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최근 몇 년간 서울 이태원의 경리단길을 시작으로 경주 황리단길, 부산 전리단길, 서울 망리단길 등 ‘~단길’이 붙은 거리가 전국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죠. 이 거리들은 개성 있는 숍과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들로 채워지며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는데요.


한류 문화 매거진 <한웨(韩悦)>에서는 ‘~단길’ 중에 가장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는 거리를 소개해드립니다. 가장 먼저 만나볼 곳은, 천년 고도 신라의 숨결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역사 도시 경주 ‘황리단길’입니다.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경주 '황리단길'



경주 황남동 일대는 천마총, 대릉원 등 사적지 주변으로 마을 전체가 문화재 보존지역에 속합니다. 최근 이 동네가 심상치 않은데요. 옛 건물들 사이로 젊은 층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숍과 공간들이 들어서며 ‘황리단길’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황리단길 곳곳에 자리한 보석 같은 공간들, 지금 바로 소개해드립니다.



Pick 1. 어서어서



‘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을 줄여 붙인 <어서어서>는 문학 전문 서점을 지향하며 시와 소설, 에세이 등을 주로 취급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원하는 책을 구입하면 ‘읽는 약’이라 쓰인 봉투에 이름과 날짜를 함께 적어 책을 포장해주는데요. 좋은 글은 마음을 위로하고 상처를 치유하기도 하는데, 그게 마치 약의 기능과 같다는 생각으로 시작된 일이라고 하네요. 나의 마음을 위로해 줄 읽는 약은 어떤 책일지, 이곳에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Info.


어서어서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3
문의: 010-6625-3958



Pick 2. 대릉원사진관



요즘 힙한 여행지에서 빠지지 않는 스팟, 바로 사진관이죠.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으로 남기는 사진은 여행의 색다른 추억을 선사하기 때문인데요. <대릉원사진관>은 흑백사진 촬영을 전문으로 하는 곳입니다. 따로 예약은 받지 않고, 방문 순서대로 촬영이 진행되는데요. 사진관에 놓인 고풍스러운 가구와 아날로그 카메라 장비만 구경해도 시간 가는 줄 모르죠.


Info.


대릉원사진관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1
문의: 054-749-4464



Pick 3. 배리삼릉공원



<배리삼릉공원>은 경주와 관련된 아이템만 소개하는 선물 가게입니다. 신라 금관 머리띠부터 첨성대 모양의 향초, 다보탑이 그려진 성냥, 성덕대왕신종 배지, 조선왕조실록 엽서 등 경주를 상징하는 다양한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경주 여행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기념품을 구입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Info.


배리삼릉공원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3



Pick 4. 카페 더 클램프



독특한 분위기의 외관이 눈길을 사로잡는 <카페 더 클램프>. 건물은 일반적인 한옥보다는 현대적 재해석이 가미된 복합 건축물에 가까운데요. 조선 말기, 외교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던 때 대한제국 황제 고종이 커피를 즐겨 마시던 덕수궁의 석어당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합니다. 웅장함과 개방감을 주기 위해 층고를 올리고, 한옥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난간을 설치해 이색적인 느낌을 더했는데요. 마치 황제가 된 듯한 분위기에서 티타임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곳입니다.


Info.


카페 더 클램프
주소: 경북 경주시 첨성로99번길 23-8
문의: 010-3595-3138



Pick 5. 메리크래프트



취향과 이야기가 뒤섞인 공간은 고유한 에너지를 풍기죠. 인테리어에 남다른 안목을 지닌 모녀가 운영하는 <메리크래프트>는 살림 가게입니다. 유리그릇, 라탄 바구니, 리넨 패브릭 등 모녀가 깐깐하게 고른 일상용품들은 하나같이 실용적이면서도 유니크합니다.


Info.


