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NEWS

본문 제목

메타버스 파라다이스시티에서 펼쳐진 장애·비장애 청소년 통합 페스티벌, ‘2022 아이소리축제’

2022. 12. 28.

본문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물고 찾아온 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의 대통합 축제, ‘제12회 아이소리축제’가 풍성한 즐거움과 추억을 선물하며 성공적인 막을 내렸습니다. 아이소리축제는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이 장애 청소년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장애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통합 예술 축제인데요. 올해는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를 그대로 재현한 온라인 메타버스 공간에서 펼쳐져 특별함을 더했습니다. 생동감 넘치는 그 날의 현장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다양한 컨셉으로 즐거움을 선사해 온
아이소리축제

▲ 히어로로 변신한 임직원과 장애청소년이 함께한 2019 년 '아이소리축제'

2010년 첫 축제가 열린 이후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아이소리축제는 장애 청년들의 문화예술활동을 장려하고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매년 다양한 콘텐츠로 꾸며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의 지난 오프라인 축제에서는 파라다이스 임직원들이 히어로로 변신해 장애 청소년들과 특별한 포토 타임을 가지고 굿즈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스포츠 게임 등 40개가 넘는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체험하기도 했는데요. 오프라인 만남이 어려운 코로나 시기 이후에는 온라인 공간으로 옮겨와 축제의 장을 이어갔습니다. 지난 2021년에는 마인크래프트에 계원예술대학교 캠퍼스를 그대로 옮겨와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펼치기도 했죠. 

 

 

유명 예술작품부터 다양한 어트랙션까지,
온라인에서 만나는 아트테인먼트 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

▲ 파라다이스시티의 '플라자' 와 '크로마' 를 그대로 구현해 놓은 축제 현장

올해 아이소리축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행사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젭(ZEP)’에 파라다이스시티를 그대로 재현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직접 만든 캐릭터를 이용해 파라다이스시티 리조트의 곳곳을 탐험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자들은 파라다이스시티의 주요 예술 작품부터 크로마, 원더박스, 플라자와 같은 시설까지 그대로 구현해낸 공간 덕분에 실제 리조트를 방문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특히 파라다이스시티에 가보고 싶었지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아직 방문해 보지 못한 이들에게는 간접적으로 리조트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 파라다이스시티 호텔 1층에 위치한 쿠사마 야요이의 'Great Gigantic Pumkin'

참여자들은 파라다이스시티의 유명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온라인 아트 투어도 즐겼습니다. 캐릭터를 이용해 파라다이스시티 곳곳을 둘러보며 작품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었는데요. 로비에 위치한 데미안 허스트의 ‘Golden Legend’, 쿠사마 야요이의 ‘Great Gigantic Pumkin’, 파라다이스 워크에 위치한 로버트 인디아나의 ‘Numbers, One Through Zero’ 등 세계적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작품 앞에서 ‘F’키를 누르면 해설과 오디오 도슨트도 제공되어 더욱 풍성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죠. 이 외에도 깃털 스템프 투어를 비롯한 미로 찾기, 퀴즈 게임, 장애물 달리기 등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로 참가자들에게 푸짐한 선물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주었습니다.

 

 

장애·비장애 청소년이 함께 그리는 협동 예술 작품,
‘Drawing Together’

▲ 'Drawing Together' 참여 작품이 전시된 메타버스 속 파라다이스시티 플라자

오프라인 축제로는 장애•비장애 청소년이 팀을 이루어 하나의 작품을 함께 완성하는 협동 미술 작품 대회 ‘Drawing Together’가 진행되었습니다. 도안이 있는 작품을 함께 색칠하는 ‘협동 컬러링’과 제시된 주제를 함께 구상하고 스케치하는 ‘협동화 그리기’ 두 개의 부문에서 참여신청을 받았는데요. 많은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준 결과 총 60개 팀의 개성 넘치는 작품을 접수 받았습니다. 심사는 계원예술대학교 순수미술과 교수진이 참여해 공정성을 높였고 심도 있는 심사 과정을 거쳐 각 부문에서 10팀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죠.

 

▲ 협동 컬러링 부문 1 등 수상작

먼저 협동화 그리기 부문에서 1등을 수상한 작품은 서울 잠신중학교의 <우주, 그리고 우리>입니다. 평소에도 사이가 좋은 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 학생이 함께 참여했는데요 두 친구의 우정을 우주 공간에 담아 표현한 이 작품은 우주에서 서로에게 손을 내밀고 있는 두 사람의 모습을 통해 다양한 행성처럼 서로 모습은 다르지만 어울려 공존하는 모습을 담아냈다고 합니다.

협동 컬러링 부문 1등은 부천정보산업고등학교의 팀이 수상했습니다. 파라다이스시티 플라자 광장에서 만날 수 있는 카우스 ‘Together’ 도안을 다양한 색감과 질감으로 섬세하게 표현한 작품이었는데요. 각자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컬러링 작품이 마치 아이소리축제의 의미를 온전히 담아낸 것 같았습니다.

 

▲파라다이스 본사 1층에 전시 중인 '협동 컬러링' 우수작

이번에 수상한 협동 컬러링 10개 작품은 오프라인 전시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12월 19일부터 12월 30일까지 서울 중구 퇴계로에 위치한 파라다이스그룹 본사 1층 로비에서 전시가 진행되는데요. 청소년들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작품을 관람하며 그들이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도 느껴보세요.

 

 

성공적인 축제의 마지막을 기념하는
‘2022 아이소리축제’ EVENT

성황리에 종료된 아이소리축제의 마지막을 기념하여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에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아이소리축제 온라인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깃털을 모아 인증하는 ‘방문 이벤트’와 도안에 나만의 개성을 담은 색을 완성 한 후 인증샷을 제출하는 ‘협동 컬러링 이벤트’ 입니다. 풍성한 선물도 준비되어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아이소리축제 ‘파라다이스 가족 이벤트’ Info.
- 기간: 2022.12.28(수) ~2023.12.23(금)
- 발표 : 2023.1.13(금)
- 파라다이스시티 메타버스:  바로 가기
- 인증샷 제출: 바로 가기

협동컬러링 도안 다운로드

협동화컬러링도안(택1).zip
18.76MB

 

 

2022 아이소리축제는 온라인에서 파라다이스시티를 만날 수 있는 이색적인 경험은 물론 장애•비장애 청소년들이 예술 작품을 함께 만들며 우정을 쌓을 수 있는 통합의 장까지 마련했습니다. 매회 축제가 거듭할수록 더 많은 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이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내년에는 어떤 모습으로 찾아올지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