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향긋한 커피의 향연, 2015 서울커피엑스포

2015. 4. 10.

본문


'2015 서울커피엑스포'는 코엑스와 한국커피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상반기 첫 커피박람회로, 어제(9일)를 시작으로 12일까지 나흘간 개최됩니다. 서울커피엑스포는 커피산업 진출을 노리는 기업인, ​커피전문점 운영자 및 창업 희망자들은 물론 커피를 즐기는 일반 소비자들까지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대표적인 커피전문박람회입니다. 


2015 서울커피엑스포 홍보 포스터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서울커피엑스포는 2012년 첫 개최 이후 매년 참가자의 70%이상이 재 참가를 할 정도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올해는 200개사, 총 500 부스가 전시회에 참여해 커피, 원부재료, 베이커리, 음료, 아이스크림, 장비 및 설비 등 다양한 커피관련 상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입장과 동시에 향긋한 커피향이 가득했던 서울커피엑스포2015, 그 싱그러운 커피의 세계에 파라다이스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2015 서울커피엑스포 앱


파라다이스 2015 서울커피엑스포는 총 6개의 테마로 부스가 나뉘어져 있었는데요. 생두와 원두, 각종 차 등 커피와 차의 베이스가 되는 것들을 모아놓은 <PREMIUM COFFEES & TEAS, QUALITY GOODS> 부스와 로스팅기, 그라인더, 에스프레소 머신 등 커피 관련 기기를 모아놓은 <TOP DOMESTIC & FOREIGN BRANDS> 부스.

그리고 아이스크림과 베이커리 등 커피를 제외하고 카페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모아둔 <GOURMET FOODS> 부스 등 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나라에서 온 커피콩

다양한 나라에서 온 생두의 모습


2015 서울커피엑스포 박람회장에 들어서면 여러 종류의 원두와 마주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다양한 지역에서 온 커피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커피는 크게 고산지대에서 온 아라비카종과 저산지대에서 온 로부스타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다양한 나라에서 재배되는 아라비카종과 로부스타종의 커피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같은 아라비카종과 로부스타종 이라도 재배되는 나라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데요. 2015 서울커피엑스포에서는 다양한 맛의 커피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품종의 원두 모습


500여개의 부스를 통해 콜롬비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의 커피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각 부스별로 다른 원산지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구경하는 재미와 맛보는 재미 모두를 느낄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접해보기 힘든 다양한 나라의 커피를 즐기며, 그 나라를 여행하는 기분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양한 품종의 원두를 블렌딩한 원두 팩(), 이탈리아 비엔나에서 온 비엔나 커피()


커피의 맛을 더해주는 멋스런 용품들- 에스프레소 머신, 로스팅기, 그라인더 등




DC Factory에서 에스프레소 머신 조립하는 모습 (상)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하)


생두와 원두들 다음으로 많이 붐비던 부스는 커피 관련 부스였는데요.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커피엑스포 부스 내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을 조립하는 장면이었습니다. 마치 한 편의 쇼를 보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던 에스프레소 머신 제작 장면을 통해 처음으로 머신의 내부를 보게 되었는데요. 평생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한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커피 그라인더와 에스프레소 머신


또, 눈앞에서 커피콩이 볶아지고, 분쇄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는데요. 그 모습이 생경하기도 했습니다. 카페나 전문업체에서만 사용되는 전문적인 기기뿐 아니라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커피기기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손쉬운 조작법과 미니멀한 사이즈로 커피 초보자도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을법한 제품들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카네이션 문양이 그려진 핸드드리퍼와 컵 세트


파라다이스 그리고 요즘 대세인 더치커피의 영향으로 더치커피 기계들도 많이 자리잡고 있었는데요. 더치커피 역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간소화된 조작법의 기계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다양한 크기와 재질의 더치 커피 기계



, , 입을 자극하는 풍부한 시음/시식 기회 - 커피/차음료, 디저트


커피엑스포에 왔으니 다양한 커피, 음료, 디저트를 맛보는 것은 필수겠죠? 곳곳에서 진행되는 시음, 시식 행사로 다양한 커피를 마음껏 맛볼 수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인기를 얻었던 체험 부스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Café La Grima 더치 커피 부스



라그리마 부스에서는 케냐, 이르가체프, 수프리모 등 보다 익숙한 맛 이외에 총 12가지의 더치 커피를 시음해볼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더치 커피 중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선택할 수 있는 재미가 쏠쏠했는데요. 저온, 냉장 추출 기법으로 탄생된 라그리마 커피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으로 관람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1킬로 커피


합리적인 원두커피 시장을 선도하자는 취지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1킬로 커피에서는 오늘 아침 직접 볶은 원두로 만든 커피를 마실 수 있었습니다. 커피의 맛도 좋았지만 좋은 품질의 신선하고 맛있는 커피를 1kg씩 소량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에 많은 관람객들이 몰렸는데요. 1킬로 커피 부스에서는 또한 직접 제작한 커피 향초를 판매하고 있어 구매욕을 자극 했답니다.




