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원작과 비교하여 보는 재미! 웹툰 원작 드라마 소개 / 밤을 걷는 선비, 치인트, 미생 등

2015. 8. 4.

본문

요즘 방송가를 들썩이게 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웹툰의 드라마화인데요. 유명 웹툰이 드라마화되면서 원작 팬들 사이에서 캐스팅을 둘러싸고 설전이 오가는 모습을 많이 접하셨을 것 같습니다. 한편, 올 상반기 동안 방영된 웹툰 원작 드라마는 SBS 수목드라마하이드 지킬, ’, KBS2 ‘오렌지 마말레이드’, tvN ‘슈퍼대디 열등 총 5작품에 달하는데요. ‘프린스의 왕자와 같은 웹드라마까지 더하면 바야흐로 웹툰 원작 드라마의 전성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웹툰은 하나의 콘텐츠를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다양하게 활용하는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잡았는데요. 참신한 스토리에 탄탄한 기획력이 뒷받침된 양질의 작품들이 늘어나면서 웹툰 원작이라는 수식어는 곧 흥행 보증수표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웹툰 원작 드라마 중, 원작에 버금가는 완성도와 재미를 가진 작품들을 추천 드리려고 하는데요. 각 드라마의 특징과 함께 원작과의 차이점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드라마 미생


작년에 방영되어 전국에 미생 신드롬을 일으켰던 화제의 드라마입니다. 바둑이 인생의 모든 것이었던 주인공 장그래(임시완)가 프로입단에 실패한 후, 대기업 비정규직 사원이라는 냉혹한 현실에 던져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취업난과 사회초년생의 생활 등 현실보다 더욱 현실 같은 내용으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으며 원작을 뛰어넘는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공중파가 아닌 케이블 드라마였음에도 불구하고 매회 자체 시청률을 갱신하며 명실상부 2014년 한 해를 통틀어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 미생


드라마 미생은 감독인 이재문 PD가 밝혔듯이 원작인 웹툰에 비교적 충실한 편입니다. 과감한 각색보다는 원작의 느낌을 살려내는데 집중하였고, 특히 캐릭터들의 높은 싱크로율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아이돌 그룹 출신으로 이전부터 다수의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며 연기 실력을 쌓아왔던 임시완이 장그래 역에 캐스팅되었는데, 비록 외모는 비현실적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장그래 역을 200% 소화하였다는 극찬을 받았습니다. 이 밖에 원작에서는 안영이(강소라)나 장백기(강하늘)의 비중이 높지 않지만 드라마에서는 보다 중요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로 탈바꿈하여 드라마가 한층 더 재미있어졌다는 점도 주목할만합니다.


+info 미생

편성 : tvN

2014.10.17~2014.12.20 (20부작)

출연 : 임시완, 이성민, 강소라, 강하늘

@미생 웹툰 바로가기



찌질하지만 귀여워_ 호구의 사랑

앞서 언급하였듯이 올 상반기에도 여러 웹툰 원작 드라마가 방영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추천 드리는 작품, 그 첫 번째는 미생과 마찬가지로 tvN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호구의 사랑입니다. ‘호구라는 단어는 바둑에서 쉽게 먹잇감으로 이용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던 것에서 유래하여 지금도 일상생활 속에서 그다지 좋지 않은 의미로 자주 쓰이고 있는데요. 드라마 호구의 사랑은 웹툰 작가 친구의 어시스턴트를 하며, 뭐든지 적당히 하자라는 주의로 24년간 모태솔로로 살아왔던 주인공 강호구(최우식)가 우연히 첫사랑 도도희(유이)와 재회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갑을 로맨스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호구의 사랑


비록 높은 시청률은 아니었지만, 만화적인 상상력이 돋보이는 로맨스 코미디를 기본으로 하며 후반부에서는 사회문제까지 꼬집으며 웰메이드 드라마라는 평을 얻었는데요. 찌질하지만 거부할 수 없는 귀여운 매력을 가진 주인공 강호구를 보는 재미도 한 몫 하였습니다. 이러한 호구의 사랑도 미생과 마찬가지로 원작 웹툰의 스토리라인을 충실하게 따른 편인데요. 굳이 원작과 다른 점을 찾자면 주인공의 직업이 공무원 준비생(웹툰)에서 웹툰작가 어시스턴트(드라마)로 바뀌고 여주인공의 이름이 윤서희(웹툰)에서 도도희(드라마)로 바뀌는 등 인물의 성격이 보다 극대화되었다는 점입니다.

 

+info 호구의 사랑

편성 : tvN

방송기간 : 2015.02.09~2015.03.31 (16부작)

출연 : 유이, 최우식, 임슬옹, 이수경

@호구의 사랑 웹툰 바로가기


로코와 추리물의 만남_ 냄새를 보는 소녀

올 상반기 지상파에서 방영된 웹툰 원작 드라마 중에서는 가장 높은 시청률을 얻은 냄새를 보는 소녀입니다. 3년 전 어떤 살인사건으로 여동생을 잃고 경찰이 된 최무각(박유천)과 같은 사고를 당하고 기적적으로 살아났지만 갑자기 후각능력이 극대화되는 초능력을 갖게 된 오초림(신세경)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인데요. 두 남녀주인공의 비주얼만 보면 왠지 모르게 달달한 로맨스 코미디 드라마일 것 같은 느낌이지만, 평범한 로맨스 코미디에 연쇄살인범을 추격하는 미스터리, 서스펜스까지 더해진 독특한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


