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지난 27일 파라다이스가 선보이는 첫 번째 복합문화공간 ‘파라다이스 집(Paradise ZIP)’이 장충동 골목의 옛 주택 자리에서 그 문을 열었습니다.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은 ‘파라다이스 집(Paradise ZIP)’을 개관을 맞아 아티스트 그룹 ‘MIOON(뮌)’의 특별전을 선보였는데요. 유명 인사들과 많은 인파들의 축하 속에서 파라다이스 집이 더욱 화려하게 그 막을 열었습니다. 


파라다이스 집(ZIP)

오프닝 파티 현장

| 파라다이스문화재단 <MIOON.ZIP-OH MY PUBLIC>展(전)


파라다이스 ZIP(집)은 파라다이스의 문화예술이 압축된 집이자 누구나 편하게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집 이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 집’은 본래 집 구조를 살린 편안한 분위기에서 시각 예술, 음악, 퍼포먼스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본사 사옥 옆에 자리한 80년 된 주택을 개조해 만든 이 공간은 건축가 승효상 씨의 재능기부를 통해 ‘시간의 흔적이 빚어낸 문화공간’이라는 컨셉의 문화예술 아지트로 탈바꿈했는데요. 규모는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으로, 본래 집 구조를 활용한 연출을 통해 관객들이 내 집처럼 편안하게 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파라다이스 ZIP(집)의 개관을 맞아 오프닝 파티와 함께 파라다이스 ZIP(집)의 첫 전시인 MIOON.ZIP-OH MY PUBLIC이 막을 열었습니다. 파라다이스 ZIP(집)의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산악인 엄홍길씨 등 유명 인사들이 참석하여 그 자리를 더욱 빛내 주었습니다. 


| 파라다이스 ZIP(집) 오프닝 파티에 참석한 관객들


| 파라다이스 그룹 전필립 회장이 축하사를 발표하는 모습


| 파라다이스 ZIP(집) 오프닝 파티 스페셜 게스트 FLOWSIK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파라다이스 ZIP(집) 개관 첫 전시를 보기 위해 많은 관객들이 오프닝 파티를 찾아주었는데요. 파라다이스 그룹의 전필립 회장의 축사와 함께 시작된 파라다이스 ZIP(집) 오프닝 파티는 스페셜 게스트 FLOWSIK과 DJ DISCO EXPERIENCE의 화려한 무대로 분위기가 한층 무르익었습니다. 


|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최윤정 이사장


문화재단 최윤정 이사장은 “파라다이스 집은 예술공간의 문턱을 낮춰 누구나 내 집처럼 편안하게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며, “이번 서울을 시작으로 제주, 인천 등으로 넓혀가는 복합문화공간 육성 사업을 통해 대중을 위한 문화예술 거점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info. MIOON(뮌) 개인전

전시 제목 : Paradise ZIP 개관전 <MIOON.ZIP : OH, MY PUBLIC>

전시기간 : 2016년 9월 28일 수요일 ~ 11월 26일 토요일

입장료/관람료 : 무료

운영시간 : 월~토 오전 10시 ~ 오후 6시 

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OH, MY PUBLIC

작품 소개

| 아티스트 그룹 뮌(MIOON)


이번 개관에 맞춘 첫 개인전은 문화재단의 지원사업인 ‘아트 오마이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작가인 아티스트 그룹 ‘MIOON(뮌/ 최문선·김민선)’의 <OH, MY PUBLIC> 展입니다. MIOON(뮌) 개인전은 오는 11월 26일까지 진행되며, ‘공공성’을 작가의 다양한 시선으로 풀어낸 사진, 오브제, 라이트 설치, 공간 설치 등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 파라다이스 집 <MIOON.ZIP-OH MY PUBLIC>展(전) 외관 모습


전시 공간 전체는 사진, 오브제, 라이트설치, 공간설치 등으로 시각화 되었으며 공간의 외부에 라이트를 활용한 작품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지금까지의 전시에서 흥미로운 장치적 성격의 작품으로 깊이 있는 주제를 선보였던 작가 MIOON(뮌)이기에 공간의 장소특정적 성격을 심화하는 의미 있는 첫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고정된 모빌 Static Mobile.


| 고정된 모빌(Static Mobile) _ MIOON


모빌은 하나의 선만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고정된 모빌’이라니, 이것은 분명한 모순인데요. 그러나 이것은 달리 보면 모순이 아니게 됩니다. 우리가 빛을 보느냐 그림자를 보느냐에 따라 각자가 아는 내용은 달라집니다. 사실과 판단이 달라도 다수의 판단은 사실이 될 때가 많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모빌은 무엇일까요? 본질은 형식의 너머에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작품입니다.



