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전시회 추천! 세계적인 건축가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

2022. 2. 25.

본문

전시회 추천! 세계적인 건축가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 

 

한국현대건축의 새로운 장을 개척한 건축가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가 오는 3월 12일까지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갤러리 508에서 열립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가 승효상은 오래된 주택을 개조하여 만든 파라다이스의 복합문화공간, ‘파라다이스 ZIP’을 탄생시킨 장본인이기도 한데요.

그가 직접 설계한 또 다른 공간, 갤러리 508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완성된 건축물이 아닌 미완성 단계의 스케치 작업물을 있는 그대로 만나볼 수 있어 더 특별합니다. 스케치북에 담긴 건축가 승효상만의 건축 철학과 사유를 엿볼 수 있는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의 이야기를 지금 소개합니다.

 

 

‘빈자의 미학’을 바탕으로 한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


▲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 포스터

세계적인 건축가, 승효상의 건축 스케치를 한 자리에서 만나보다

 

승효상은 ‘김수근문화상’,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은 물론 베네치아비엔날레 건축전 한국관 커미셔너,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서울시 총괄건축가로 활동하는 등 독보적인 업적을 이뤄 온 대한민국 대표 건축가입니다.

그의 오랜 건축 인생의 발자취를 담은 이번 전시,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에서는 거대한 조형물이나 설계 도면, 완공 사진 등 보통의 건축 전시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이 아닌 건축 설계의 가장 기초 단계인 스케치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 전시 작품 이미지

‘불안의 그림’, 그 안에 담긴 건축가 승효상의 솔직한 사유

 

승효상은 이번 전시로 대중에 선보이게 될 자신의 스케치들이 ‘불안의 그림’이라고 말합니다. 한 번 지어지면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이들의 일상에 깊은 영향을 주는 건축물을 설계하고 완성하기까지는 수많은 망설임과 주저함이 동반되기 때문인데요. 그 불안의 과정을 가장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스케치야말로 건축을 대하는 그의 솔직한 사유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경북 군위의 ‘사유원’, 왜관의 ‘경계 위의 집’, 밀양의 ‘명례성지’ 등 지난 10여년간 건축가 승효상이 진행했던 수많은 작업 중 선별된 12개의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180여 점의 스케치와 건축 모형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종교, 죽음과 관련된 시설부터 단독주택, 근린생활시설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한 공간까지 다양한 건축물의 스케치를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 전시 작품 이미지

작은 스케치북 속 승효상의 건축 철학, ‘빈자의 미학’

 

‘철학하는 건축가’로 알려진 승효상이 지난 40년간 일관적으로 실천해 온 건축 철학은 ‘빈자의 미학’ 입니다. 그는 ‘호화로운 건축에서 허황되고 거짓스러운 삶이 만들어지기 십상이고, 초라한 건축에서 바르고 올곧은 심성이 길러지기가 더 쉽다’고 말하며, 인간의 삶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건축을 추구해 왔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축을 향한 고민과 사유의 흔적인 승효상의 스케치를 이번 전시로 더 가까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건축가 승효상의 작업 모습

승효상은 전시를 관람하는 이들에게 자신의 스케치를 단순히 보는 그림이 아닌 ‘삶에 관한 대본’으로 여기고 읽어달라고 당부하며, 그 안에서 우리 모두의 내면에 흐르는 존엄성을 발견했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3월 가볼 만한 전시회를 찾고 있다면, 스케치 속 건축가의 작은 사유가 거대한 건축물이 되는 과정을 상상하며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에 들러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갤러리 508에서 오는 3월 12일까지 열리는 건축가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를 소개했습니다. 미완성의 스케치 속에 담긴 승효상만의 건축 철학과 지속 가능한 삶을 만드는 건축을 향한 고민의 흔적을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승효상의 건축스케치전, <SOULSCAPE>에서 그의 비밀스러운 스케치북을 열어보세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