여동생을 잃고 세상만사에 무감각해진(실제로 맞아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된) 남자 주인공. 그리고 만담을 좋아하여 개그우먼을 꿈꾸지만 후각을 시각화할 수 있는 이상한 초능력을 가진 여자 주인공의 만남. 생각만 해도 달달함이 느껴지는 설정인데요^^ 여기에 여심을 녹이는 부드러운 미소와 목소리를 가진 권재희(남궁민)라는 캐릭터도 등장하여 스토리는 반전에 반전을 더하게 됩니다. 이러한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는 원작 웹툰에서 무통증’, ‘연쇄살인범’, ‘냄새를 보는 초능력등 몇 가지 설정만 가져온 채 거의 모든 에피소드를 각색하였습니다. 웹툰에서의 여주인공은 까칠한 성격의 여고생이지만 드라마에서는 개그우먼을 지망하는 애교 많은 성격의 20대로 바뀌었는데요. 무엇보다도 원작 웹툰은 현재도 한창 연재 중이라고 하니, 양쪽 다 한번 봐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웹툰 냄새를 보는 소녀 단행본

 

+info 냄새를 보는 소녀

편성 : SBS

2015.04.01~2015.05.21 (16부작)

출연 : 박유천, 신세경, 남궁민, 윤진서

@냄새를 보는 소녀 웹툰 바로가기



현재 절찬리에 방영중인 웹툰 원작 드라마 중 밤을 걷는 선비입니다. 사실 이 작품은 엄밀히 말하자면 만화책 원작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순정만화잡지 윙크에서 연재되던 조주희/한승희 작가의 만화 밤을 걷는 선비가 웹사이트에서 컬러 연재되기 시작하고, 이번에 드라마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배경은 조선시대로, 몰락한 양반가의 딸이라는 이유로 남장을 하며 서적 중개상인 책쾌로 살아가던 양선(이유비)뱀파이어 선비 성열(이준기)와 절대 악 뱀파이어인 귀(이수혁) 사이의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인데요. 여자 주인공이 남장을 하는 드라마는 이전에도 많이 있었지만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와 조선시대뱀파이어라는 신선한 조합으로 방영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은 작품입니다.


 @드라마 밤을 걷는 선비


‘밤을 걷는 선비’는 달달한 로맨스만큼이나 냉혹한 뱀파이어 세계를 다룬 판타지와 의문의 사건을 해결하는 스릴러가 특징인 작품이라 무더운 여름밤을 시원하게 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방영된 분량까지 보고 비교해 보자면 원작과 설정은 비슷하지만, 11권이 넘는 만화책 분량을 20부작 드라마로 압축시켜야 하다 보니 스토리 각색이 많이 된 편인데요. 스토리 진행이 속도감 있게 바뀌었기 때문에 오히려 좋아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귀(이수혁) 캐릭터가 원작과 달리 노출이 부족하여 아쉽다는 평이 간혹 있네요.


@밤을 걷는 선비 만화책 단행본

+info 밤을 걷는 선비

편성 : MBC

2015.07.08~ (20부작)

출연 : 이준기, 이유비, 최강창민, 이수혁, 김소은

@밤을 걷는 선비(컬러연재) 바로가기


싱크로율 100%를 노리다_ 치즈인더트랩

@ 치즈인더트랩


작년 말 미생의 대히트 이래로 2의 미생을 노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웹툰 원작 드라마가 제작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명문대 대학생들의 캠퍼스라이프를 그리며, 네이버 웹툰의 목요일을 책임진다고 할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웹툰 치즈인더트랩도 올 가을 드라마로 방송될 예정입니다. ‘치즈인더트랩에서 훈남과 싸이코를 오가며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을 선사한 남주인공 유정 역할에는 일찍이 배우 박해진이 캐스팅되었다고 하는데요. 원작 웹툰의 팬들도 모두가 인정하는 탁월한 캐스팅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높아집니다.

 

+info 치즈인더트랩

편성 : tvN

2015.10 방송예정

출연 : 박해진, 김고은

@치즈인더트랩 웹툰 바로가기


대박 시트콤 탄생의 예감_ 마음의 소리

@웹툰 마음의 소리


웹툰 컨텐츠의 초창기시절부터 현재까지 9년 가까이 연재되며, ‘일상툰개그 웹툰장르의 바이블이라고 일컬어지는 마음의 소리도 시트콤 제작이 결정되었습니다. 주인공 조석과 그의 여자친구 애봉이 역에 누가 캐스팅될 것인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또한 거침없이 하이킥시리즈의 김영기 감독이 맡아서 제작한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되겠죠?


+info 마음의 소리

2015년말-2016년초 방송예정

출연 : 이경영(주인공 아버지), 박미선(어머니)

@마음의 소리 웹툰 바로가기

 


오늘은 드라마 계를 평정한 웹툰 원작 드라마에 대하여 소개 드렸는데요. 잘 만들어진 웹툰 원작 드라마는 원작 팬과 드라마로 처음 접한 시청자 모두에게 서로간의 스토리를 비교하며 보는 재미를 안겨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드라마를 최종화까지 다 보았더라도 원작 웹툰은 아직 연재 중이라면, 드라마의 여운을 가지고 웹툰으로 후일담을 보는 재미도 있는데요. 퇴근 후, 주말, 혹은 올 여름 휴가기간 동안에 무슨 드라마를 보며 시간을 보낼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 드립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