근 시간도 그에 맞춰 새벽부터 늦은 저녁까지 다양한데요.


워라밸

 

새벽 2시 퇴근: 생체리듬을 위해 빠른 취침 모드

 

새벽에 퇴근하는 대부분의 파라디안들은 생체리듬을 위해서 빨리 취침 모드에 듭니다. 밤낮이 바뀐 상태이기 때문에 간단히 집안일을 하고 빨리 잠을 청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짬이 나면 게임을 하거나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등을 다운받아 보기도 합니다.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이나 영상과 책을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취미로 즐긴다고 합니다.

 

워라밸

  

이른 오후 퇴근: 먹고, 달리고, 데이트도 즐기고

 

이른 오후, 2시쯤 퇴근하는 파라디안들은 평소에는 집에서 휴식하며 충전하지만, 뭘 해도 붐비지 않는 시간대라서 외출하기 좋다고 말합니다. 헬스장도 사람이 많지 않아 운동하기 쾌적하고, 맛집이나 영화관도 기다릴 필요가 없죠. 가족이나 친구, 애인과 데이트를 즐기기도 하고, 주변 공방에서 진행하는 원데이 클래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긴다고 합니다.

 

워라밸

 

보편적인 저녁 6시 퇴근: 평범한 소확행을 찾아서

 

6시에 퇴근을 하는 파라디안들은 대부분은 퇴근 후, 미뤄뒀던 집안일을 하고 여유롭게 TV나 유튜브 등을 시청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따로 하는 활동이 있다면 아침부터 쌓여 있던 스트레스와 업무 피로를 날리기 위해 운동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퇴근 시간이다 보니 사람들을 만나 맛있는 걸 먹기도 하고, 동호회 활동도 합니다.

 

워라밸

 

조금 늦은 저녁 퇴근: 아쉬운 마음에 이 밤의 끝을 잡고

 

조금 늦은 8시에 퇴근을 하는 파라디안들은 몇 시간 남지 않은 하루를 알차게 마무리하고 싶어 했습니다. 운동이나 영화 관람, 어학 공부 등 약 1~2시간 정도 할애할 수 있는 활동을 주로 하는데요. 누구를 만난다고 해도 이미 저녁 식사를 마친 시간이기 때문에 맛집 투어보다는 주로 카페에서 담소를 나눈다고 합니다.

 

 

워라밸을 지나 워라하 시대, 파라디안의 삶 ②

파라디안의 일문일답


퇴근 후 파라디안의 삶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4가지 질문을 더 했습니다. 각각의 질문에 대한 파라디안들의 답변을 함께 볼까요?


워라밸

   

Q. 퇴근 후 파라디안은 무엇을 할까?

 

파라디안이 퇴근 후 가장 많이 하는 활동으로 TV 보기와 게임하기 같은 여가 활동, 그리고 청소, 빨래 등 집안일이 각각 13%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건강을 위한 운동이 1%의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는데요. 가족, 친구, 연인과의 데이트가 10%, 맛있는 음식 먹기가 9%로 대다수의 파라디안이 평범한 소확행을 즐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라밸

 

Q. 파라디안에게 퇴근 후 삶이란 ______ 다!

 

파라디안에게 퇴근 후 삶을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면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지 물었습니다. 61%라는 압도적인 비율로 202명의 파라디안이 퇴근 후 삶이란 ‘나의 행복을 위한 힐링 타임’을 선택했습니다. 퇴근 후 TV보기, 게임 등의 취미 생활을 즐기는 파라디안의 응답으로 이미 예상할 수 있는 결과였는데요. 성장과 발전의 시간이 16%로 2위를 기록했고, 그냥 퇴근 후 삶은 그냥 퇴근 후! 라며, 큰 의미가 없다고 응답한 비율도 12%나 됐습니다.

 

워라밸

  

Q. 한 달 기준! 퇴근 후 삶에 얼마를 투자하는가?

 

퇴근 후 취미생활에 금전적으로 얼마나 투자하는지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20~30만 원이 39%의 비율로 1위, 2위는 27%의 비율로 5~10만 원, 3위는 40~50만 원이 17%를 기록했습니다. 50만 원 이상의 금액을 투자하는 파라디안도 16%나 됐는데요. 퇴근 후의 삶을 성장과 발전의 시간으로 보고 어학 및 자격증 공부, 스킬 향상을 위한 취미 활동에 돈을 투자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워라밸

  

Q. 퇴근 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퇴근 후 개인 시간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온전히 휴식을 취하는 파라디안도 많았습니다.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공부를 하던 파라디안도 가끔은 귀찮고 피곤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이 있다고 하는데요. 331명 중 64%의 파라디안들은 업무에 많은 에너지를 투입해 퇴근 후, 에너지 제로의 상태가 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뒤로 생각은 있지만, 실천이 어려워 아무 활동도 하지 않는 파라디안이 14%, 시간도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없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파라디안은13%를 기록했습니다.

 

워라밸

 

파라디안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퇴근 후, 그들의 삶을 살펴봤습니다. 각자가 즐기고 있는 꿀잼 취미 생활도 몇 가지 공유했는데요.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 뇌 운동 ‘멍 때리기’, 마음에 평화를 주는 아로마 향초 피우기, 형식도 길이도 내 맘대로 쓰는 일기, 고요한 도서관에서 필독서 도장 깨기 등이 있었습니다. 퇴근 후, 어떤 취미 생활을 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위 이미지에 있는 파라디안이 직접 추천해 주는 꿀잼 취미 생활 중 한 가지를 골라 즐겨보세요. 업무 외 개인의 시간을 온전히 즐기는 워라하의 삶을 사는 파라디안을 응원합니다.

 

  

  1. 유니유니유니 2020.05.04 14: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퇴근 시간별로 정리해서 보니 재미있네요!ㅎㅎ

    • 사용자 파라다이스블로그 2020.05.04 16: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유니유니유니님 :) 파라다이스 그룹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주시고 포스팅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파라다이스시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2. MingSugar 2020.05.04 17: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라하 시대에 맞춰 살아야겠어요 ㅎㅎㅎ
    오늘도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힘차게 또 한 주 시작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D

  3. 신성우 2020.05.04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4. 필굿아재 2020.05.04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퇴근후의 삶.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막상 퇴근하고 집에 오면, 기운 없이 늘어지기 마련인데, 퇴근을 하루의 끝이라 생각 하지 말고, 취미를 찾거나, 무언가 자기가 하고 싶었던 것을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

    • 사용자 파라다이스블로그 2020.05.06 09: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monDudu님 :) 파라다이스 그룹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주시고 포스팅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취미 생활 등을 통해 퇴근 후 즐거운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5. 포포·ᴗ· 2020.05.04 2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퇴근후 육아출근....ㅠㅠ 왠지 저의 미래같아요...ㅠㅠ

    • 사용자 파라다이스블로그 2020.05.06 0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포포님 :) 파라다이스 그룹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주시고 포스팅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적당한 휴식의 분배로 피로를 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