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파라다이스's pick) 2016 서울 빛초롱 축제 소개

2016. 11. 10.

본문

 

매년 가을이면 전국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데요, 가을 밤 축제의 화룡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빛초롱 축제가 지난 4일부터 시작되어 청계천의 밤을 밝히고 있습니다. 해를 거듭하며 더욱 화려한 볼거리가 많아지는 것 같은데요. 다양한 테마로 꾸며진 등불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서울 빛초롱 축제에 파라다이스가 다녀왔습니다. 



2016 서울 빛초롱 축제


@2016 서울 빛초롱 축제


서울 빛초롱 축제는 청계광장부터 수표교까지 이어지는 청계천 일대에서 진행되는 등북 축제입니다. 매년 다양한 주제로 화려한 볼거리를 자랑했던 서울 빛초롱 축제가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는데요, 이번에는 ‘역사가 흐르는 한강, 빛으로 밝히다’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의 젖줄이자 대한민국을 관통하는 생명의 근원, 풍요와 풍류의 상징인 한강을 주제로 한 등불을 중심으로 지자체 및 해외 초청작, 기업 참여 등(燈), 라이트 아트 작가작, 어린이 캐릭터 등(燈) 총 다섯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 빛초롱 축제의 시작 지점이라고 할 수 있는 청계광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화려한 등불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쏟아지는 물줄기 옆에 보이는 것은 태백의 검룡소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이무기의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에는 서해에서부터 용이 되기 위해 한강을 거슬러 올라간 이무기가 산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무기의 활기 넘치는 모습과 청계천의 물줄기가 만나 한강의 근원지의 모습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태백 검룡소의 이무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다양한 서울의 모습을 보여주는 등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 된 마을이자, 6000년 전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정착한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암사동 유적부터, 뱃놀이를 즐기던 선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백제의 배 등 한강에 담긴 긴 역사를 멋지게 표현했습니다. 



특히 한강 공암나루터에 얽힌 이야기인, 공암나루 투금탄 등불에는 많은 외국인이 모여 전래동화를 읽으며 호탕하게 웃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를 지나면 멋지게 행차를 하는 등불이 나오는데요, 이 등불은 정조대왕능행차를 묘사한 모습입니다. 아버지의 능을 자주 찾았던 정조는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능에 가기 위해서 늘 한강을 지나야만 했는데요. 그 모습 중 일부를 등불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과거 한강일대에서 얼음을 채취하던 모습을 담은 등불부터, 옛 마포나루의 모습을 담은 등불과 한강 물장수들의 모습을 표현한 등불을 통해 옛 한강의 모습으로 청계천을 수놓았습니다. 

 




아름다운 등불들을 감상하며 청계천의 중류에 다다르면 미국, 중국, 일본, 필리핀 등 해외를 비롯해 지자체가 참여한 등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중국 청도의 꽃 천지와 일본 아오모리현의 네부타, 필리핀 관광청의 등불은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등불로 축제의 화려함을 더했습니다.




서울시의 브랜드 I SEOUL U 등불과 광장시장의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는 등불 등 국내 지자체가 참여한 등불 또한 빛초롱 축제를 가득 채웠는데요. 특히 인제군의 빙어축제를 표현한 등불은 형형색색의 빙어로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청계천 끝자락으로 내려오면 다양한 작가들이 참여하여 만든 창작 등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멋진 예술작품에 불빛이 더해져 더욱 아름답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빛초롱 축제에서의 추억을 남길 수 있게 참여할 수 있는 작품들도 있었는데요. 이 때문인지 사진을 남기기 위한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캐릭터들이 청계천을 가득 채웠습니다. 특히 에니메이션계의 아이돌로 불리는 라바와, 만화 로보카폴리의 주인공 폴리와 엠버, 아이들의 대통령 뽀로로 등의 캐릭터 등불은 지나가는 아이들은 물론 많은 어른들의 발걸음을 사로잡기도 했습니다. 



서울 빛초롱 축제 200% 즐기기


2016 서울 빛초롱 축제에는 축제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알고 가면 더욱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빛초롱 축제를 200% 즐기는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6 서울 빛초롱 축제는 등불에 소원을 적어 날리는 소원등 달기, 흐르는 청계천에 소망등 띄우기를 비롯하여 2017 신년 소원지 달기, 열기구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소원등 달기의 경우 축제가 끝난 후에 자신의 소원등을 돌려 받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깊어가는 밤 나만의 소원이 적힌 소원등이 밝게 비추는 것을 바라보며 축제를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민 참여 프로그램은 모두 현장에서 구매 및 신청이 가능하지만, 소원등 달기와 소망등 띄우기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사전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사전 구매 시, 현장 구매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행사장 주변이 혼잡할 수 있어 대중교통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혹시 주차를 하셔야 하는 분들은 주차장 정보 및 예약 서비스는 '파크히어 (PARK HERE)'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크히어를 통해서만 주차 예약 및 할인 적용이 된다고 하니 이점 유의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청계천을 가득 채운 등불들을 따라 걷다 보면 어느 새 축제의 끝인 수표교에 다다르게 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화려한 등불들로 서울과 한강의 역사와 다양한 모습들을 엿보는 값진 시간이었는데요. 2016 서울 빛초롱 축제는 이번 달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어둠이 내려앉고 난 후 그 빛을 더욱 발하는 화려한 등불의 모습을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info. 2016 서울 빛초롱 축제 (Seoul Lantern Festival 20116)

기간 : 2016년 11월 4일 (금) ~ 2016년 11월 20일 (일)

시간 : 오후 5시 ~ 11시

장소 : 청계광장 ~ 수표교 (1.2km)

주차: ‘파크히어(PARK HERE)’ (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주차 예약 및 할인 적용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