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노랫소리, 특히 아이들이 부르는 청아한 노랫소리는 언제 들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맑고 순수한 아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면 그 순간만큼은 모든 근심과 걱정이 사라지는 기분이 듭니다. 그런 아이들의 목소리가 모여 가슴을 울리는, 아주 특별한 합창단을 소개합니다.

 


바로 아이소리 앙상블 인데요. 아이소리 앙상블은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이 2009년 창단한 세계 최초 청각장애아동 합창단으로, 인공와우 및 보청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령과 특성에 적합한 음악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소리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노래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아이들로 키워나가고 있는 합창단 입니다.


청각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한데요. 이 아이들이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인공와우 이식술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달팽이관(와우)의 질환으로 난청이 발생하여 보청기를 사용해도 청력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인공와우를 달팽이관에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달팽이관 내에 남아 있는 청신경을 인공와우가 전극으로 자극하여 소리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듣고 말하게 되었다고 해도 인식할 수 있는 음역대가 좁아 노래를 하는데 어렵기 때문에 아이소리 앙상블은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연습하고 또 연습하여 기적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인공와우 이식이 시행된 후의 모습 @네이버 지식백과


합창을 통해 아이들의 자존감과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인 아이소리 앙상블은 7세부터 중학생까지 인공와우 및 보청기를 착용한 아동들 대상으로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5층 연수실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2시간씩 정기 연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소리 앙상블 <교육반>은 청각장애 아동 특성에 적합한 음악교육을 통해 노래를 배우며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육반은 7세 이상 아동들 1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교육반에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아동들은 아이소리 앙상블 <연주반>으로 등반하게 됩니다. 연주반은 아이소리 앙상블의 대외활동(대외공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소리 앙상블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J 각종 초청연주회에서 다양한 무대 경험을 쌓고 단원들은 노래를 즐기고 자신감을 얻으며 주변의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주반은 3학년~2, 1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9, 아이들의 1년 동안의 노력을 볼 수 있는 아이소리 앙상블 정기연주회 <LISTEN>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정기연주회에서 아이들은 난이도가 높은 곡들을 선보였습니다. ‘사랑의 인사’, ‘위풍당당 행진곡등의 클래식과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등의 뮤지컬 넘버들을 메들리로 들려주었습니다. 이 날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창작 음악극 들리나요였습니다. 제목 그대로 ‘LISTEN’을 주제로 듣는 것의 소중함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와 갈채 속에 기적의 연주회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이소리앙상블은 정기연주회 외에도 학교, 복지관, 행사 등을 방문하여 공연을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더 끈끈한 단합을 다지기 위해 매년 음악캠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나게 놀면서 더욱 탄탄해진 합과 든든해진 우정 속에서 아이들의 진심 어린 목소리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놀랐던 모습은 바로 사랑의 쌀 나눔인데요. 정기연주회에서 모금한 쌀을 독거노인, 장애인기관 등에 기부를 하는 것입니다. 추운 겨울을 힘들게 보낼 이웃들에게 아낌없이 베푸는 아이들의 모습이 기특하고 사랑스럽지 않으신가요



올해에도 제5회 정기연주회를 통해 기부 받은 쌀 400kg기부미결식아동지원센터를 통해 결식아동들에게 기부를 하였고 지난 10월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에서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오는 12,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주년 기념식에 초대받아 감동의 하모니를 선사할 예정이며, 12 20일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에서 아이들의 1년간의 노력과 그 결실을 볼 수 있는 종강 연주회도 한다고 하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장애를 딛고 고통과 싸워서 이겨낸 아이들의 맑은 목소리가 더 널리 퍼져 삶에 힘들고 지친 모든 이들에게 위로가 되고 희망이 되는 기적이 되길 바랍니다



 

아이소리 바로가기(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