메리크래프트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3
문의: 070-7608-8260



Pick 6. 카페1909



커다란 숫자와 파란 대문이 멀리서도 존재감을 드러내는 <카페1909>. 출입문을 따라 루프탑으로 올라가면 대릉원 일대의 평온한 정취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데요. 이곳의 대표 메뉴는 쫄깃하고 고소한 도우 위에 불고기가 올라간 ‘로얄 불고기피자’입니다. 찰떡궁합인 맥주와 함께하면 이보다 좋을 수 없는데요. 한옥 스테이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 경주에서의 하룻밤을 보내기에도 좋습니다.


Info.


카페1909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54
문의: 010-8926-3644



Pick 7. 노르딕



황리단길 초입에 자리한 브런치 카페 <노르딕>은 카페거리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전부터 문전성시를 이루던 곳입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오픈 샌드위치. 치아바타 위에 크림치즈와 바질 페스토, 아보카도, 새우 등의 재료를 얹어 속이 그대로 노출되게 한 오픈형 샌드위치인데요. 맛은 물론이고, 인증샷 욕구를 불러올 정도로 비주얼도 좋습니다. 


Info.


노르딕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99
문의: 054-772-0512



Pick 8. 고도 커피



황리단길에서 떠오르고 있는 신생 카페 <고도>. 작은 공간 안에서 진중하게 커피를 내리는 바리스타의 모습이 인상적인 곳인데요. 달콤한 수제 크림을 올린 진한 라테 ‘크림 쇼어’가 인기 메뉴입니다. 앞마당에 둘러앉아 담소를 나누기에도 좋고, 커피를 테이크아웃하여 대릉원 돌담길을 걸어도 좋습니다.  


Info.


고도 커피
주소: 경북 경주시 손효자길 22
문의: 054-777-7776



Pick 9. 노워즈



넓지 않은 공간에 군더더기 없는 인테리어로 미니멀리즘을 담아낸 <노워즈>. 최소한의 좌석과 커다란 커피 머신 외에는 별다른 소품이 없는데도, 이곳만의 독특한 분위기는 사람들을 사로잡습니다. 메뉴도 오직 커피뿐인데요. 원샷 혹은 투샷으로 선택할 수 있는 에스프레소는 원두 맛에 승부를 건 듯 강렬하면서 풍부한 맛을 내며, 플랫화이트는 우유와 커피의 정확한 황금 비율을 맞추고 있죠. 단순한 구성 속, 커피와 인테리어 모두 더욱 빛을 발하는 공간입니다. 


Info.


노워즈(No Words)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5
문의: 010-4820-6297



Pick 10. 황남밀면



<황남밀면>은 대리석을 사용해 마치 브런치 카페에 온 듯 모던한 분위기를 내는 곳입니다. 여기에 공간 곳곳 식물로 생기를 불어넣어 편안한 분위기를 완성하는데요. 이곳의 밀면은 한우 사골, 토종닭, 한약재와 각종 채소로 장시간 우려낸 육수를 베이스로, 주문과 동시에 뽑아낸 면발을 넣어 완성하죠. 쫄깃하면서도 시원한 밀면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 합니다.


Info.


황남밀면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1068번길 12
문의: 054-745-0096



Pick 11. 천마문구완구백화점



스마트폰과 PC 게임이 보편화되지 않던 시절, 문구점 앞은 친구들과의 집결지이자 놀이터였는데요. 1978년에 개업한 <천마문구완구백화점>에 들어서면 타임머신을 타고 유년시절로 돌아간 기분이 듭니다. 알록달록 추억을 소환하는 신기한 장난감부터 일명 불량식품으로 불리는 유혹적인 먹거리까지. 온통 어린 시절 신나게 즐기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아이템들도 가득합니다. 


Info.


천마문구완구백화점
주소: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60


지금까지 경주 황리단길에서 꼭 가봐야 할 공간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에 이어질 거리는 부산의 전리단길입니다. 전리단길에는 어떤 재미 있는 공간들이 자리하고 있을지, 기대해주세요. 



 

본 포스팅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련된 감각으로 소개하는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발췌했습니다.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