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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베스트셀러인 ‘아침형 인간’의 저자 사이쇼 히로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침의 1시간은 저녁의 3시간과 맞먹는다.” 아침 업무의 효율은 오후보다 3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가장 집중력이 높고, 가장 생산성이 뛰어난 시간대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침시간을 잘 활용하면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새해에는 늦잠 자는 습관, 가까스로 깨어나 버거운 아침을 시작하는 날들을 탈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새해맞이 활기찬 아침을 시작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기 위한 시작은 역시 일찍 일어나는 것이겠죠? 개인의 리듬이 다르긴 하지만, 실제로 늦게까지 활동하다 잠드는 것 보다 일찍 일어나 활동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랍니다.


  



@ 구글이미지

 

언뜻 보면 단순한 주방가전, 장난감 같아 보이지만 이래 봬도 알람 시계랍니다. 설정해 둔 시간이 되면 요란하게 작동하는 믹서기 모양의 시계부터, 세 가지 색의 선 중 하나를 제거하거나 커다란 바퀴로 이리저리 방 이곳 저곳을 누비는 시계를 잡아야만 알람이 꺼지는 시계, 과녁에 정확히 맞추어야 알람이 꺼지는 시계까지 다양한 오락적인 요소를 접목한 알람 시계들이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녁 정중앙을 맞추려고 집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잠이 깨겠네요^^;; 이렇게 이색 아이디어로 무장한 알람 시계를 이용하면 조금은 색다른 기분으로 일찍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Info.  이색 알람시계

아마존, 옥션, 지마켓 등 오픈 마켓 및 펀샵(http://www.funshop.co.kr/) 등에서 구매 가능

건 알람시계, 믹서기 알람시계 최저가 2만원 대~

클라키 알람시계(바퀴) 2만원대~ 4만원대 등 다양

   




아침에 일어나도 다시 잠들거나, 컨디션이 말짱 꽝이라면 무용지물이라는 점, 아침 기상 후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만들어주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찬물로 세수/샤워 하기 몸의 신경이 바짝 곤두서는 찬물 세수(샤워), 특히 지금같이 추운 겨울에는 다소 고통스러울 수도 있지만 찬물 세수/샤워야 말로 강력한 엔도르핀을 제공해준답니다. 먼저 욕실에 들어가 5분간 따뜻한 물로 씻으며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이 마음껏 분비되게 해줍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찬물 세수/샤워를 해주면 온 몸의 감각이 깨어나 기분 좋은 아침을 맞이할 준비가 됩니다. 미국 버지니아 코먼웰스 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두 번 20℃의 물로 2~3분간 샤워하면 강력한 항우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Info.  세로토닌이란?

감정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 물질로,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하여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기도 한다.

편안하고 안정된 기분을 유발하며 심리 컨트롤 및 충동 억제 작용을 한다.


 


비타민 가득한 아침 식사 캐나다 캘거리 대학의 보니 캐플란 교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했을 때 뇌와 정신이 더 정확히 기능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때문에 아침에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그란 알약 형태의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 적절한 대사기능, 해독효과 등이 뛰어난 국민 영양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든지 다른 방법으로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크니 저녁시간 남편과 오붓하게 술 한 잔도 할 수 있고 여유로워져 좋더라고요. 어제도 와인안주 만들어 맛있는 화이트와인 마셨는데 괜히 연애할 때 생각도 나도 그랬네요. 다만 우리 남편의 주량이 한없이 약하다는 건 큰 함정이지만요 ㅎㅎㅎㅎ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다며~~ㅎ




활기찬 아침을 위해 영양소 가득한 아침 식사는 필수인데요, 적당한 양의 아침 식사를 하면 점심 식사에 적당 열량만 섭취하게 되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건강한 아침 식사는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포도당을 공급해 업무/학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침에 식사를 함으로써 성인 질병으로 자주 발생하는 당뇨병 발생 위험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도 하네요. 그럼, 간단한 아침 식사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파프리카 계란찜


파프리카계란찜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한 식재료인데요, 성인 1일 비타민C 섭취량의 6배가 파프리카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색을 지닌 파프리카는 색깔에 따라서 효능이 조금씩 다른데, 특히 노란색 파프리카는 비타민이 더욱 풍부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기능을 하고, 주황색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 철분이 풍부해 피부 잡티를 없애고 미백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란은 비타민D 함량이 많은데 이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간단한 파프리카 계란찜 레시피로 부드럽고 상큼한 아침을 열어보세요.


[파프리카 계란찜 만들기]

재료 파프리카 2개, 양파 반 개, 계란 3알, 꿀 10g

방법 1) 파프리카의 윗부분을 자르고 안쪽의 씨와 심을 제거해준다.

2) 잘라낸 부분과 양파 반 roo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계란과 함께 섞어준다.

3) 속을 파낸 파프리카에 2)를 넣고 오븐 혹은 전자레인지에 5분 간 가열한다.

 

  




@에이엠푸드


매일 배달되는 건강한 한 끼 직장과 집 간의 먼 거리, 시간적 제약 등으로 직접 아침을 챙기기 힘든 분들을 위해 매일 칼로리와 영양소를 따져 식단을 맞춘 도시락을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늘어났습니다. 그 중 하나인 ‘에이엠푸드’는 바쁜 출근 준비 와중에 간단히 아침을 챙겨먹을 수 있게 만든 핑거 푸드부터 300칼로리 이하의 다이어트 식단, 덮밥, 죽 등의 다양한 식단을 구성해 매일 원하는 시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fo. 에이엠푸드

핑거푸드/다이어트/덮엔밥/모닝죽

각 식단 한 달 기준 120,000원~

자세한 사항은 http://amfood.co.kr/ 참조





5분의 여유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영국의 한 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볍게 운동할 때 녹색 나뭇잎을 보면 기분과 자신감이 상승되고, 스트레스 지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출근 길 나무와 하늘을 잠시라도 바라보는 여유를 가지면 하루가 조금은 행복하지 않을까요?

 

 


3-7-21 공식을 아시나요? 3일, 7일(일주일), 21일(3주) 동안 반복되는 행동을 하면 습관이 된다는 말인데요. 처음에는 3일만, 그 후에는 일주일만, 그리고 한 달만 계속 하다 보면 어느 새 좋은 아침형 습관들이 몸에 밸 것입니다. 하루 잠시 동안의 노력으로 활기찬 365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