골드 몰드 Gold Mold.


| 골드 몰드(Gold Mold) _ MIOON


일명 ‘주차금지콘’은 자신의 것을 지키고 타인에게 여기는 당신의 장소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보호하고, 그리고 동시에 쫒으려’는 목적의식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는데요. 이것은 뜻을 함께 할 때는 우리였다가 반대의견을 드러내는 순간 남이 되는 무리의 속성과 유사합니다. 굳건하고 변치 않는 속성을 가진 금색의 이 오브제는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에 따라서 두 가지 상반된 뜻 중 하나를 선택적으로 굳건히 하는 공동체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My Public Wall.2 


| My Public Wall.2 _ MIOON


우리는 길에서 종종 화려한 컬러 혹은 역동적은 기세로 시선을 끄는 그래피티들을 만나게 됩니다. 사람이 지나다니는 거리의 빈 벽에 그려지는 이 작품들은 공중의 동의를 얻지 않고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는 일방성을 보이는데요. 이는 공공이 볼 수 있는 장소에 있으나, 공공성을 가졌다고 확정할 수 있느냐는 물음 앞에서 망설이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방성에 더하여 사실상 메시지는 의미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조형성이 중심이 되기가 일쑤입니다. 세계적으로 길거리예술가로서 이름을 알린 몇몇의 작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그래피티 아티스트의 메시지는 해석되거나 논의되지 않는데요. 이러한 점에서 공공의 장소의 것에서 내용을 알 수 없는 부분을 취해 개인적인 이미지로 전환한 이 작품은공공성의 오작동 및 역설을 드러냅니다.



Useful Solaris. 


| Useful Solaris _ MIOON


이 작품은 미술의 공공영역 안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인물 A, B, C, D의 활동을 개별 라이팅 작품으로 시각화 한 것으로, 인적 네트워킹 작업(Artsolaris) 안에서 정보를 따라 대상과 네 사람의 관계를 중심에 대한 상대적 거리로 이해하기 쉬운 유용한 버전의 작품입니다. 공적자원이 투입된 전시들의 구성요소와 이 네 인물의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작품의 중심이 밝아지는데요. 각 작품의 조형적 차이가 유의미한 상황인 만큼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를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ublic Theater. 


| Public Theater _ MIOON


사고는 보통 공공을 위한 길에서 일어납니다. 불의의 것이며, 당한 사람과 보는 사람 모두가 놀라움과 당황스러움을 겪습니다. 그리고 각자는 그 현장을 조금씩 다르게 보고 기억하게 되는데요. 결국 눈앞의 상황이 아무리 공공의 장소에서 일어난 일이라 하더라도 각자는 마치 개인 극장에서 바라보듯 보고 판단하기 쉽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작품을 통해 직접 5가지 시선으로 한 사건을 바라보는 경험을 함으로써 이러한 현상들을 상기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양각 접속. Relief Access.


| 양각 접속 (Relief Access)_ MIOON


공공의 크기, 그 역할의 크기는 시대와 문화의 상황에 따라서 그 크기와 무게를 달리합니다. 공공기관의 실루엣이 양각으로 조형되어 팝업북 처럼 세워져 있습니다. 부식된 쇠판에서 직립한 기관들의 실루엣은 견고한 건축도면과 같이 중립적이고 그에 걸맞는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데요. 그 위에 직립한 사람의 사이즈와 공공기관의 실루엣 사이즈를 통해서 개인과, 공공 그 사이의 긴장감과 무게중심을 가늠하게 됩니다.


무대, 전시장 벽과 관객, 관람객의 구도에서 벗어나 흥미로운 집을 둘러보듯 전시를 보고, 공연을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파라다이스 집(ZIP). 이번 주말에는 파라다이스 집에 들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info. Paradise ZIP < MIOON.ZIP OH, MY PUBLIC> 展 

기간 : 2016년 9월 27일~11월 26일

위치 : 서울시 중구 동호로 268-8(3호선 동대입구역 1번출구 150 m)

연락처 : 02-2278-9856 

홈페이지 : www.p-zip.org

OPEN: 월~토, 오전 10시~오후 6시

CLOSE: 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모락한의원 2016.10.07 16: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공간이 생겼네요~ ㅎㅎ
    일부러 시간을 내서라도 방문해봐야겠어요~

    • 파라다이스블로그 2016.10.10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모락한의원님. 파라다이스 블로그입니다.^^
      파라다이스집(ZIP)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파라다이스집은 집처럼 언제나 편안하게 방문하실 수 있는 문화공간이니, 언제든 방문해주세요!
      그럼 이번 한 주도 즐거운 일주일 되시길 바랍니다.^^

  2. SoulSky 2016.10.13 07: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곳인데요?^^ 잘 보고 갑니다.

    • 파라다이스블로그 2016.10.13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SoulSky님. 파라다이스 블로그입니다. 지난달 개관한 복합문화공간 '파라다이스 집(Paradise ZIP)'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는 11월 26일까지 아티스트 그룹 뮌(MIOON)의 개관전이 진행될 예정이니 기회가 된다면 SoulSky님도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