   커피엑스포에서는 커피 이외에도 커피와 어울릴만한 다양한 디저트들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각 부스마다 바리스타들이 직접 만들어주는 디저트들에 입안 가득 행복감이 더해졌는데요.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망고 디저트’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요. 망고 과육이 씹히는 스무디에서부터 망고빙수, 망고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 열대과일이 주는 청량감에 관람객들의 피로가 씻기는 듯 했습니다. 또 한 편에서는 ‘교황빵’으로 유명한 파주 프로방스 베이커리의 마늘빵 시식이 한창이었습니다. 부스에서 빵을 직접 굽고 잘라서 내어주어 소문으로만 들었던  ‘교황빵’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답니다^^



2015년 커피시장을 이끌 트렌드는?- 민트라벨(신상품 및 히트 예감 상품)


민트라벨은 신제품이 나오면 라벨(LABEL)을 붙이는 데서 착안된 것으로, 그 해 신제품을 한 자리에 모아 비교 전시함으로써 올해 커피 산업의 트렌드를 알아보고 히트 예감 상품까지 관람객이 직접 선정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2015년 첫 커피 전문 전시회 커피 엑스포에서 직접 PICK한 신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토네이도 글라스 ㈜씨나브로코리아


토네이도 글라스는 이번 여름을 겨냥한 카페 용품으로, 꽈배기 모양의 시원한 모습에 강렬한 색감이 더해져 음료를 더욱 돋보이게 해 줄 아이템입니다. 특히 슬러쉬, 그라니타, 스무디, 모히토 등 차가운 음료를 담을 때 매력이 배가 될 것인데요. 화려한 모양 이외에도 빨대로 음료를 빨아들일 때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어 2015 SS 신상으로 주목 받고 있다고 합니다.


맞춤형 인테리어 조명 MQ201


MQ201은 단순한 인테리어 조명에서 한 발 더 나아간 맞춤형 상품입니다. 기업의 로고, 문구 등을 조명에 활용함으로써 기업 홍보를 톡톡히 하는 것인데요. 뿐만 아니라 액자 형태로 제작된 조명은 카페 내부에 설치되면 은은하게 분위기를 바꿔줄 것입니다. 액자를 거는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어 카페 창업주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Goodnature X-1 폼로이 코리아 착즙하는 모습


최근 가로수길을 비롯해서 국내에도 주스바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커피박람회에서도 뉴욕에서 건너온 콜드프레스 주스 착즙기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Goodnature X-1은 독자적 기술로 개발된 유압식 콜드프레스 기술로 과일 및 야채주스 착즙시에 섬유질을 깔끔하게 걸러내고 열 발생을 최소화해 자연의 맛과 영양을 유지해주는 제품이었는데요. 게다가 부드럽거나 단단한 야채, 과일, 견과류까지 다양한 재료를 착즙할 수 있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애용될 거라 생각됩니다.


커피&푸드페어링(FOODPAIRING), 콜롬비아 커피와 어울리는 음식은?




서울커피엑스포는 국내의 커피시장 트렌드 뿐 아니라 세계의 커피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주빈국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작년 에티오피아에 이어 올해는 커피대국 콜롬비아가 참여했는데요. 이번 주빈국 프로그램에서는 콜롬비아의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 시연 및 전문 셰프가 직접 선보이는 커피&푸드페어링이 진행됩니다. 푸드페어링은 각각의 음식들의 조합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콜롬비아 커피와 함께 먹으면 어울리는 리치 젤(Lychees gel), 매세레이트 쉬림프(MACERATED SHRIMP), 타르트 등의 음식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Info. 2015 서울커피엑스포

2015.04.09() ~ 04.12(), 10:00 ~ 18:00

, 04.12() 17:00마감

코엑스(Coex) 1 A

입장료 30,000

02-6000-1076/ 8104 / 8164, coffee@coex.co.kr

www.coffeexpo.co.kr 참조.


작년 '서울커피엑스포2014'에는 나흘간 4만 여명의 커피애호가들이 방문하여 커피산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보여 주셨는데요. 올해는 얼마나 많은 관람객이 향긋한 커피 박람회를 찾아주실지 기대됩니다. 이번 주말엔 향기로운 커피의 세계로 떠나보세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