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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음식의 칼로리, 칼로리 태우는 운동 방법

2016.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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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 추석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푸짐한 음식들을 먹으면서 그 동안의 회포를 풀다 보니, 어느새 옆구리에 불청객이 찾아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체중계 위에 올라갈 용기조차 나지 않는데요. 오늘은 명절 음식의 칼로리를 알아보고 칼로리를 단시간에 빨리 태우는 운동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알고 싶지 않은

명절 음식 칼로리

추석의 하이라이트, 송편



추석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송편입니다. 쫀득쫀득한 떡 속에 콩이 들었는지, 깨가 들었는지 맞추면서 먹으면 어느새 한 접시 가득 놓여있던 송편이 사라져있습니다. 이렇게 맛있는 송편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깨 송편이 224kcal, 콩 송편이 194kcal가 나간다고 하는데요. 송편 하나가 약 20g 정도이니, 송편 5개면 200kcal를 훌쩍 넘어가 버리게 됩니다. 참고로 흰쌀밥 한공기의 칼로리가 300kcal 이니 적지 않은 칼로리 임에는 분명합니다. 



명절 음식의 꽃, 전



각양각색의 전은 명절 음식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마다 원재료는 조금씩 다르지만 달걀 물에 부치는 전 맛은 한 번 맛보면 도저히 멈출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멈출 수 없는 맛의 비밀은 바로 전을 부치는데 사용되는 식용유인데요. 그래서인지 전은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1인분 150g을 기준으로 동태전 268kcal, 호박전 208kcal, 꼬치전은 273kcal인데요. 전하면 빠지면 섭섭한 동그랑땡은 무려 309kcal나 나간다고 합니다. 



갈비찜과 산적



명절 음식의 하이라이트이자, 칼로리 폭탄을 맡고 있는 갈비찜과 산적은 온 가족이 모인 명절에는 절대 빠질 수가 없습니다. 달콤하고 짭조름한 양념이 맛을 더하는 갈비찜은 1중접시 250g 기준으로 무려 495kcal나 됩니다. 산적 또한 만만치가 않은데요. 산적은 1중접시 331g 기준으로 약 653kcal입니다. 고기가 주재료이기 때문인지 앞서 설명한 송편과 전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의 칼로리입니다.




1인분을 명절 한 끼 식사의 칼로리를 구성한 표입니다. 1일 권장 칼로리가 2000kcal인데 반해 한 끼 식사치고는 어마어마한 칼로리입니다. 넋 놓고 먹다 보면 연휴가 끝나고 남는 것은 옆구리에 붙은 살들과 후회뿐인데요. 칼로리가 밉지만 안 먹고 지나갈 수 없는 맛있는 명절 음식의 엄청난 칼로리를 날려버릴 운동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명절 음식의 고칼로리를 

한 번에 날리는 운동

단시간에 고강도 운동효과, 버피테스트



악마의 운동이라고도 불리는 버피테스트는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이 적절하게 섞여 칼로리 소모에 있어 최고의 운동입니다. 미국 특수 부대원의 체력 검정을 위해 만들어진 운동으로 단시간에 고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 고강도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버피테스트는 50개(약 5분 소요)만 해도 약 200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버피테스트는 연속 동작으로 이루어 지는데요. 먼저 똑바로 선 상태에서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습니다. 다음 양쪽 다리를 점프하듯 뒤로 쭉 뻗어 어깨와 발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다시 한 번에 다리를 앞으로 점프하여 당긴 후 처음 자세로 돌아가면 됩니다.



열량소모에 효과적인 타바타운동



일본의 이즈미 타바타 박사가 개발한 타바타 운동은 원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버피테스트와 같이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이 더해진 최고의 운동입니다. 특히 단시간에 높은 열량을 소모할 수 있어서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순환운동으로 이뤄져 있는 이 타바타 운동은 4분간의 운동으로 약 1시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바타 운동은 체중을 감량하고 싶은 부분 등에 따라 종류도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는 점핑 잭, 킥백, 크런치, 마운틴 클라이머 이렇게 4가지의 운동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운동을 1분간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20초 운동 – 10초 휴식 을 한 세트로, 총 두 세트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100만 칼로리 태우기 운동



100만 칼로리 태우기 운동은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홈 트레이닝을 찾아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탐나는 몸매의 소유자 레베카 루이즈의 운동법입니다. 이름에서부터 심상치가 않은데요. 영상 속 그녀를 따라서 10분 정도 동작을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땀범벅이 됩니다. 기름진 음식으로 가득해진 체내 지방이 다 연소되는 기분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소개해드린 세 가지의 운동법은 모두 집에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맨손 운동입니다.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너무 많이 먹은 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즐거운 명절 추석, 이미 먹은 음식을 후회하기보다는 건강한 운동법을 통해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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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 2016.09.18 16:43 신고
    ㅎㅎ명절음식으로 살찐 우리...
    또 다이어트 해야지요.

    잘 보고갑니다.^^
    • 안녕하세요, 저녁노을님. 파라다이스 블로그입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셨나요? 고칼로리 명절음식이지만, 맛있게 먹은 만큼 건강한 운동법으로 명절음식의 고칼로리를 한번에 날리시길 바랍니다 :)
  • 2016.09.20 23:27 신고
    추석이 끝나니 2kg가 쪄있었더라구요. 물론 스피닝으로 극복중인데, 이 운동방법도 괜찮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Terry Jung님. 파라다이스 블로그입니다. 소개해드린 운동법들은 집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들이니, 스피닝과 함께 병행하시면 명절음식의 고칼로리를 더 빠르게 극복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