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TRAVEL

본문 제목

서울 힙타운 투어 -익선동편-

2019. 1. 16.

본문

 

서울 힙타운 투어, 마지막을 장식할 지역은 대표적인 한옥 관광지로 손꼽히는 ‘익선동’입니다. 세월의 흔적에 트렌드가 더해져 더욱 유니크한 매력을 뿜어내는 익선동의 이야기와 꼭 체크해야 할 핫플레이스, 지금 바로 소개해드립니다. 

 

 

익선동 안내자, 거북이슈퍼 대표 박지호

 

 

종로 3가 지하철역과 낙원상가 뒤, 한옥이 오밀조밀 자리 잡은 익선동은 한옥 특유의 분위기를 살린 레스토랑과 카페, 숍들로 가득합니다. 익선동 붐이 일어나기 전부터 거북이슈퍼를 운영해온 박지호 대표를 만나 익선동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Q. 익선동은 원래 어떤 지역이었나요?

2015년 제가 처음 왔을 당시에는 대부분 집집마다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주택가였어요. 옆집 TV 소리는 물론 목소리도 들릴 정도로 붙어 있어, 주민들끼리 가까운 동네였다고 할 수 있죠.

Q. 익선동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충남 공주에 살다가 일자리를 찾으러 상경했는데요. 바쁘고 빡빡한 서울 생활에 적응하기 힘들었어요. 그 즈음에 우연히 이 동네를 알게 됐는데, 서울의 높은 건물과는 다른 풍경과 분위기에 큰 위로를 받았죠. 그래서 저처럼 서울살이에 지친 사람들이 쉬어 갈 수 있는 곳을 만들고 싶어 가게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처음 익선동에 정착했을 때와 현재, 달라진 점이 있나요? 

처음에는 가게보다 주민들이 훨씬 많았어요. 이제는 가게가 더 많아졌죠. 고객들도 예전엔 동네 주민들이 많았다면, 지금은 외부에서 찾아오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Q. 익선동을 더 재밌게 즐기는 팁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익선동은 가로길과 세로길로 나뉘어 있어요. 골목마다 차례대로 다니다 보면 어렵지 않게 둘러볼 수 있죠. 북적북적 관광지 같은 느낌을 느끼고 싶다면 주말에, 익선동의 본모습을 보고 싶다면 평일 이른 아침이나 조금 늦은 밤에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한 번쯤은 가봐야 할 익선동 히든 플레이스 9곳

 

Pick 1. 거북이슈퍼

 

 

허물어진 담장과 맥주 박스들이 쌓여있는 슈퍼이자 맥주집 <거북이슈퍼>. 정신없이 바쁜 서울이지만, 이곳에서만큼은 느림의 미학을 느끼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작은 시골마을에서 볼 법한 정겨운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인상적인 곳입니다. 대표 메뉴는 노가리와 맥주가 함께 나오는 일명 ‘가맥’. 연탄불에 구운 노가리와 맥주의 궁합은 가히 환상적이죠.
 
Info.

 

 

 

 


거북이슈퍼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17-25
문의: 010-8819-8826

 

 

 

 

 

 

 

Pick 2. 낙원장

 

 

익선동 한옥마을 중간에 자리 잡은 <낙원장>은 1980년대 여관을 개조한 부티크 호텔입니다. 옛 건물의 느낌을 살려냈기에, 객실과 화장실 등 건물 곳곳에서 정겨운 느낌이 묻어 나는데요. LP 플레이어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커다란 창으로 근사한 익선동 뷰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이곳의 포인트입니다.

 

 

Info.

낙원장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25
문의: 02-742-1920

 

 

 

Pick 3. 식물

 

 

익선동 붐을 주도한 카페로 손꼽히는 <식물>은 이제 익선동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옥 3채를 이어 만든 카페는 공간마다 조금씩 분위기가 달라 더욱 매력적인데요. 오래된 가구들과 자개로 된 테이블 등 예스러운 물건들이 분위기를 한층 돋우어주죠. 커피는 물론 칵테일까지 판매하기 때문에 낮과 밤 모두 북적이는 그야말로 핫플레이스입니다. 

