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영양제의 모든 것! 제품 선택부터 약품 궁합까지

2020. 7. 2.

본문

영양제

 

 

여러분은 영양제를 드시나요? 몇 가지 종류를 챙겨 드시나요? 많은 분들이 면역력 증진이나 피로 회복 등을 목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찾습니다. 넘쳐나는 제품들 사이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정확한 복용법은 무엇인지 어렵기만 한데요. 무작정 챙겨 먹던 건강기능식품! 오늘은 제품 선택부터 약품 궁합까지 영양제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제품 선택부터 약품 궁합까지, 영양제의 모든 것 ①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은 다르다?!


영양제

 

 

건강기능식품은 건강 유지 및 증진 등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가공한 식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아야 하죠. 건강기능식품과 혼동하기 쉬운 건강식품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먹어오던 것으로 인정 마크와 문구가 없습니다. 

영양제 용어

체크 포인트 1. 용어 확인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용어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인정 마크가 없는 건강식품은 이상 사례 신고 전화번호가 없고, 기능성 표시가 안 되어있습니다. 대신, 부정 불량식품 신고 전화번호는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모두 있습니다. 

약품 케이스 읽기

 

체크 포인트 2. 약품 케이스 읽기

약을 살 때, 케이스의 인정 마크를 읽을 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기능식품 마크는 인체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마크입니다. GMP 마크는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품질관리가 잘된 업체에만 주는 인증마크입니다.  제품 라벨을 꼼꼼히 읽는 것도 빠트릴 수 없죠. 제품마다 섭취량과 섭취 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용량 이상을 먹는다고 효과가 커지지 않고, 오히려 과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섭취량·섭취 방법, ▲기능 성분 함량, ▲섭취 시 주의사항, ▲알레르기 주의 표시 등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기 전, 식약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식품안전나라’에서 구입하고자 하는 건강기능식품이 안전한지 검색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 선택부터 약품 궁합까지, 영양제의 모든 것 ②

주요 기능별 맞춤형 추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누적과 함께 만성 피로 및 각종 위장 질환 등을 겪으며 건강 염려증에 빠집니다. 현대인들이 건강 기능식품을 복용하는 대표적인 이유 6가지를 중심으로 도움 되는 주요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찾아보세요. 

 

영양제
영양제

 

 

효과가 배가 되는 궁합 건강식품에도 좋고 나쁜 궁합이 있습니다. 궁합이 맞는 식품은 같이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되고 몸에 잘 흡수되는데요. 서로 잘 흡수되도록 돕는, 효과가 배가되는 좋은 궁합의 영양 요소를 알려드립니다. 

영양제

 

칼슘의 흡수력을 높이고 싶다면 칼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하세요. 비타민E와 코엔자임Q10을 함께 먹으면 항산화 작용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요. 코엔자임Q10과 비타민E와 유사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싶다면 달맞이꽃 종자유와 아연을 함께 섭취하고, 오메가3 산패 방지와 흡수율을 높이려면 오메가3와 비타민E를 함께 먹으면 됩니다.

 

근력과 피부 탄력의 감소는 콜라겐을 흡수하지 못해서라고 하죠. 비타민C와 콜라겐을 함께 먹으면 안정적으로 콜라겐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엽산과 아미노산도 서로 흡수를 도와주는 건강기능식품 조합입니다.  

 

영양제

 


서로 피해야 할 궁합

 

먹으면 효과가 배가되는 궁합의 반대, 서로 피해야 할 궁합을 가진 건강식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삼을 먹을 때, 면역 억제제와 함께 먹으면 약 효과가 떨어지고 항응고제를 먹으면 출혈 가능성이 커집니다. 항암제와 인삼을 같이 먹으면 간독성이 발생할 위험까지 생깁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먹을 때도 유의해야 하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와 면역 억제제를 함께 먹으면 감염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그 외 EPA, DHA 함유 제품과 밀크씨슬 제품도 어떤 약과 함께 복용하는지에 따라 약 분해 속도가 늦어지거나 인슐린 민감성이 높아지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영양제를 어떻게 골라야 할지 고민인 분들을 위해 제품 선택부터 약품 궁합까지 소개했습니다.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선택을 돕는 앱도 있는데요. ‘건강한 알’ 앱은 나에게 필요한 제품 추천뿐만 아니라 부작용 사례, 사용자들의 후기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앱 ‘건투’는 복용 대상자, 브랜드, 기능 등 여러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어 관심 있는 제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죠.

 

알려드린 정보와 스마트한 검색으로 나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건강한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