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TRAVEL

본문 제목

퇴근 후, 우리는 재래시장으로 간다! 요즘 뜨는 <서울 중부시장>, <부산 해운대시장> 체험기

2019. 11. 25.

본문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재래시장! 요즘 뜨는 <서울 중부시장>, <부산 해운대시장> 생생 체험기

 

과거의 추억이나 전통을 그리워하며, 그 시절로 돌아가려고 하는 레트로 열풍이 뜨겁습니다. 덕분에 세월을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재래시장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데요. 정겨운 풍경과 풍성한 먹을거리는 물론, 리뉴얼 공사를 통해 젊은 세대의 취향까지 반영하면서 많은 방문객을 불러모으고 있죠.

 

파라다이스 그룹 임직원이 추천하는 여행 코스, ‘파라 투어’의 이번 주제도 재래시장입니다. 그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서울 중부시장과 부산 해운대시장을 파라다이스 투어 영업팀 박서연 대리와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객실팀 차경진 사원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그들이 전하는 생생한 재래시장 체험기, 함께 보실까요?

 

 

파라디안들의 재래시장 체험기!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국내 최대 건어물 시장, <서울 중부시장>


중부시장 전경

▲깔끔하게 리뉴얼된 서울 중부시장

 

오래된 재래시장, 트렌드를 입다

 

파라다이스 투어 영업팀 박서연 대리는 파라다이스 그룹 본사에서 가까운 서울 중부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이곳은 국내에서 가장 큰 건어물 시장으로, 전국 각지에서 직송된 신선한 제품들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1957년부터 시작해 멸치, 오징어, 보리굴비뿐만 아니라 말린 버섯과 과일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죠.

 

서울 중부시장은 예스러운 모습의 중부시장과 리모델링한 신중부시장이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통로가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정돈돼 건어물 특유의 비릿한 냄새도 많이 줄었는데요. 골목마다 오징어 골목, 굴비 골목, 멸치 골목 등 이름이 적혀 있어 길을 헤맬 일도 없습니다. 중부시장 안쪽에는 해산물을 형상화한 캐릭터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포토존도 만들어, 시장의 풍경이 한층 생기롭게 변화했습니다.

 

▲각종 건어물과 말린 과일 등을 판매하는 서울 중부시장

 

저렴한 가격에 온라인 쇼핑도 가능한 서울 중부시장

 

결혼 2년 차 새댁이기도 한 박서연 대리는 명절에 양가 어른들께 드릴 선물로 보리굴비를 선택했습니다. 평소 비싸서 먹기 힘든 보리굴비가 시중가보다20~30% 정도 저렴했는데요. 중부시장 상인들은 인터넷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어, 직접 시장에 가지 않아도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장 도너츠

▲서울 중부시장의 대표 간식, 오장 도너츠

 

재래시장의 꽃! 시장 음식 맛보기

 

재래시장의 묘미는 군것질이죠. 박서연 대리가 추천하는 중부시장의 먹거리는 쫄깃한 맛이 일품인 ‘오장 도너츠’입니다. 방송에도 여러 번 소개되면서 서울 중부시장의 대표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갓 튀겨내 겉은 노릇하고 속은 촉촉한 찹쌀 꽈배기와 달달한 팥앙금이 포인트인 찹쌀 도넛이 인기 메뉴입니다.  

 

국내 최대의 건어물 재래시장, <서울 중부시장> Info.


- 정보: 페이지 바로 가기

-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36길 35

- 이용시간: 오전 4시~오후 7시

- 전화: 02-2267-5617


  

파라디안들의 재래시장 체험기!

부산의 옛 감성이 담긴 <해운대시장>


부산 해운대시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부산 해운대시장을 방문한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객실팀 차경진 사원

 

100년의 역사, 정겨움을 간직한 <해운대시장>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객실팀 CS파트를 맡고 있는 차경진 사원은 해운대시장을 다녀왔습니다.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해운대시장은 2008년 환경 정비를 마친 후 지금의 깔끔한 모습을 갖추게 됐는데요. 오랜 역사를 간직한 만큼, 부산을 향한 애정과 자부심으로 가득한 재래시장 상인들이 재미있는 입담을 펼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부산 해운대시장의 대표 음식, 상국이네 떡볶이(위)와 노홍만두(아래)

 

해운대시장의 대표 음식 상점, 상국이네 떡볶이와 노홍만두

 

해운대시장은 다른 재래시장들에 비해 크지 않지만, 독특한 맛을 자랑하는 먹거리가 매력적입니다. 특히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에 나온 ‘상국이네 떡볶이’는 큰 가래떡이 통째로 들어간 떡볶이로 유명하죠. 달달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인데요. 3~4천 원에 모든 메뉴를 즐길 수 있어 가볍게 찾기 좋습니다.

 

‘노홍만두’ 역시 여러 종류의 만두와 시원 칼칼한 칼국수를 같이 판매하고 있는 상점입니다. 이 집의 베스트 메뉴는 직접 빚은 만두에 튼실한 새우가 통째로 들어간 새우만두라고 합니다.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즐기는 시장 음식과 맥주

 

해운대를 바라보며 즐기는 주전부리와 맥주

 

차경진 사원은 해운대시장을 즐기는 색다른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바로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재래시장 음식과 시원한 맥주를 맛보는 것인데요. 해운대시장과 해운대 해수욕장은 걸어서 5분밖에 걸리지 않아, 음식을 포장해 먹기 좋습니다. 일몰이 지는 해운대 백사장에 앉아 여유를 즐기기에 제격이죠.

 

▲버스킹과 플리마켓으로 볼거리가 풍부한 <부산 해운대시장>

 

버스킹과 플리마켓으로 오감을 만족시키는 <해운대시장>

 

해운대시장 주변에는 바다뿐만 아니라 여러 즐길 거리가 가득합니다. 시장 입구부터 끝까지 걷다 보면 구남로 거리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길거리 곳곳에서 버스킹이 펼쳐져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열리는 문화거리 플리마켓에서는 감성을 돋우는 여러 종류의 액세서리 굿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재래시장, <부산 해운대시장>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주소: 서울특별시 해운대구 구남로41번길 22-1

-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10시

- 전화: 051-746-3001


지금까지 파라다안이 직접 체험한 서울과 부산의 대표 재래시장, 중부시장과 해운대시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랫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재래시장인 만큼 볼거리가 풍부했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정겨운 재래시장으로 나들이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