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NEWS

본문 제목

지구를 닦는 선한 영향력의 파라디안, ‘와이퍼스(Wiperth)’의 리더 황승용

2021. 3. 17.

본문

선한 영향력의 황승용 대리

 

지구의 미래에 대한 학자들의 경고가 계속 되면서 인종, 성별, 세대를 막론하고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친환경(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을 최고의 화두로 삼을 만큼 환경 보호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관심은 많지만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파라다이스에 작은 소신으로 시작해 지금은 환경 단체의 장으로서 영역을 넓혀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직원이 있다고 하는데요. 더 나은 지구환경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확장해가는 총무팀 황승용 대리를 언택트 시대에 맞춰 카카오톡으로 만나봤습니다.

 

지구를 닦는 사람들의 모임 ‘와이퍼스(Wiperth)’ 리더와의 만남


▲’와이퍼스’ 로고가 새겨진 명함

안녕하세요. 바쁘신데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반갑습니다. 파라다이스 워커힐지점 총무팀에서 자산 구매 및 관리 업무를 맡고 있는 황승용 대리입니다. 환경에 관심이 많아 2년 전부터 개인적으로 환경 활동을 시작했고 1년 전부터는 관심 있는 분들과 함께 ‘와이퍼스(Wiperth)’라는 모임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구 닦는 사람들, 와이퍼스’라는 카톡 프로필이 눈에 띄어요. 설명 좀 해주세요. 

 

▲플로깅 중 모은 쓰레기와 세척한 쓰레기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모임의 이름이에요. 주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이라는 활동과 생활 쓰레기를 최대한 만들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있어요. 많은 인원이 모여 함께 활동 할 수 없는 지금은 단체 활동 대신 언텍트나 소규모 활동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줌’이나 ‘클럽하우스’를 통해 환경 관련 정보와 의견을 나누기도 하지요.

 

플로깅 활동 후에 꽤 많은 쓰레기가 모일 것 같은데요. 주운 쓰레기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보통은 단체 플로깅 후에 분리수거가 가능한 공공 쓰레기통에서 처리하지만, 쓰레기를 처리할 곳이 마땅히 없으면 제가 집에 가져와 세척 후 분리 배출 하기도 해요. 폐기물은 일반 쓰레기로 처리하고요. 자세한 처리방법은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예전에 제로 웨이스터로 사보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어떤 점이 변화 됐나요?

 

▲플로깅 활동을 마친 ‘와이퍼스’ 회원들

그때는 저 혼자 활동을 했다면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어느덧 주변 뿐만 아니라 여러 미디어에서도 저를 환경활동가로 인정해 주셔서 활동 영역도 넓어지고 있고요.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모임도 만들어서 규모 있고 체계적인 활동을 시작했다는 것도 큰 변화입니다. 이번에 자료를 정리해 보니 작년 3월 모임을 만든 이후 ‘와이퍼스’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인원이 470명이나 되더라고요. 혼자 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받고 있다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활동 영역이 넓어진 만큼 여기저기 방송 인터뷰 요청도 많았다고 들었어요.

 

▲EBS 다큐, KBS, 대한민국정부채널 등 다양한 방송을 통해 소개된 환경 활동

제가 하는 활동에 비해 과분하게도 많은 매체에서 관심을 가져주셨어요. EBS <다큐it>,   KBS2 <생생정보> 프로그램에서 제로 웨이스트 및 플로깅에 대한 인터뷰 촬영을 하기도 했답니다. 지금까지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 문체부 산하 디지털 콘텐츠까지 포함하면 10회 가량 인터뷰를 한 것 같아요. 그 외 지면 취재도 다수 진행했습니다.

 

인터뷰에 소개된 활동 외에 또 다른 특별한 활동을 기획해 진행중이라고 들었어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모금 행사에 적극 동참한 파라디안.

작년 말 사비를 들여 친환경 제품을 준비해 기부 금액별 리워드를 주는 모금 행사를 진행했어요. 파라디안을 비롯한 환경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들 덕분에 소중한 기금이 모였습니다. 현재는 기업과 연계해 수혜 기관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있는 중인데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네, 오늘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활동 기대할게요.

 

환경 활동 동참은 언제나, 누구나 환영입니다. 고맙습니다.


작은 신념으로 시작해 이제는 자신을 넘어 주변에까지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는 황승용 대리였습니다. 앞으로 ‘와이퍼스(Wiperth)’를 통해 활동의 영역을 넓혀갈 그의 모습이 기대 됩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