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집콕 생활

  

집콕 라이프를 지혜롭게 보내는 다양한 방법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방콕 라이프를 지혜롭게 보내는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하며, 비(非)대면을 의미하는 ‘언택트(Untact)’ 문화가 최근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홈술, 홈트, 홈카페뿐만 아니라 영화와 공연, 강의까지 모두 집에서 즐기기 시작했죠. 무인 키오스크 중심으로 조금씩 확산되던 언택트 비즈니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우리의 일상생활의 모습을 바꾸고 있습니다. 집에서 대부분의 라이프를 보내고 있는 파라디안의 슬기로운 집콕 생활은 어떤 모습일까요?

 

 

파라디안의 슬기로운 집콕 생활 ①

장기간의 집콕 생활로 늘어난 개인 시간


집콕 생활

 

장기간의 집콕 생활로 인해 늘어난 것

 

먼저, 예상치 못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파라디안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물었습니다.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이 ‘개인 시간’이었는데요. 파라디안의 19%가 가족 혹은 자신 혼자 즐기는 힐링 타임이 늘어났다고 했습니다. 장기간의 집콕 생활로 활동 반경과 운동량이 줄어 체중이 늘었다고 답한 파라디안도 18%를 차지했습니다. 이 밖에도 남는 시간에 온라인으로 하는 쇼핑과 배달 앱 사용 등으로 생활비 지출이 늘었으며, 휴대전화 사용 시간도 늘었다고 답했습니다.   

 

집콕 생활


 

집콕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영상 콘텐츠 소비

 

늘어난 휴대폰 사용 시간만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범위도 더 넓어졌습니다. 파라디안이 꼽은 집콕 일상의 동반자가 된 애플리케이션 1위는 ‘영상 시청 앱(34%)'입니다.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에는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죠.

 

집콕 생활

  

파라디안이 추천하는 ‘집콕’을 윤택하게 해줄 앱

 

파라디안이 집콕을 윤택하게 해줄 앱 3개를 추천했습니다. 최고의 러닝 가이드 ‘RUN DAY’ 어플은 집에서의 운동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마치 옆에서 함께 달려주는 듯한 풀 보이스 트레이닝과 달리기 강도에 따라 적절한 음악도 자동으로 재생되는데요. 트레드밀 위에서 어플을 실행하면 지겹지 않게 달리기를 코치해주어 오랫동안 몸의 균형에 맞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중고 직거래 ‘당근마켓’ 역시 온라인 쇼핑의 빠질 수 없는 추천 어플인데요. 집 근처 사람들과 수수료 없이 중고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중고 마켓으로 패션, 가전, 도서, 가구 등 다양한 물건이 거래됩니다. 늘어난 집에서의 시간을 활용하여 안 입는 옷이나 물품이 있다면 중고마켓을 이용해 현명하게 거래해보는 것도 좋겠죠.

 

떠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을 달래줄 유튜브의 ‘로드뷰’ 채널도 있습니다. 여행의 감성 그대로 담은 리얼한 로드뷰 장면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직접 그 장소를 거닐고 있는 듯한 여행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라디안의 슬기로운 집콕 생활 ②

집콕과 함께 시작된 영화, 드라마 몰아보기


집콕 생활

 

집콕과 함께 새롭게 시작된 나의 생활

 

앞서 집콕 생활에 영상 시청 앱이 일상의 동반자가 되었다고 선택한 파라디안이 가장 많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취미생활로 명품 드라마와 예능을 정주행하는 영화, 드라마 몰아보기 시작했다고 응답한 파라디안이 44%나 됐는데요. 그 뒤를 이어 건강을 지키는 홈트레이닝을 시작했다고 대답한 파라디안이 16%, 백종원 유튜브까지 클리어하며 면역력 강화와 이색 요리를 만들고 있으며, 집에서 즐기는 홈카페를 취미생활로 시작했다고 한 파라디안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집콕 생활

집콕 생활

 

집에서 콘텐츠를 즐기는 다양한 플랫폼들

 

파라디안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플랫폼은 유튜브가 50%, 넷플릭스가 40%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 2위에 올랐습니다. 넷플릭스는 실제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올해 108%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코로나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린 기업으로 꼽히기도 했죠.

 

파라디안은 시간 순삭용 정주행 콘텐츠로 역대급 시청률과 화제성을 자랑하며 막을 내린 드라마 <부부의 세계>와 3편의 시리즈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쭉, 흥미진진하게 감상할 수 있는 영화 <메이즈러너> 시리즈를 추천했습니다.

 

 

파라디안의 슬기로운 집콕 생활 ③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해결, 온라인 쇼핑 시대


 

온라인 쇼핑


온라인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소비 생활

 

자연스레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모든 소비 생활 역시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파라디안 중 반 이상이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주로 온라인상에서 쇼핑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게 되면서, 대형 마트가 아닌 주변에 있는 소형 마트를 방문한다는 답변이 16%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언택트 소비의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중심 역시 E커머스 체재로 전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생필품 쇼핑

 

집콕 후,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생필품’

 

최근 파라디안이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생필품이었습니다. 집에서의 생활이 주를 이루다 보니 생필품 수요가 급증하는 것은 세계적인 흐름인데요. 한국은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는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생필품 이외에도 가공식품, 건강식품 등의 식품류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의류와 같은 기타 품목들은 하위 순위를 기록했죠.

 


다양한 이색 배달 서비스

  

해산물부터 취미 키트까지, 다양한 이색 배달 서비스

 

한국의 빠르고 정확한 배달 문화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파라디안은 주문 후 다음날 새벽에 바로 도착하는 싱싱한 해산물 배송 ‘마켓컬리’, 소량의 물품을 30분 안에 수령할 수 있는 배달 서비스인 ‘배달의민족 B마트’ 등을 이색 배달 서비스로 꼽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 키트’도 배송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가구조립부터 한 끼 레시피 키트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또한 스피드가 생명인 카페 메뉴들까지 집으로 배송이 된다고 하니, 진정한 ‘슬기로운 집콕 생활’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로 실내 생활이 길어진 파라디안들의 집콕 라이프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혼자만의 개인 생활을 의미 있게 보내고 있었는데요. 파라디안이 추천하는 집콕을 윤택하게 해주는 앱과 시간순삭용 추천 정주행 콘텐츠들로 즐거운 집콕 생활 보내길 바랍니다.



 

 


  1. Herr 초이 2020.06.04 0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초이의 구텐탁 블로거입니다. 제가 이번에 독한이민백서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되었습니다. 독일생활을 더 생생하게 느끼시도록 유튜브 영상도 많이 업로드할예정입니다. 구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리타임 2020.06.04 1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