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NEWS

본문 제목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 허물기

2014. 11. 12.

본문

 


다름과 다름의 만남


시원한 가을비가 내리던 9, 장애·비장애 청소년들이 소통하는 아이소리축제가 열렸습니다. 매년 복지재단과 계원예술대학교가 주최하여 올해로 5번째를 맞게 되었는데요. 대학생 봉사자들은 장애 인식 개선과 재능 기부의 기회를, 장애 청소년들은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를 가지게 됨으로써 작지만 의미 있는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만남에는 처음으로 그룹 계열사 직원들도 봉사자로 함께 참여하여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기대감에 부푼 파주 광탄 고등학교 아이들은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기쁜 미소를 지었습니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아이들의 얼굴에는 웃음이 떠나질 않았습니다. ‘계원상상마을을 주제로 한 이번 축제는, 각기 다른 테마를 가진 9가지의 마을을 조성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함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다양한 미션 및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영화마을에서는 사람이 직접 출연해 스톱모션 방식으로 움직임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인 픽실레이션을 활용해 대학생들과 함께 퍼포먼스를 연출하는 나도 배우다!’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시계마을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시계를, ‘전통마을에서는 스텐실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문양으로 디자인한 나만의 가방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소재에 창의적인 감성을 불어넣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이 과정에서 아이들의 독특한 상상력을 이끌어내었습니다. 이외에도 꽃과 식물을 이용해 자신만의 상상 박스를 꾸며보는 상자마을’, 소중한 추억을 즉석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사진마을등 더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축제가 끝난 후 박지영(광탄고등학교) 학생은 대학생 봉사자들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도와주며 함께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덕분에 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하게 되어 좋았어요. 다음에 또 참가 하고 싶어요.”라고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처럼 평소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적었던 아이들은 아이소리축제를 통해 다양한 체험을 하고 한층 더 밝은 모습으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아이소리축제는 지난 5년 간 문화예술교류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벽을 허무는 역할을 해왔으며, 그들이 한 공간에서 서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는 지역사회 문화예술축제로 한걸음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다름과 다름이 어우러져 더욱 아름답고 행복한 세상이 되는 것, 바로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이 추구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치입니다.

 

한 우물헌신



 지난 9, 파라다이스 그룹 복지재단은 지난 20년간 장애인을 위해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주최로 개최된 ‘제 15회 사회복지의 날’ 행사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파라다이스 그룹의 창업이념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그룹의 공익재단 중 독보적으로 장애인의 복지향상을 위해 힘 썼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년간 노력한 복지재단입니다.


 국내 장애인의 복지가 매우 열악했던 20년 전부터, 편견과 차별 그리고 부정적 인식과 더불어 사회적 지원마저 없었던 장애인들에게 복지재단은 희망의 빛을 쬐어주기 시작했습니다또한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은 장애인의 자립권을 확보하는데 큰 힘을 준 장애인 편의시설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장애아동교육 지원 등 당시 획기적인 사업에 힘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후 20년 동안 문화매체를 활용한 장애인식개선교육 ‘버디&키디’, 청각장애아동 합창단 ‘아이소리앙상블’, 장애·비장애 청소년 문화예술축제 ‘아이소리축제’ 등 차별화된 복지사업에 힘쓰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은
1994년 기업의 공익재단으로서는 유일하게

장애아동의 복지를 설립되어 장애아동의 교육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장애관련 단체와 기관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바로가기(링크)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은 장애관련 포탈사이트
아이소리 와 "아이소리몰"을 통하여

장애관련 전문가와 부모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허브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포탈사이트 아이소리 바로가기(링크)

아이소리몰 바로가기(링크)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