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채식의 편견을 깨다! 몸과 혀가 즐거운 채식 맛집 소개_ 채식 식당, 비건 카페, 비건 베이커리 등

2015. 8. 31.

본문


본래 채식주의는 음식을 즐기는 방식이라기보다는 육류를 구할 수 없는 지역에서의 불가피한 선택이거나 생명을 대하는 종교적 태도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동물 보호와 같은 환경주의적 관점이 부각되고 육식 위주 식단에서 벗어나 건강과 아름다움을 회복하려는 움직임까지 더해지면서, 채식이 ‘소수 취향’이 아닌 하나의 세련된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환경과 내 몸을 생각하는 건강한 선택, 채식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해드린 후 맛있게 경험할 수 있는 채식 식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스트리트 H


채식을 한다고 채소만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채식주의는 5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동물성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가장 높은 등급은 비건(Vegan)입니다. 우유, 달걀, 버터, 치즈 등 유제품만 허용하는 채식은 락토(Lacto), 여기에 달걀까지 허용하면 락토오보(Lacto Ovo), 여기에 또 회 등 해산물은 먹는 상태는 페스코(Pesco) 채식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육류는 먹지 않고 조류, 해산물은 먹는 상태는 폴로(Pollo), 또는 세미(Semi)채식이라고 일컫는답니다. 


오늘은 최상위 단계인 비건(Vegan) 채식을 지향하지만 초보 채식주의자와 일반인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채식 맛집들을 준비해보았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둘러보도록 할까요?


 

오세계향 

@한국관광공사  / @구글이미지


인사동에 위치한 오세계향은 메뉴판만 보면 일반 한식당과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이는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한식 메뉴들을 채식으로 다양하게 개발했기 때문입니다. 콩고기 뚝배기, 두개장, 쌀국수, 통밀 만두 등의 자체 개발 채식 요리들은 평소 외식을 할 때 메뉴 선택의 폭이 좁았던 채식주의자들의 고민을 덜어줍니다. 모든 식재료는 유기농을 사용하며, 산과 들에서 나는 열매로 만든 양념장과 입안이 향긋해지는 연잎밥으로 유명하답니다. 

 

+ info. 오세계향

영업시간 : 오후12시~9시 (3:30~5:00 브레이크 타임)

가격대 : 두개장 8,000원 / 연잎밥 정식 8,000원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2길 14-5(관훈동)

문의 : 02-735-7171

오세계향 홈페이지


발우공양 

@한국관광공사 / @구글이미지


발우공양에서는 사찰에서 스님을 위한 음식을 만드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무치고 볶고 끓여낸 사찰 음식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육류와 오신채, 조미료가 완전히 사라진 식탁을 채운 것은 지리산에서 직접 재배한 제철 채소와 직접 담근 장류, 그리고 불교 교리에 입각한 조리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애피타이저인 죽부터 주전부리까지 열 가지 이상의 음식들을 코스로 맛볼 수 있으며 다 먹어도 속이 더부룩하지 않을 만큼 깔끔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info. 발우공양

영업시간 : 오전11시 30분 ~ 오후8시 (일요일 휴무)

가격대 : 점심 10합 바라밀상 27,500원 / 저녁 123합 법륜지상 39,600원

서울시 종로구 견지동 71번지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문의 : 02-736-2083

발우공양 홈페이지



 


잭스빈


@스트리트 H / @구글 이미지


홍대 앞의 잭스빈은 팔라펠 전문점으로 유명한 가게입니다. 팔라펠은 주로 중동지방에서 많이 먹는 병아리콩(칙피)을 물에 불린 후 갈아 동글게 빚어 기름에 튀긴 요리인데요. 콩이지만 맛이 고기처럼 느껴지는 데다가, 다른 튀긴 음식에 비해 칼로리도 낮은 건강식입니다. 잭스빈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인 팔라펠 랩은 동그란 팔라펠 3개와 야채를 듬뿍 넣어 먹는 음식으로, 채식을 하지 않는 일반인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 info.  잭스빈

영업시간 : 오전 11시 ~ 오후 9시 (월요일 휴무)

가격대 : 팔라펠 랩 6,500원 / 팔라펠 샌드위치 4,800원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39-1

문의 : 02-333-4849



더브레드블루


@비건 / @구글이미지

 

우유, 계란이 기본적으로 들어간다고 생각되는 빵. 하지만 채식주의자들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비건 베이커리가 있습니다. 비건 베이커리 더브레드블루의 빵에 사용되는 케첩, 마요네즈, 식물성 크림, 소스 등은 파티셰가 직접 만든 것인데요.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귀찮더라도 ‘제대로 된’ 비건 베이킹을 위한 작업을 거친다고 합니다. 더브레드블루에서는 진달래 식빵, 쑥 식빵, 와사비 식빵, 숯 식빵, 약용 식빵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종류의 식빵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흑미 치아바타를 비롯한 5종의 치아바타와 100% 호밀빵, 생과일 즙이 든 식물성 크림으로 꽉 채운 크림빵이 시그니처 메뉴라고 하네요.  

 

+ info. 더브레드블루

영업시간 : 오전 8시 ~ 오후 11시 (공휴일 오전 8시 ~ 오후 10시)

가격대 : 순수호밀빵 3,800원 / 치아바타 3,500원 / 통곡물빵 4,500원

서울시 서대문구 노고산동 54-58 1층

문의 : 070-4405-0723


베이커스필드


@구글이미지


오로지 유기농 밀가루와 소금, 물, 천연 효모로 만들어지는 100% 유기농 빵이 가득한 이 곳은 베이커스필드입니다. 베이커스필드의 정통 유러피언 식사빵은 앉은 자리에서 다 먹어 치울 만큼 담백하고 질리지 않기로 유명한데요. 채소와 잡곡이 들어가 씹는 맛이 일품입니다. 파티셰 추천 메뉴는 ‘와인 크랜베리’로, 크렌베리가 들어가 달콤하면서도 쫄깃한 맛으로 식감을 자극한답니다. 채식빵과 그렇지 않은 제품으로 구분이 되어 있어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기에 좋은 빵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

  

+ info. 베이커스필드

영업시간 : 오전 10시 ~ 오후 11시

가격대 : 와인크렌베리 3500월 / 넛츠브레드 7000원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96길 15

문의 : 02-564-3310


채식을 시작하기로 마음먹기까지는  ‘과연 고기 없이 살 수 있을까?’ ‘회식 때 유혹을 견딜 수 있을까?’ 등등 이런저런 고민이 많을 텐데요. 실천할 수 있는 채식의 단계를 먼저 정하고 오늘 소개해드린 채식 맛집에서의 경험부터 시작해보세요. 선택은 각자의 몫에 달렸으나, 채식이 일상 식단의 무게를 덜어주는 것만큼은 확실하답니다. ^^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