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가을철 건강관리법! 증상으로 알아보는 건조증과 예방법_ 피부건조증, 두피건조증, 안구건조증

2015. 9. 15.

본문


본격적으로 가을에 접어들면서 제법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땀이 나던 여름과 다르게 날씨가 한층 더 쾌적해졌는데요. 하지만 가을날의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이 우리 몸에 수분을 빼앗아 가면서, 얼굴부터 발끝까지 각종 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가을 불청객인 각종 건조증에 대해 알아보면서, 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요리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증상과 원인



1) 피부에 비늘과 같은 각질이 일어나고, 표면이 거칠어진다.

2) 피부가 건조하여 당기는 느낌이 심하다.

3) 피부가 심하게 가려우며 붉은 반점, 물집, 진물 등이 나타난다.


이 중 한 가지 이상 해당하신다면 피부건조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피부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도 가을만 되면 피부건조증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을철 찬 바람과 낮은 기온, 건조한 기후, 냉난방기 사용 등 외부 환경적 요인의 영향으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흐트러져 건조증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건조증으로 피부 각질이 생긴 것을 ‘목욕을 깨끗이 안 했기 때문’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피부의 건조함이 심해질 경우 주름이 늘어나는 등 피부노화가 빨라지게 됩니다. 피부의 노화의 경우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게 되지만 이 중에서 피부건조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절반을 차지한다고 하니, 여성분들은 더욱 신경이 쓰일실 텐데요. 이러한 피부건조증이 심해지면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 혹은 입술에 생기는 구순염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피부건조증을 예방하고 제 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방관리법_ 천연 꿀팩



피부건조증 홈케어 방법으로 추천 드리는 것은 바로 천연 꿀팩입니다. 꿀은 자타공인 보습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푸석푸석하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까지 있는데요. 미백에 좋은 밀가루, 각질제거에 좋은 계란 흰자 등 피부에 좋다고 하는 재료들을 모두 넣어 집에서 손 쉽게 피부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 타파 천연 꿀팩 만들기

 

1 . 꿀 1큰술에 계란 흰자와 우유를 넣는다.

2. 너무 묽지 않도록 밀가루로 농도를 맞춘다

3. 세안한 얼굴에 눈가와 입가를 제외하고 팩을 바른다.

4. 약 15분 후 미온수로 헹궈낸다.

 


증상과 원인

1) 두피가 건조하여 비듬이 심하다.

2) 두피가 매우 가렵고 하얗거나 노란 각질이 생긴다.

3) 두피가 울긋불긋 붉어지고 가끔 두피에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바로 두피건조증의 증상입니다. 계절의 특성상 가을철 큰 일교차는 두피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려 두피에 각질과 지방 형성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특히 정수리나 구레나룻, 뒷목 바로 위 부분에 비듬이 많이 생기고 가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가을 두피건조증은 심해질 경우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부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자신의 두피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성 두피에는 세정력이 높고 컨디셔너 성분이 적은 샴푸가 좋고, 건성 두피와 손상된 모발에는 세정력이 낮고 컨디셔너 성분이 상대적으로 많은 제품이 좋습니다. 아울러 머리는 보통 하루나 이틀에 한 번 감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보다 더 자주 감을 경우, 두피의 수분을 빼앗겨 건조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이보다 덜 감을 경우 유분과 노폐물이 모근을 막아 심한 탈모를 불러올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해주세요. 



다양하고 저렴한 두피마사지기 @구글이미지


시간이 나실 때 두피마사지를 하는 것도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무너진 유수분 밸런스를 되찾는 데에 좋습니다. 마사지기라고 하면 보통 고가의 제품을 떠올리시는 분이 많지만, 요즘에는 저렴하고 간단하게 두피에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있답니다^^ 



증상과 원인


1) 눈이 시리고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든다.

2)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느껴진다.

3) 눈이 쉽게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감고 있는 것이 편하다.


만성적인 안구건조증 환자가 아니더라도, 유독 가을만 되면 위와 같은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을철에는 건조한 기후뿐만 아니라 찬바람으로 인하여 눈물이 빨리 증발되기 때문에 눈이 더욱 건조해지게 됩니다. 눈시림, 이물감으로 인하여 평소보다 눈을 더 만지게 되면 결막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데요. 또한 평소보다 눈이 피로한 탓에 습관적으로 눈에 힘을 주게 되면 이는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으로는 가을철 실내 적정 습도인 50%를 유지하고, 장시간 컴퓨터,스마트폰,TV를 볼 때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 주며, 건조한 증상이 나타나면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눈꺼풀을 가볍게 세척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눈꺼풀, 어떻게 세척해야하지? 하실 분들을 위해 아래에서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눈꺼풀 청소 @네이버 건강백과

 


눈꺼풀 청소 방법 


1. 세안 후 깨끗한 물수건에 따듯한 물을 적셔 눈꺼풀 위에 5~10분간 올려 놓고 온찜질을 한다.

2. 아래, 위 눈꺼풀을 바깥 방향으로 젖혀서 속눈썹이 난 자리를 노출시킨다.

3. 안구세정제 또는 처방 받은 항생제 안약을 깨끗한 면봉에 적신 다음 아래위 눈꺼풀의 속눈썹의 안쪽 가장자리를 닦아낸다.

4. 아침, 저녁 하루 2번에 걸쳐 실시하며, 눈 표면에 면봉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일본의 안구 세정제품인 아이봉 @구글이미지

 

안구세정제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해외 제품은 해외여행 시 필수 구입 제품으로 입 소문이 자자한데요. 그 인기 덕분에 요즘에는 안구세정제를 해외직구로 구입하시는 분들까지 늘었다고 하네요.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고 하니, 세척 효과뿐만 아니라 건조한 눈에 영양을 보태는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거친피부와 기관지를 윤택하게_ 돼지고기더덕구이와 달래무침


돼지고기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 폐와 장부를 촉촉하게 하는 더덕을 함께 섭취하면 가을철에 건조해진 피부와 기관지에 도움이 됩니다. 한편, 달래는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평하고 간의 기운(肝氣)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환절기에 간의 기운이 부족할 때 좋은데요. 달래에는 이뿐만 아니라 이뇨, 혈압 강하의 효능도 있어 고혈압, 중풍 예방에 좋다고 하네요^^


돼지고기 더덕구이와 달래무침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목살) 600g, 더덕 4뿌리, 달래 40g, 들기름 적당량, 소금 약간

배즙 4큰술, 된장·다진 파 3큰술씩, 다진 마늘·맛술·들기름 1큰술씩,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춧가루 2큰술, 액젓 1큰술, 식초 ½큰술, 마늘 1작은술, 참기름•통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목살은 0.3cm 두께로 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고기양념에 재운다.

2. 더덕은 반으로 갈라 방망이로 눌러 부드럽게 편다.

3.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더덕을 올린 뒤 소금을 살짝 뿌려 노릇하게 굽는다.

4. 달군 팬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굽는다. 된장과 배즙으로 양념했기 때문에 팬에 잘 눌어붙거나 쉽게 타므로 주의한다.

5. 달래는 4cm 길이로 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고루 섞어 무친다.

6. 접시에 돼지고기와 더덕구이, 달래무침을 함께 담아낸다.

 


오늘은 가을철 건강관리법으로 증상 별 건조증과 그 예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는데요. 건조증은 매년 이 맘 때면 으레 겪는 신체 현상이기도 하지만, 이를 방치해서 심해질 경우에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 소개 드린 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제품, 요리 등을 참고하시어 환절기에도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