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인천 예술 체험 전시 추천! 재미있고 놀라운 기술과 예술의 만남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초록색 나뭇잎이 빨갛게, 노랗게 울긋불긋 물들어가는 가을입니다. 예년보다 따뜻한 날씨 덕분에 주말마다 나들이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연인, 친구들끼리 함께 관람하며 참여할 수도 있는 예술 체험 전시와 공연을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입구

 

인천 영종도에 있는 파라다이스시티 안,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FUTURE MINDS>라는 주제의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입니다. 총 10개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본 쇼케이스(Paradise ZIP 공연 포함)는 기술 융합으로 더 확장될 예술의 미래에 관한 물음을 던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살아갈 사람들의 마음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죠.

 

지금보다 편리한 삶을 살 미래의 인간은 어떤 마음을 갖게 될까요? 인간성이 점차 사라지진 않을지, 혹시 다른 소통 방법이 생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정해진 답이 없어 더욱 기대되는 미래를 상상하며,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에서 작품과 직접 소통해보시기 바랍니다.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탄생 배경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예술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예술 체험 전시와 공연


▲파라다이스 아트랩쇼케이스 2019 로비 전경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은 문화예술의 ‘풍요로운 미래 창조’의 기업정신을 실현하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문화예술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든든한 후원자로 다양한 분야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장르를 한정 짓지 않고 지원사업을 펼쳐왔으며, 복합문화공간사업과 넌버벌 비주얼쇼 콘텐츠 발굴 육성사업 등 매년 그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지원 사업 중 하나인 파라다이스 아트랩(Paradise Art Lab)은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가능성을 제시하는 장입니다. 새로운 개념의 예술에 도전하는 창작자들의 제작 활동을 직접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이번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2019에는 <FUTURE MINDS>라는 주제로 총 10개의 작품이 관객과 소통하는 경험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작품 소개①

권하윤 작가의 ‘Peach Garden’


▲VR과 헤드셋을 착용하고 감상하는 권하윤 작가의 ‘Peach Garden’

 

4명이 동시에 감상 가능한 세계최초 VR 기술

 

1층 구석 벽면에 크게 자리하고 있는 권하윤 작가의 ‘Peach Garden’은 가로 30미터 세로 15미터로 전시 작품 중 가장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명이 동시에 감상 가능한 VR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작품이죠.

 

조선 초기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에서 영감을 얻은 ‘Peach Garden’은 자연의 법칙이 존재하지 않는 아름답고 몽환적인 세계를 구현합니다. 시각적 요소와 사운드가 서로 얽혀있는 공간에서 관객은 눈과 귀의 감각에만 의지하며 시간이 정지된 듯한 시적인 경험을 하게 됩니다.

 

 

‘Peach Garden’ 관람 Point

 

VR 헤드폰을 통해 체험하는 권하윤 작가의 ‘Peach Garden’는 새로운 다섯 개의 세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걷고 듣다 보면 세상의 구분이 모호해져 지금 내가 있는 곳이 두 번째 세상인지, 세 번째 세상인지 헷갈리는데요. 처음 만나는 낯선 세상을 천천히 둘러보고 한 걸음씩 발을 내디뎌 보세요. 정해진 길이 없는 내가 발을 닿는 곳이 길이 되는 그 세상은, 내가 걷는 방향이 바로 나의 길입니다.

 

정해진 시간도 방법도 없는 본 작품은 체험하는 사람마다, 또 동일한 사람이 체험할 때마다 경험이 달라집니다. 몸이 이끄는 대로 따라가며 나만의 파라다이스를 느껴보세요.

 

▲작품세계를 설명하는 권하윤 작가

 

걷는 동작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는 권하윤 작가

 

권하윤은 한국과 프랑스에서 활동 중인 멀티미디어 작가이자 다큐멘터리 감독입니다. 보자르 낭트에서 조형예술 및 시각예술을 공부하고, 프랑스 현대미술 스튜디오 르 프레누아 대학원을 졸업한 그녀는 역사와 개인의 기억, 현실과 허구 사이의 양가적 관계에 질문하고 영토와 경계의 관계를 탐구하는 영상을 주로 제작하는데요. 이를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해왔습니다.

