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셀프 졸업앨범 꿀팁

2017. 2. 6.

본문


2월은 겨울의 끝 무렵이자 봄이 오기 전, 진정한 한 해를 마무리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바로 기나긴 학업을 끝마친 학생들의 졸업 시즌이기 때문인데요. ‘졸업하면 많은 것들이 떠오르지만 그 중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졸업앨범입니다. 동고동락한 친구들과 선생님, 거닐던 교정 등 학생 때를 추억할 수 있는 사진을 담은 졸업앨범은 가장 소중한 졸업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졸업앨범 사진을 촬영하거나 구입을 망설이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바로 비싼 가격 때문인데요. 졸업앨범 촬영과 구입 비용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학교의 경우 보통 5~10만 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지출하는 비용은 이보다 커집니다. 한 번뿐인 졸업사진을 위해 따로 옷을 준비하거나 헤어와 메이크업까지 받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공들여 찍은 사진이 꼭 마음에 들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생각한 대로 나오지 않는 사진도 아쉽지만, 대학생의 경우 학교생활을 함께 지낸 친구들과 사진을 찍기 어렵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요즘처럼 취업난에 졸업이 늦어지는 때라면 정작 친하게 지낸 친구들과 졸업 시기를 맞춰 사진 찍기가 쉽지 않은데요. 나만의 추억이 없이 비싼 가격으로 산 형식적인 졸업앨범은 결국 애물단지가 되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이런 졸업앨범 대신 최근에는 셀프로 졸업앨범을 만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셀프 졸업앨범 만들기는 말 그대로 내 손으로 직접 앨범을 만드는 방법인데요, 지금부터 셀프 졸업앨범의 장점과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드립니다.



 

내 마음에 드는 내 사진



셀프 졸업앨범의 첫 번째 장점은 바로 내 마음에 드는 나를 찍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졸업앨범 사진은 비슷한 옷과 표정, 자세로 마치 증명사진 같은 인상이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졸업앨범 사진을 흑역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셀프 졸업앨범 속 내 사진은 내가 원하는 대로,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사진을 몇 번이고 찍어서 담을 수 있습니다.

 

나만의 추억이 담긴 사진 

 



두 번째 장점은 바로 진짜 나만의 추억이 담긴 앨범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졸업앨범은 모두가 똑같은 배경과 같은 풍경의 학교 사진을 받게 되지만 셀프 졸업앨범에는 나만의 추억이 있는 장소에서 내가 원하는 사람들과의 추억을 담을 수 있습니다. 자주 다닌 강의실, 도서관, 운동장 등 학교 구석구석을 친구들과 함께 찍는다면 더욱 의미 있는 앨범이 되겠죠?

 

가성비 좋은 졸업앨범

 


마지막 장점은 저렴한 비용으로 고퀄리티 졸업앨범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셀프 졸업앨범의 제작 비용은 최소 1만 원대부터 평균 5만 원 선으로, 기존 졸업앨범에 비해 절반 가격 만으로 나만의 졸업앨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과 글을 함께 편집하고, 원하는 만큼 사진 보정을 하는 작업 등은 셀프 졸업앨범에서만 가능합니다.

 

  


우선 셀프 졸업앨범 만들기의 시작은 졸업앨범 내용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진들을 넣어서 어떤 콘셉트로 앨범을 꾸밀지 생각해보는 단계인데요. 시간 순대로 혹은 장소 순대로 본인의 취향에 맞춰 앨범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학년별로 컨셉을 잡아서 페이지를 구성한다던지 도서관, 강의실, 학생회관, 동아리방 등 장소별로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캠퍼스에서 만난 인물들을 중심으로 꾸며보는 것은 독특한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

  


졸업앨범 내용이 대충 그려지면 이제 사진을 모아 볼 차례입니다. 앞서 기획한 콘셉트를 생각하며 새로운 사진을 촬영해도 좋고 기존에 찍어놓은 사진들 중 선택하다 보면 학교에서 보낸 추억도 떠오르게 됩니다. 본인 휴대폰 속의 앨범뿐만 아니라 친구들 사진첩에 저장된 사진을 총동원해보면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스냅스


앨범에 넣을 사진까지 추렸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졸업앨범을 만드는 일만 남았습니다. 셀프 졸업앨범은 디지털 인화 사이트의 포토북 상품을 이용하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앨범 장수와 사진 크기, 커버 재질 등 다양한 옵션의 포토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픽 툴을 전혀 다루지 못하더라도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편집 툴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사진 보정은 물론 문구 삽입, 스티커 등으로 사진을 예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활용하면 훨씬 빠르고 멋진 앨범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스냅스



info.디지털 인화사이트


<찍스>

디카북/포토북 상품

M46 사이즈 16p 기준 8,800~15,800

A4 사이즈 16p 기준 33,000~53,000

바로가기


<스냅스>

포토북의 졸업앨범 상품

1인 제작 기준

8*8 사이즈 17,900

10*10 사이즈 35,900

12*12 사이즈 39,900

A4 세로형 19,900

바로가기


<몬스터북>

테마디자인의 졸업앨범 상품

200*148 사이즈 15,600

200*200 사이즈 25,000

200*270 사이즈 29,800

바로가기


 

졸업앨범을 자주 들춰보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어색한 얼굴과 옷차림에 긴장한 모습으로 찍은 사진들만 있었기 때문일 겁니다. 학교가 그립고, 친구가 떠오르고, 또 그때의 내가 그리울 때 저절로 손이 가는 나만의 추억이 담긴 셀프 졸업앨범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