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5월 가볼 만한 페스티벌 추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10개의 공개 예정작 라인업 미리보기

2022. 4. 20.

본문

아트와 테크의 융합으로 탄생한 작품들을 만나고 경험하는 체험형 페스티벌,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예술과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 제작을 지원하고,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 기회를 확대해 문화예술의 새로운 비전을 제안하는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창·제작 지원 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 지원작 공모,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10개의 예술 작품을 만날 수 있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이 어느새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는 5월 20일부터 파라다이스시티에서 개최되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의 주제는 ‘CROSSING – 현재와 미래의 교차지점에서 새로운 감각을 깨우다’로, 김준서X보라리, 도로시엠윤, 스튜디오 아텍 등 10팀이 개성 있는 예술 세계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기술로 표현하는 예술의 확장!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공개될 작품들을 지금부터 미리 살펴보겠습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D-30! 공개 예정작 라인업 미리보기


▲ 김준서X보라리, '난외' 연출 이미지

김준서X보라리, 난외(欄外)

 

첫 번째로 살펴볼 작품은 김준서X보라리가 선보이는 웅장한 스케일의 미디어 설치 작품, ‘난외’ 입니다. 김준서X보라리는 멈춰 있는 듯 보이지만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는 물의 속성에 주목했는데요. 12개의 종이 날개로 이루어진 모듈이 어긋난 움직임을 보이며 물의 아날로그적 아우라를 표현합니다.

 

▲ 도로시엠윤, '염원의 색동 요술봉 탑' 연출 이미지

도로시엠윤, ‘염원의 색동 요술봉 탑’

 

다음 작품은 도로시엠의 ‘염원의 색동 요술봉 탑’ 입니다. 도로시엠윤은 이번 페스티벌에서 관객과의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작품을 완성할 예정인데요. AR과 MR 기술을 접목해 관객이 생성한 아바타가 직접 인터랙티브 체험을 할 수 있어, 작품을 관람하는 누구나 아트 퍼포먼스의 주체가 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 박성준, '오, 리플리' 연출 이미지

박성준, ‘오, 리플리’

 

박성준 역시 관객과의 실시간 소통으로 서사를 완성하는 인터랙티브 작품, ‘오, 리플리’를 최초로 공개합니다. 연극 무대 또는 영화 세트장 같은 공간에서 관객의 움직임으로 인해 인터랙티브 장치가 작동되고, 관객을 주인공으로 미스터리한 이야기가 펼쳐지는데요. 신비로운 스토리텔링으로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 스튜디오 수박X티슈오피스X표표, 'Perfect Family.Inc 쇼케이스' 연출 이미지

스튜디오 수박X티슈오피스X표표, ‘Perfect Family.Inc 쇼케이스’

 

스튜디오 수박과 티슈오피스, 표표는 메타버스 작품 ‘Perfect Family.Inc 쇼케이스’로 미래의 인구 대책과 가족의 형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변화하는 공동체 구성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설립된 가상 기업, (주)퍼펙트 패밀리의 쇼케이스에 직접 참여해 보세요.

 

▲ 스튜디오 아텍, '하드포크' 연출 이미지

스튜디오 아텍, ‘하드포크’

 

‘하드포크’란 기존의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복사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스튜디오 아텍은 관객의 모습을 ‘하드포크’하여 관객이 떠난 후에도 디지털 공간에 머물 수 있는 미디어 아트 작품을 선보입니다. ‘기술이라는 펜을 쥐고 예술을 그린다’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실험을 하는 아티스트 그룹, 스튜디오 아텍의 신작을 기대해주세요!

 

▲ 장지연, 'Reconciled Glory' 연출 이미지

장지연, ‘Reconciled Glory’

 

장지연은 ‘움직이는 조각’을 모티브로 거대한 외벽에 대규모 미디어 맵핑 기술을 적용해 공간에 새로운 의미와 깊이를 부여한 미디어 파사드 작품, ‘Reconciled Glory’를 공개합니다.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의 영광이 오는 5월,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재현되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korinsky/seo, 'whiteout' 연출 이미지

korinsky/seo, ‘whiteout’

 

자연의 움직임을 인공적인 방식으로 변형한 korinsky/seo의 키네틱 아트 작품, ‘whiteout’ 역시 이번 페스티벌에서 최초로 공개되는데요. 편안함과 공포 사이를 오가는 자연의 소리와 극적인 조명, 흔들리는 물결로 구성된 인공 밀밭에는 ‘자연과의 공생’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 PsientsXJeffrey Kim, 'Signal' 연출 이미지

PsientsXJeffrey Kim, ‘Signal’

 

모든 생명에는 소리가 있다는 점에 주목해, 생물학과 음악 사이의 교차점을 탐구하는 아티스트 Psients는 전시 공간 디자이너인 Jeffrey Kim과 함께 바이오 아트 작품 ‘Signal’을 선보이는데요. 특수 제작한 LP판에 배양한 효모에서 추출한 세포가 내는 소리를 음악으로 만들고, 이를 시각적으로도 표현해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IVAAIU CITY, 'Interplanetary Light Code – Model 2' 연출 이미지

IVAAIU CITY, ‘Interplanetary Light Code – Model 2’

 

건축가, 예술가, 음악가 등 5인으로 구성된 뉴미디어 크리에이터스 그룹, IVAAIU CITY의 뉴미디어 작품 역시 이번 페스티벌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텍스트 형태의 행성간 빛 코드를 표준화된 물리적 구조로 변환하고, 빛 시퀀스를 부호로 사용하는 등 실험적인 언어를 활용해 우주와의 상호 소통을 시도합니다.

 

▲ oOps.50656, 'Organotopia' 연출 이미지

oOps.50656, ‘Organotopia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 / ‘Organotopia. That whales walk at whiles (인스톨레이션)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뉴미디어의 감각적 경험으로 그려내는 콜렉티브 그룹, oOps.50656은 파괴 및 결여된 도시를 가장 한국적인 공간인 한옥을 모티브로 회복하는 과정을 표현한 미디어 작품을 공개하는데요. 자연과 기후 등 환경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오디오 비주얼로 표현해 색다른 비주얼 경험을 선사합니다.


지금까지 오는 5월 20일부터 29일까지 파라다이스시티에서 공개될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참여 작품들을 미리 살펴보았습니다. 예술과 기술의 융합으로 탄생한 개성 넘치는 작품들로 환상적인 라인업이 완성되었는데요! 압도적 스케일의 공간과 설치 작품들로 새로운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을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그 축제의 장에 꼭 방문해보세요.

 

※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Info.    
- 선정작 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 기간: 22.05.20 ~ 05.29
- 장소: 파라다이스시티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