 

권하윤 작가의 작품에는 걷는 동작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녀는 걷는 동작이야말로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동작이라고 말하는데요. 특히 걷는 속도는 자아까지 발견할 수 있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속도라고 일컫습니다. 2013년도에는 실제로 존재하지만 접근이 극히 제한적인 비무장지대를 소재로 ‘판문점’이라는 작품을 만들어 현실과 허구, 가상과 실제를 넘나들며 남한과 북한의 상징적인 거리를 표현하기도 했죠.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작품 소개②

권병준 작가의 ‘오묘한 진리의 숲 4(다문화가정의 자장가)’


▲스튜디오 파라다이스 2층 벤치에서 듣는 권병준 작가의 ‘오묘한 진리의 숲 4’

 

위치 인식 시스템(LPS)을 이용한 소리 경험

 

‘오묘한 진리의 숲 4’ 작품은 헤드폰과 위치 인식 시스템(LPS)를 이용하여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소리를 듣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헤드폰을 착용한 채 이동하면 각 장소에 있는 노래를 들을 수 있는데요. 충청남도 홍성에서 채록된 다문화가정의 자장가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중국, 필리핀,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여러 국가에서 시집온 여인들의 노랫말은 언어의 낯섦을 넘어, 함께 공명하고 교감하는 기회를 제공하죠.


‘오묘한 진리의 숲 4’ 관람 Point

 

헤드폰을 통해 들려오는 세계 각국의 언어와 노래는 마치 국외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약 10분마다 한 대의 비행기가 지나가는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의 하늘과 어우러져 기분 좋은 여유로 다가오는데요. 스튜디오 파라다이스 2층 벤치에 앉아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햇살이 비치는 정오, 낯선 자장가를 들으며 선잠에 빠지는 경험이 특별합니다.

 

▲작품세계를 설명하는 권병준 작가

 

음악, 연극, 미술을 아우르는 뉴미디어 퍼포먼스를 만드는 권병준 작가

 

‘오묘한 진리의 숲 4’를 만든 권병준 작가는 6개의 앨범을 발표한 아티스트입니다. 90년대 초반 싱어송라이터로 음악 경력을 시작했고 얼터너티브 록에서부터 미니멀 하우스를 포괄하는 음악을 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문화 영역에서 음악적 재능을 선보이며 현재까지 소리와 관련된 예술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작품 소개③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을 통해 놀라움을 주는 작품들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체험하는 룹앤테일의 히든 프로토콜(Hidden Protocal)

 

상호작용으로 만들어가는 룹앤테일 작가의 히든 프로토콜(Hidden Protocal)

 

‘히든 프로토콜’은 관객이 주체가 돼 경험하는 인터랙티브 시뮬레이션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인터랙티브 시뮬레이션과 상호작용하며 작품 속 환경을 변화시키죠. 실시간으로 작품에 참여함으로써 특별한 사운드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관객이 다른 관객을 바라보는 시점은 작은 화면으로 분할되어 나타나는데, 생성되었다 사라지는 다양한 화면의 시점을 통해 다양한 각도의 모습을 드러내는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잔잔한 수면 위에서 만나는 태양, 이장원의 Oracle

 

미래의 과학에 물음을 던지는 이장원 작가의 Oracle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을 가진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장원 작가의 작품 ‘Oracle’은 이 물음에서부터 시작됩니다. ‘Oracle’은 인격화된 기술을 적용해 태양의 형상을 띠고 있는데요. 수많은 원형 오브제로 구성된 본 작품은 태양의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모션 기법으로 시각화됐습니다. 잔잔한 수면 위 태양을 향해 다가가는 관객과, 그로 인해 변화하는 태양의 모습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죠.

 

이처럼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2019 <FUTURE MINDS>에는 낯설게 느껴지는 기술과 예술이 결합한 작품들로 가득했습니다. 전시는 11월 3일까지 진행되니, 가 볼 만한 인천 예술 체험을 찾고 있는 분이라면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2019 <FUTURE MINDS>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시간2019년 10월 18일(금) ~ 2019년 11월 3일(일) / 17일간 10:00 ~ 20:00

장소STUDIO PARADISE, PARADISE CITY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길 186)

                   PARADISE ZIP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68-8)

입장 요금무료 (단, 일부 작품 및 공연은 사전 예약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