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한국의 ‘흥(興)’을 담은 미디어 아트 전시 및 팝업스토어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리뷰

2022. 9. 2.

본문

한국의 ‘흥(興)’을 담은 미디어 아트 전시 및 팝업스토어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글로벌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개최를 맞이해 파라다이스의 새로운 공간,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이 문을 활짝 열었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는 오늘 9월 2일부터 4일까지 한국 고유의 ‘흥(興)’을 주제로 한 미디어 아트 전시가 진행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노파라다이스가 엄선한 와인 시음, 파라다이스시티의 시그니처 향이 담긴 핸드크림 증정 이벤트 등 주말 나들이로도 손색없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가오는 주말 힙하고 색다른 전시를 찾고 있었다면 주목! 지금부터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을 미리 다녀온 후기를 전해 드립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개성 넘치는 예술 작품!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춤> by 한규희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는 국내 신진 작가들의 개성 넘치는 예술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전시장 입구에서부터 다채로운 색깔로 조화를 표현한 한규희 작가의 설치 작품 <춤>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끕니다. 이 작품은 단순히 눈으로 감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관객이 작품 속에서 춤을 출 수 있는 무대가 되길 바라는 작가의 마음을 담았다고 하는데요. 벌써부터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의 메인 주제인 ‘흥’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속담 모음집> by 조영각

전시장 입구에 위치한 <춤>을 감상한 뒤 좌측을 바라보면 조영각 작가의 미디어 아트 작품 <속담 모음집>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총 6개의 스크린을 통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한국과 영미권에서 통용되는 속담을 활용하였고, 인공지능을 통해 텍스트를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영상으로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속담 모음집> by 조영각

‘가뭄에 콩 나듯’,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하늘에 궁궐 짓기’,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속담을 시각화 하여 접하니 느낌이 색달랐는데요. 영상을 보고 어떤 속담을 활용하였는지 맞혀보는 재미도 즐겨보기 바랍니다.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Signal> by Psients x Jeffrey Kim

이제 다시 행사장 밖으로 나와 왼쪽에 보이는 검정색 철제 계단을 올라가면 3층과 연결된 입구를 만날 수 있는데요. 계단을 올라 마주하는 3층에서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첫선을 보인 Psients x Jeffrey Kim의 바이오 아트 작품 <Signal>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Signal>은 살아있는 효모세포를 활용해 연주가 가능한, 살아있는 음악 재생장치를 구현한 미디어 아트입니다. 이번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는 작품의 실험 정신을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새로운 공간에 어울리도록 작품 설치 방식을 새롭게 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Signal> by Psients x Jeffrey Kim

여기서 관람 팁! 3층 입구 정면 공간에는 효모 군락들이 올려진 레코드판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비치된 헤드셋을 착용해 레코드판의 효모세포들이 연주하는 음악을 감상한 뒤 헤드셋을 벗고 우측의 넓은 공간으로 이동해보세요. 우측의 공간에는 묵직한 비트가 매력적인 음악과 함께 효모세포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담은 타임랩스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타임랩스 영상은 바로 조금 전 감상한 레코드판의 효모의 움직임을 압축한 것인데요. 레코드판의 효모세포가 연주하는 음악과 타임랩스의 효모세포가 연주하는 음악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라다이스의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 이벤트!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비노파라다이스에서 엄선한 와인 컬렉션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작품들로 한국 고유의 ‘흥(興)’을 즐겼다면, 이제 다양한 체험 이벤트로 또다른 ‘흥(興)’을 즐겨볼까요? 한국 전통 연회 공간인 ‘포석정’을 모티브로 꾸며진 2층에서는 파라다이스의 와인 전문 회사 비노파라다이스가 엄선한 최상급 와인인 러시안 잭과 트러블메이커 등을 시음할 수 있으며, 구매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파라다이스시티의 프리미엄 맥주 ‘파라다이스 시그니처 에일’도 함께 판매 중이니 나의 취향에 따라 즐겁게 ‘흥(興)’을 만끽해보세요.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전경

이번 주말 나들이로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이벤트도 놓치지 마세요! 인스타그램 피드나 스토리에 필수 해시태그(#파라다이스아트랩한남 #파라다이스시티)와 함께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의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매일 선착순 40명에게 파라다이스 시그니처 핸드크림을 증정합니다.

뿐만 아니라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 파라다이스시티 리워즈 멤버십 신규 가입 시에도 매일 선착순 40명에게 파라다이스 시그니처 핸드크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을 미리 다녀온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새로운 예술적 영감을 가득 채워줄 미디어 아트 전시뿐만 아니라 파라다이스의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는 굿즈까지! 다양한 ‘흥(興)’이 가득한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에서 주말 나들이는 물론 예술적 영감을 충전해 보세요.

 

 

※ 파라다이스 아트랩 한남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 장소: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20길 55
- 기간: 2022.09.02 ~ 2022.09.04 (2PM~8PM)
- 관람료: 무료 입장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