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GOURMET

본문 제목

한식, 한국의 매력을 담다 K-Style Hub 한식문화관

2016. 6. 14.

본문

 

 

[본 글은 사내필진 2기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박성희님의 원고입니다.]

 

드라마, K팝 등 대중문화를 필두로 한 한류로 세계 많은 사람들이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한국을 찾는 관광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을 찾은 관광객이 한국의 문화, 특히 한식을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4월 1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주관으로 서울시 중구에 있는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 문을 연 'K-Style Hub 한식문화관’이 바로 그곳인데요. 

 

 

 

 

K-Style Hub(케이스타일허브)는 2층 관광안내센터, 평창 올림픽 홍보관, VR 체험관, K-Star 체험관, 의료관광안내, 3층 한식 전시관, 4층 한식 체험관, 5층 아트마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전시관과 체험관은 ‘한국의 문화 체험’이라는 테마 아래, 한국공예진흥원, 한식재단 등 여러 기관의 협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건물 입구에 들어서면, 옛 마을 입구를 지키던 장승들이 서 있고 그 사이로 어린 꼬마들이 수줍게 인사를 건넵니다.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국내 여행에 도움을 주는 2층 관광안내센터가 나오는데요. 카페도 같이 있어 편히 휴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평일인데도 많은 사람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 

 

 

 

2층 관광안내센터 전경

 

 

2층은 정보제공에 중점을 둔 공간이었는데요. 입구에는 직접 지도를 보며 전국 각 지역의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360뷰 미디어월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앞에 있는 터치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드론기술을 활용하여 촬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50여 개 한국의 주요 관광지를 360도 파노라마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스크린

 

 

 

소책자들을 모아 놓은 공간

 

 

이외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행사와 의료관광안내 홍보센터가 입점해 있습니다. 특히 의료관광안내 홍보센터는 다른 나라 관광홍보센터에서는 보기 힘든 곳이었는데요. 이곳에서는 의료 관광 정보는 물론이고 관광객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주요 관광자원으로서 성장한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곳이었습니다.

 

 

 

가상현실 체험관

 

 

증강현실을 통한 K-POP 스타 체험존

 

 

2층에는 여러 가지 첨단과학기술이 적용된 체험시설이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통해 제주 성산포, 남이섬, 경복궁 등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체험해볼 수도 있고, 증강현실을 통해 K팝 스타들과 함께 가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체험 시설들도 무료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지혜를 이해하는 공간

 

 

3층 전시관 입구_세시풍속 및 음식문화 디스플레이 월

 

 

3층부터 본격적인 전시와 체험의 공간이 시작되는데요. 3층은 한식 전시관으로 음식에 담긴 우리 민족의 지혜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전시 공간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24절기와 세시 풍속, 그때마다 먹었던 음식을 소개해주는 디스플레이 월로 시작되었는데요. 한지 문, 마룻바닥, 나무 기둥과 황토 등 전통적인 한국 가옥을 모티브로 한 전시 공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의 미와 지혜를 조화시키려는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미디어 장독대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미디어 장독대입니다. 전통 한옥 담에 가지런히 놓여있는 전통 옹기 뚜껑에 다양한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들의 영상이 계속해서 바뀌며 상영되고 있는데요. 옹기 뚜껑은 스크린이자 음식을 담아내는 접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와 담 너머로는 우리나라 옛 풍경이 계절별 산수화 영상으로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장독대 앞으로는 한국의 전통적인 장에 대한 설명이 모형과 함께 전시되어, 한식에 담겨 있는 발효와 저장의 과학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고 있습니다.

 

 

 

한식 식재료 테이블

 

 

이어서 한식의 기본적인 식재료인 곡물과 향신료, 조미료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한식 식재료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쌀, 보리, 콩 밤 등 다양한 식재료를 직접 보고, 냄새를 맡아 볼 수 있었고, 특히 향신료와 조미료의 경우 직접 조금씩 담아 갈 수 있도록 종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식의 다양한 식재료 모형들과 반찬의 모형들이 관람객이 직접 작동할 수 있는 장치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관람객이 작동하는 전시물

 

 

1. 절기와 세시풍속, 2. 발효, 저장의 과학, 3. 한식에 담긴 지혜. 이 세 가지 테마로 이루어진 한식 전시관은 기존 전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음식 모형을 단순히 배열해 놓은 전시 기법에서 벗어나,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함으로써, 관람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냅니다. 또한, 자연의 원리와 어우러져 있는 한식에 담겨있는 과학과 지혜에 중점을 맞춰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음으로써 긴 세월을 통해 음식에 녹아 들어있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한식 요리를 맛보고 체험하는 공간

 

 

전통놀이 공연중인 한식 배움터

 

 

4층 체험관은 말 그대로 한식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들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다양한 한식을 배우며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인 한식 배움터와 쌀류와 콩류 음식, 전통 음료와 간식을 맛보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 한식체험마당, 한식 관련 자료와 레시피 등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식 사랑방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전통음료와 다과를 맛볼 수 있는 한식체험마당

 

 

한식 배움터에서는 불고기, 김치, 비빔밥, 디저트 등 다양한 한식을 배우며 직접 만들 수 있는 상설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는데요. 유료 예약제 프로그램으로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들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초급, 중급, 고급 수준별로, 종가 음식, 사찰음식, 등 주제별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온라인이 아닌 전화로 밖에 예약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 한창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본격적으로 클래스가 시작하기 전 흥을 돋우는,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전통 놀이 퍼포먼스가 신나게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클래스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들은 흥겨운 전통 음악에 맞춰 박수도 치고 같이 놀이도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한국의 미를 감상하고 소비하는 공간

 

 

벤처기업 상품_도자기 스피커

 

 

 

한국 특산품

 

 

5층은 한식 관련 상품과 국내 디자인 상품, 작가의 작품 등 다양한 K 브랜드 문화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곳이었습니다. 한복, 공예품, 전통술, 장류 등 한국 전통 상품에서부터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요소를 결합한 디자인 상품 등이 전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벤처기업의 아이디어 상품을 전시 판매함으로써 소상공인을 지원함과 동시에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 플램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K 브랜드 문화상품들이 소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판매용 한복과 전통신발

 

 

한복 체험 공간

 

 

특히 아트마켓에서 눈길이 가는 곳은 한복을 무료로 입어 볼 수 있는 공간이었는데요. 궁중에서 입던 한복에서부터 포도대장 관복, 일반 한복까지 다양한 종류의 한복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한복을 빌려 입고 4층 한식 체험마당에 가서 전통 차와 다과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전시장 곳곳에는 입구에서 우리를 반겼던 장승처럼, 전통적인 한국 문화의 요소들이 설치되어 멋진 포토존의 역할도 하고 있었습니다. 넓지 않은 공간이지만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K-Style Hub는 외국인 친구가 한국을 방문하면 꼭 한번 데려가 보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아직 문을 연 지 한 달여밖에 되지 않아 이곳을 아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요. 더 많은 사람이 찾아와 한국의 문화를 체험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info. K-Style Hub(케이스타일허브)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2층~5층

이용 시간 : 관광안내센터 - 09:00 ~ 20:00 (연중무휴)

한식전시관, 한식체험관, 아트마켓관 - 10:00 ~ 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이용 요금 : 입장료 - 무료 / 요리교실 - 사전 유료 예약제

문의 : 02-729-9496~9499 (관광안내센터)

02-6053-7177~79 (한식체험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