 

Info.

식물
주소: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11다길 46-1
문의: 02-742-7582

 

 

Pick 4. 경양식1920

 

 

오래된 한옥과 핑크색 인테리어의 독특한 조화가 카메라 셔터를 누르게끔 만드는 인증샷 성지 <경양식1920>. 오픈 전부터 줄을 설 정도로 익선동 인기 맛집으로 유명한 이곳에서는 옛날 경양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국내산 등심을 사용한 두툼한 돈가스와 계란 후라이가 올려진 함박스테이크는 그중에서도 인기 메뉴인데요. 1980년대 즐겨먹던 그때의 맛과 비주얼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Info.

경양식1920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17-30
문의: 02-744-1920

 

 


 

Pick 5. 아씨방앗간

 

 

<아씨방앗간>은 ‘향기로 문화를 만든다’는 슬로건을 가진 향수&디퓨저 숍입니다. 익선동 매장에 방문하면 문을 열자마자 기분 좋게 코 끝을 간지럽히는 향과 아름다운 한옥에 매혹될 수밖에 없는데요. 직접 제작한 향수와 디퓨저를 판매하며, 체험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Info.

아씨방앗간
주소: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11다길 47
문의: 02-766-1359

 

 

Pick 6. 녹기전에

 

 

<녹기전에>는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고 신선한 과일과 우유만을 사용해 만드는 수제 아이스크림 가게입니다. 쑥, 깻잎, 두부, 막걸리 등 한국적인 재료를 사용한 이색적인 아이스크림이 인상적인데요. 아이스크림 종류는 매일 달라진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매장을 운영하지 않을 수 있으니, 방문 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Info.

녹기전에
주소: 서울 종로구 익선동 120
문의: 070-8829-8020

 

 

Pick 7. 창화당

 

 

만두와 함께 매콤 달콤한 떡볶이를 맛볼 수 있는 <창화당>은 다른 지역에 지점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맛집입니다. 큰 창을 통해 보이는 주방에서 만두가 빚어지고 익어가는 모습은 침샘을 절로 자극하는데요. 양념갈비를 잘게 다져서 만두소로 사용한 ‘숯불 지짐 만두’, 깻잎과 만두피 튀김을 올린 ‘떡볶이’는 놓치지 말고 꼭 한번 먹어보시길 바랍니다. 

 

Info.

창화당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23
문의: 070-8825-0908

 

 

Pick 8. 만홧가게

 

 

100여 년 된 한옥과 심슨 캐릭터가 묘한 대비를 이루는 이곳의 이름은 <만홧가게>. 이름대로 만화를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어릴 적 즐겨보던 순정만화부터 최근 발간된 웹툰, 영문판 심슨 시리즈, 1990년대를 풍미했던 윙크, 챔프까지 다양한 시대의 만화책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죠. 커피와 맥주는 물론 라면까지 판매하니, 만화방의 매력과 한옥의 고즈넉함을 함께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Info.

만홧가게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33-7
문의: 02-741-1339

 

 

 

Pick 9. 동남아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한국과 태국의 분위기를 절묘하게 합쳐 놓은 <동남아>입니다. 이곳은 한옥 처마 밑에서 태국의 정통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인데요. 양옥과 한옥이 합쳐진 건물에 붉은 벽과 태국 여인들의 초상화 장식들이 만나 더없이 이색적인 분위기를 선사하죠. ‘팟타이’와 ‘뿌빳퐁 커리’가 베스트 메뉴지만, 태국 특유의 향신료를 맛보고 싶다면 현지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똠양꿍’을 추천합니다.

 

Info.

동남아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23-6
문의: 02-766-1711

 

 

을지로, 성수동, 익선동까지. 현재 서울에서 가장 힙한 마을 3곳의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여러분의 취향을 저격한 마을은 어디인가요? 소개해드린 공간 모두 보석 같은 매력을 뿜어내는 곳들이니, 체크해 두었다가 소소한 활력이 필요한 날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련된 감각으로 소개하는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발췌했습니다.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 PDF 다운로드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