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공식블로그 입니다.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전해드리는 한옥마을 여행 가이드. 마지막을 장식할 마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양반 집성촌 ‘경주 양동마을’입니다. 



경주 양동마을은?



500년의 역사를 가진 경주 양동마을은 조선시대 전통마을의 구조가 잘 남아있으며, 안동 하회마을과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입니다. 경주 시내와는 20km 정도 떨어져 있어 한옥마을 특유의 정취를 보다 짙게 느낄 수 있습니다. 


Info.


경주 양동마을
주소: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길 138-18
문의: 070-7098-3569



둘레길과 탐방길



양동마을을 알차게 즐기고 싶다면 양동 둘레길 코스를 따라 관광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약 6시간이 소요되는 탐방로 중심 둘레길과 약 5시간 정도의 건물 중심 둘레길 코스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두 코스 모두 마을 구석구석을 감상할 수 있죠. 시간이 많지 않다면 약 1시간 코스로 짜인 탐방 7길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둘레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양동마을 홈페이지(http://yangdong.invil.org)와 마을 입구 안내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통 디저트 맛보기



경주 지역은 예부터 쌀엿, 조청, 약과 등 전통 디저트가 유명한 지역이죠. 이를 계승하고 있는 ‘다온한과’는 3대째 전통방식으로 우리나라 디저트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한과, 유과, 식혜, 엿 등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100% 우리 농산물을 사용하며 쌀 조청으로 단맛을 내 아주 깔끔한 맛을 자랑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또한 정갈해 선물용으로도 좋습니다. 


Info.


다온한과
주소: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길 92-16
문의: 054-762-7567



전통 체험



한옥마을 여행에서 전통 체험을 빼놓을 수 없겠죠? 양동마을에는 하루 온종일 즐길 수 있는 전통 가옥 숙박 체험부터 민속놀이 체험, 서예 체험 등의 간단한 일일 체험도 가능합니다. 또한 전통 의례나 국악 공연도 일 년에 두 번 정도 열리는데요. 이 시기에 맞춰 가면 더욱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죠. 공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경주 문화원 홈페이지(www.gjucc.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택에서의 하룻밤



양동마을에 들어서면 물봉동산을 배경으로 커다란 기와집이 눈길을 끄는데요. ‘향단’이라 불리는 이 고택은, 회재 이언적 선생이 경상도 관찰사로 재직 중 어머니를 모시던 동생에게 지어준 살림집이라고 합니다. 건물이 미로처럼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산 중턱에 위치해 양동마을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데요. 오래된 고택이라 방이 크지 않으며, 건물 자체가 나라의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이기 때문에 화장실과 샤워실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이 단점이지만 평생 기억에 남는 하룻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Info.


향단
주소: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135
문의: 010-6689-3575
바로가기


달콤한 여유



카페 투어를 즐기는 여행객을 위한 아기자기한 카페도 눈에 띕니다. 양동마을 초입에 위치한 카페 ‘가비’는 한옥을 개조한 작고 아담한 카페로 한국적인 메뉴를 선보이는데요. 직접 만든 조청을 함께한 아이스크림은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로, 예쁜 비주얼만큼 달콤한 맛으로 여행의 피로를 회복해줍니다.


Info.


가비 커피숍
주소: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길 136
문의: 054-773-2878



양동마을 옆 전통시장



양동마을에서 약 4~5km 떨어진 곳에 100년 역사를 지닌 안강 전통 시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매월 4, 9, 14, 19, 24, 29일에 열리며, 포항과 경주의 중간에 위치해있어 두 지역의 특산품을 동시에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안강시장의 대표 특산물은 참기름입니다. 이곳에서는 질 좋은 참기름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요. 여행 기념품으로 안성맞춤입니다.


Info.


안강시장
주소: 경북 경주시 안강읍 안강시장길 25-17
문의: 054-761-5356


경주 양동마을을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한옥마을 3곳의 여행 가이드를 모두 전해드렸는데요. 여러분이 가장 떠나고 싶은 마을은 어디인가요? 이번 주말에는 전통의 미가 가득한 한옥마을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련된 감각으로 소개하는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발췌했습니다.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 PDF 다운로드

  1. pennpenn 2018.12.27 07: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
    프랑스 관광장관 일행이 방한해
    경주 양동마을을 가더군요.
    그만큼 양동마을은 한옥마을의 1번지 같습니다.

    전국에 한파특보가 내려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 사용자 파라다이스블로그 2018.12.28 1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pennpenn님 :) 경주 양동마을 추천 코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pennpenn님 말씀처럼 한옥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경주 양동마을로 여행을 떠나보시길 바랍니다 :)

  2. kangdante 2018.12.27 0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에는 전통 한옥마을도 많지만
    경주 양동 한옥마을이
    갠적으로는 가장 전통적이고 아름다우며 멋진 마을 같아요.. ^^

    • 사용자 파라다이스블로그 2018.12.28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kangdante님 :) 경주 양동마을에 가보신 적이 있으신가 봐요:) kangdante님 말씀처럼 경주 양동 한옥마을은 한국의 전통과 멋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장소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신다면 다시 한번 경주 양동마을을 방문하시어 한옥의 멋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