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GOURMET

본문 제목

팔도 국수 맛집 총정리 – 강원・충청편

2018. 6. 18.

본문


팔도 유명 국수 맛집 소개, 이번 편은 메밀의 고장 ‘강원도’와 소박하고 담백한 국수 맛이 일품인 ‘충청도’입니다. 두 지역은 모두 음식에 지역색이 듬뿍 묻어나기로 유명한데요. 이곳의 내로라하는 국수 맛집은 어디인지 알아보고, 지역별 특색과 차이점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백촌막국수



강원도 고성에 갔다면 꼭 맛봐야 하는 막국수. 그중에서도 ‘백촌막국수’는 먹는 방법이 독특한 곳입니다. 맨 처음 막국수와 함께 얼음을 동동 띄운 동치미가 나오는데요. 톡 쏘면서 시원한 동치미 국물을 가득 붓고 참기름과 설탕을 취향껏 넣어 먹습니다. 이렇게 완성한 막국수의 국물 한 숟가락 만 먹어봐도 식도락가들이 열광하는 이유를 알 수 있죠.


Info.


백촌막국수

주소: 강원 고성군 토성면 백촌1길 10

문의: 033-632-5422



함흥냉면옥



속초의 ‘함흥냉면옥’은 고구마 전분을 이용해 직접 뽑은 면에 매콤한 양념장을 넣은 함흥냉면이 주력 메뉴입니다. 이곳은 냉면 고명으로 명태회를 처음으로 올린 곳이기도 한데요. 식초에 삭힌 명태회를 가늘지만 질긴 면발에 휘휘 감아 입안으로 쭉쭉 끌어올렸을 때, 입안 가득 퍼지는 기분 좋은 매운맛이 일품입니다.


Info.


함흥냉면옥

주소: 강원 속초시 청초호반로 299

문의: 033-633-2256



강원토속식당



이름부터 ‘강원토속식당’인 이곳. 대표 메뉴는 칡 국수인데요. 칡 국수는 식량이 부족해 산에서 먹을거리를 찾아야 했던 옛 시절, 한 끼 식사로 즐겨 먹었던 메뉴입니다. 이곳의 칡 국수는 쫄깃한 칡 면발 위에 김, 계란, 부추, 감자 등을 고명으로 올려 감칠맛을 더했는데요. 알싸한 김치와 다진 양념을 추가하면 걸쭉하면서도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죠. 속 풀이 해장국으로도 제격입니다.

Info.


강원토속식당

주소: 강원 영월군 김삿갓면 영월동로 1121-16

문의: 033-372-9014



동광식당



정선에 위치한 ‘동광식당’에서는 콧등치기국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콧등치기국수는 면발이 굵고 찰기가 없는 메밀로 만들다 보니, 끈기가 없어 국수를 먹을 때 국수의 끝 가닥이 콧등을 친다 해서 붙은 이름인데요. 동광식당의 콧등치기국수는 육수에 된장을 풀어 담백하고 수수한 맛이 정겹습니다.


Info.


동광식당

주소: 강원 정선군 정선읍 녹송1길 27

문의: 033-563-3100



성원식당



정선 ‘성원식당’의 메인 메뉴는 올챙이국수입니다. 정선에는 재미있는 이름의 음식이 많은데요. 올챙이국수도 그중 하나입니다. 모양이 올챙이를 닮아 이름 붙여진 이 국수는, 뜨거운 반죽이 찬물에 방울방울 떨어지면서 그대로 굳은 것인데요. 옥수수 가루로 만든 면에 양념장을 끼얹어 먹습니다. 만드는 방법이나 식감이 묵에 가까워 젓가락질보다는 숟가락으로 떠먹는 것이 편합니다.

Info.


성원식당

주소: 강원 정선군 정선읍 5일장길 27-2

문의: 033-563-0439



숯골원냉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여름철 면 요리로 냉면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대전의 ‘숯골원냉면’은 강원도 평창군 내 농가들과 계약 재배한 메밀을 사용하는 곳입니다. 특히 반죽에 10% 정도만 전분을 섞어, 면에 메밀 향이 잘 살아있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육수는 소고기가 아닌 닭고기를 사용하고, 알맞게 익힌 동치미 국물을 가미해 감칠맛을 더했습니다.


Info.


숯골원냉면

주소: 대전 유성구 신성로84번길 18

문의: 042-861-3287



신분준할머니 기러기 칼국수



충남 예산에 위치한 ‘신분준할머니 기러기칼국수’는 기러기 사육 농장을 운영하고 있어, 기러기 고기를 이용한 음식을 선보이게 된 곳입니다. 전골 스타일로 냄비에 육수와 기러기 고기가 나오면 칼국수를 넣고 끓여 먹으면 되는데요. 마지막에는 남은 육수로 죽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색적인 식사를 찾는 분이라면 최적인 곳입니다.


Info.


신분준할머니 기러기칼국수

주소: 충남 예산군 오가면 윤봉길로 1854

문의: 041-333-3331



선광집



충북 옥천의 ‘선광집’은 1962년에 문을 연 생선국수 전문점입니다. 방송에서 많이 소개된 적이 있는 유명 맛집인데요. 이 집의 생선국수는 각종 민물 생선을 오랜 시간 끓여낸 걸쭉한 국물이 일품입니다. 영양 가득한 국물에 말아 먹는 국수, 추운 겨울에 먹어도 제격이지만 한여름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Info.


선광집

주소: 충북 옥천군 청산면 지전2길 14

문의: 043-732-8404



저곡식당



‘저곡식당’에서는 금강에서 잡은 싱싱한 민물고기를 넣은 어죽을 선보입니다. 다양한 재료와 함께 국수도 들어가 한몫하는데요. 민물고기를 압력솥에 푹 곤 뒤 고추장, 고춧가루, 쌀을 넣고 끓여 국물 베이스를 만듭니다. 여기에 국수, 수제비, 대파, 미나리와 잘게 썬 인삼을 넣고 한소끔 끓이면 완성되는데요. 담백하면서도 걸쭉한 맛이 중독성 있습니다.


Info.


저곡식당

주소: 충남 금산군 제원면 저곡리 262

문의: 041-752-7350


지금까지 강원도와 충청도 지역에 위치한 유명 국수 맛집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가장 가보고 싶은 국수집는 어디인가요? 다음 국수 소개 지역은 국수 문화가 가장 발달한 지역 경상도편입니다. 기대해주세요.


 

본 포스팅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련된 감각으로 소개하는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발췌했습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