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창•제작 지원사업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작품 공모

2020. 2. 14.

본문

파라다이스 아트랩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창·제작 지원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은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예술 활동을 통해 예술을 키우고 삶의 가치를 높이는 데 힘씁니다. 과거 국제문학교류사업에서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해외 활동을 지원했던 ‘뉴욕 아트 오마이(Art-OMI)’ 레지던시 사업, 지금의 ‘파라다이스 아트랩(Paradise Art Lab)’까지 여러 장르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죠. 대중이 보다 친근하게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복합문화공간 ‘파라다이스 ZIP’과 ‘원데이 아트 투어’ 등의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그중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창•제작 지원사업으로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가능성을 제시하는 장으로서 동시대 예술 흐름을 반영한 테마형 지원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을 통해 즐거움과 놀라움을 선사할 작품을 지원하죠.

 

2020 창•제작 지원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 작품 공모 ①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다시보기


 

파라다이스 아트랩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2018년에 처음 시작된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약 1년여간의 기간 동안 작품 선정과 제작을 진행합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2019’는 작년 10월 18일부터 17일간, 인천 영종도에 있는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서 <FUTURE MINDS>라는 주제로 진행됐는데요. 2018년 9월부터 모집 공고를 진행해 심사를 통해 그해 12월에 총 10종의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2019년 9월까지 제작 기간을 가지고 10월 쇼케이스를 진행했죠. 기술 융합으로 더 확장될 예술의 미래에 관해 물음을 던진 <FUTURE MINDS>의 작품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이장원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를 통해 선보인 이장원의 Oracle

 

 이장원의 Oracle ‘Oracle’은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을 가진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이장원 작가의 작품입니다. 인격화된 기술을 적용한 태양의 형상을 띠고 있는데요. 수많은 원형 오브제로 구성된 본 작품은 태양의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모션 기법으로 시각화됐습니다. 체험형 작품으로 태양을 향해 다가가는 관객과, 그로 인해 변화하는 태양의 모습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김윤철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를 통해 선보인 김윤철의 Chroma Ⅱ

 

 김윤철의 Chroma Ⅱ ‘Chroma Ⅱ’는 200여 개의 패널로 구성되어 움직임에 의해 변화를 보이는 키네틱 옵틱 설치 작품입니다. 작품의 독특한 물성이 외부의 힘으로 빛이 반사되고 굴절되며 다양한 색과 패턴을 생성합니다. 날개 표면의 독특한 미세구조 때문에 빛이 반사되면서 깊은 푸른색으로 빛나는 원리처럼, 작품은 움직이며 수많은 스펙트럼을 발산합니다. 독특한 물질로부터 발현되는 색과 패턴의 출렁임은 처음 보는 움직임을 제시합니다. 

 

권병준

 ▲‘오묘한 진리의 숲 4’의 권병준 작가의 작품소개 시간

 

 이 외에도 지난 10월 18일 오픈 당일에는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의 오픈 포럼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4명이 동시에 감상 가능한 VR 기술을 세계 최초 선보였던 ‘Peach Garden’ 작품을 만든 권하윤 작가와 위치 인식 시스템을 이용해 특정 장소에서 다문화가정 자장가가 들리는 ‘오묘한 진리의 숲 4’의 권병준 작가의 작품소개를 직접 듣는 시간도 가졌죠.  이렇게 예술가의 창작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의 새로운 미래를 제안하는 파라다이스 아트랩의 2020년 작품 공모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2월 28일까지 진행되는 공모사업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020 창•제작 지원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 작품 공모 ②

파라다이스 아트랩 지원 안내


 

파라다이스 아트랩

 

파라다이스 아트랩 주제 파라다이스 아트랩의 전시 주제는 Art + Technology, 동시대의 기술(Technology)을 활용한 예술(Art)의 표현 확장입니다. Installation Art, Media Façade, Performing Art, Audio Visual의 총 네 부분으로 지원 분야가 나뉘어 있으며 신작과 기존 작에서 업그레이드된 재창작품만 전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재창작품이란, 기존작품을 모티브로 새로운 요소를 첨가하여 창작한 ‘버전 업(Version Up)’ 작품을 뜻합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지원 자격 지원 자격으로는 지원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국내 아티스트이며, 단체의 경우에는 국내외 조합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2020년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에서 최초 시연이 가능한 작품의 아티스트만 지원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파라다이스 아트랩 지원 혜택 파라다이스 아트랩에 선정되면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게 됩니다.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작품의 제작비, 쇼케이스 참가, 통합 프로모션, 협력 네트워크입니다. 작품 제작비로 작품 당 최대 3천만 원의 지원이 있습니다. 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차등 지원되는데요. 1차로 지원액의 50%를 지급하며, 2차로 쇼케이스 기술협의 후 지원액의 50%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케이스 참가자들에게는 파라다이스시티를 쇼케이스 공간으로 제공하고, 언론과 온•오프라인, SNS 등 통합 프로모션을 지원합니다.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파트너 자격으로 기획사업에 참여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지원 혜택 중 하나입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뭎의 데카당스시스템_아플라 공연

 

 최종 선정된 작품의 아티스트는 간담회와 쇼케이스 기간 동안 정해진 부대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합니다.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에 참가한 뭎의 조형준 작가와 소민선 작가는 파라다이스 아트랩의 지원 덕분에 최적의 조건을 구현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기존에 객석이 사선 형태로 바라볼 수 밖에 없었던 환경에서 완벽히 우물 형태의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볼 수 있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는데요. 아래 영상을 통해 참여 작가의 후기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영상

 

 그 외 파라다이스 아트랩 작품 공모에 대한 주요 사항을 아래 정리해 두었으니 확인하시고 관심 있는 아티스트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공모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