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NEWS

본문 제목

직장인 우울증 NO! 파라다이스 행복찾기 심리상담

2019. 4. 9.

본문


파라다이스그룹은 직원들의 행복한 회사생활을 돕기 위해 심리 상담 프로그램 ‘행복찾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무 관련 고민, 육아 문제, 개인 정서 등 개개인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도와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업무 효율성도 고취하는 일종의 복지 프로그램인데요. 그동안 상담소를 찾은 파라디안들을 통해 직장인의 마음의 소리를 알아보고, 고민 해결을 위한 심리상담사와의 인터뷰를 전해드립니다.



파라다이스 직원들의 마음 지킴이 '행복찾기'



행복찾기 프로그램이 시행된 2017년부터 약 2년간 총 113명의 파라디안들이 상담소를 찾았는데요. 세대별로는 40대가, 직급별로는 과・차장급이 가장 많았습니다. 심리 상담 주제는 무척 다양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하는 상담은 놀랍게도 개인 정서! 우울하고 짜증 날 때 화를 너무 못 참거나, 반대로 너무 꾹꾹 참는 문제로 상담소를 찾는 이들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업무에 관련된 고민이나 워킹맘들의 육아 문제로 인한 상담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심리상담사 이민아 선생님과의 Q&A



Q. 상담받는 것을 어색하게 느끼는 이들이 아직 많아요. 심리 상담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요?

심리 상담은 마음에 큰 병이 있거나 심각한 문제가 있어서 받는 것이 아니에요.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지 현재 위치를 점검해 보고 싶거나,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고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싶을 때 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나 직장에서 변화가 있는 분들에게는 예방 차원에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하는데요. 대표적으로 결혼을 앞두거나, 육아휴직 후 복직을 했거나, 막 입사한 신입사원들이요. 특히 신입사원은 초반 3~4개월은 괜찮다가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면 긴장감이 떨어지면서 스트레스가 몰려오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심리 상담을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어? 이거 난데?’ 하시는 분들은 심리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파라다이스 행복찾기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보다 많은 직원들이 상담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화상담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대면 상담이에요. 대면 상담은 약 1시간 동안 저와 대화하면서 이뤄지죠. 인간 대 인간으로 편안하게 대화하듯 진행되기 때문에, 찾으신 분들도 크게 부담스러워하지 않습니다. 


Q. 파라다이스 직원들은 그동안 개인 정서 문제를 가장 많이 상담했는데요. 우울, 짜증, 불안 등에서 비롯되는 개인 정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불안, 우울, 짜증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오히려 심리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이걸 어떻게 해소하고 표현하느냐에 따라 대인 관계나 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달라지죠.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구체적인 상황과 이유를 찾고 해소할 수 있도록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Q. 심리 상담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요?  

상담을 받으면 자신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게 됩니다. 상담사와의 대화를 통해 위로받고 격려 받으면서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죠. 이런 경험을 통해 스스로를 더욱 사랑하게 되고, 자존감이 높아져 타인과의 관계도 좋아질 수 있어요. 또한 어떤 상황이나 환경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면서 마음의 여유를 찾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을 온전히 이해함으로 행복을 느끼게 되는 직장인 심리 상담. 여러분도 스스로 언제 행복하다고 느끼는지,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무엇인지, 또 나의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나를 위한 진정한 행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파라다이스 그룹 사내보에서 발췌했습니다.

-

파라다이스 그룹 사내보 PDF 다운로드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